“갤럭시 지원되지 않는 코덱” 오류 해결 1분 내 방법 (재생 지원 코덱 확장자 리스트)

오늘 포스팅에서는 갤럭시폰에서 “갤럭시 지원되지 않는 코덱” 오류가 나타나는 것을 해결하는 방법과 더불어 갤럭시 지원 코덱 확장자 리스트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실은 이러한 코덱 이슈는 안드로이드 OS에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각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기본 오디오, 비디오 앱에서 재생하려는 콘텐츠의 코덱을 지원하지 않아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갤럭시 지원되지 않는 코덱 문제 해결은

1. 갤럭시에서 제공하는 코덱 리스트 확인

2. 지원하는 별도의 앱을 설치

하는 방법이 가장 최선인 듯 합니다. 별도의 인코딩을 진행하여 갤럭시 지원되지 않는 코덱을 맞추는 방법도 있지만 비효율이라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갤럭시 지원되지 않는 코덱 오류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찾아보고, 갤럭시 지원 코덱 확장자 리스트를 정리한 다음에 해결 방법으로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지원되지 않는 코덱 오류 예시

우선 갤럭시 지원되지 않는 코덱 오류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갤럭시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모바일앱에서 재생하려는 동영상의 코덱을 지원하지 않아 발생되는 오류입니다.

갤럭시에서 동영상을 포함한 콘텐츠를 재생하고자 한다면 영상, 음성, 자막 등으로 이루어진 모든 코덱이 일치해야 정상적으로 재생이 가능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가령 갤럭시에서 기본 설치된 비디오앱을 통해 저장한 동영상을 재생했는데 “지원하지 않는 코덱”이라며 재생이 안되거나 영상은 나오는데 소리가 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거나

갤럭시 지원되지 않는 코덱


이와는 반대로 아래와 같이 소리는 나는데 영상이 제대로 나오지 않거나 재생 자체가 안되는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갤럭시 지원되지 않는 코덱

그래서 “갤럭시 지원되지 않는 코덱” 오류를 피하기 위해서는 우선 아래 세션에서 설명한 갤럭시 지원 코덱 리스트를 확인해야 합니다.


기본 갤럭시 지원 확장자 및 코덱 리스트

갤럭시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파일 형식이나 코덱 확장자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물론 갤럭시, 갤럭시노트, 갤럭시Z시리즈인 갤럭시폴더, 갤럭시플립 등 기종에 따라는 조금씩 달라질 수 있겠으나 기본적으로 같은 제조사이기 때문에 전 기종 거의 비슷하리라 생각됩니다.

우선 갤럭시 지원 동영상 확장자 리스트와 코덱 리스트 입니다.

기본 갤럭시 동영상 지원 확장자 리스트
MP4, M4V, 3GP, 3G2, WMV, ASF, AVI, FLV, MKV, WEBM


기본 갤럭시 동영상 지원 코덱 리스트
H.263, H.264(AVC), MPEG4, VC-1, MP43, WMV7, WMV8, VP8, VP9, H.265(HEVC)


다음으로 갤럭시 지원 오디오 확장자 리스트와 코덱 리스트 입니다.

기본 갤럭시 오디오 지원 확장자 리스트
MP3, M4A, 3GA, AAC, OGG, OGA, WAV, WMA, AMR, AWB, FLAC, MID, MIDI, XMF, MXMF, IMY, RT TTL, RTX, OTA


기본 갤럭시 오디오 지원 코덱 리스트
MP3, AMR-NB, AMR-WB, AAC, AAC+, eAAC+, AC3, EAC3, WMA, Vorbis, FLAC, Opus


위와 같은 형식을 지원하는 파일 확장자 포맷이라면 별다른 이슈나 오류 없이 동영상 콘텐츠 등을 시청하거나 오디오를 청취가 가능합니다.


갤럭시 지원 코덱이 맞지 않을 경우 해결방법

위에서 설명한 갤럭시 기본 지원 포맷이나 코덱이 맞지 않는 형식의 파일은 당연히 재생되지 않는데요,

특히나 Divx, AC3 등은 지원하지 않는 상태라 예를 들어, AC3로 인코딩된 동영상이라면 영상은 나오는데 소리가 나지 않는 등의 문제 등이 생깁니다.

이러한 경우 원하는 형식으로 동영상을 다시 인코딩하는 것은 번거롭고 시간도 오래 걸리므로 아래와 같이 별도의 모바일앱을 다운로드받아서 실행하는게 낫습니다.

보통 이럴 경우 구글Play에서 동영상 플레이어 앱을 설치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주로 KM플레이어나 MX플레이어 등이 사용이 수월합니다. 단 굉장히 짜증나는 부분은 아래에 표시한 것과 같이 “광고”영상이 중간중간 등장한다는 점 입니다. 영상 도중에 당연히 나타나지는 않는데요 은근히 귀찮게 느껴집니다.

갤럭시 지원되지 않는 코덱

다만 아래에 표시한 바와 같이 이들 플레이어의 경우에는 대부분의 동영상, 오디오 코덱이 내장되어 편리하게 재생이 가능합니다. 즉 더이상 갤럭시 지원되지 않는 코덱 오류를 만날 일이 없어진다는 것 입니다.

갤럭시 지원되지 않는 코덱

위와 같은 방법으로 갤럭시 지원하지 않는 코덱 오류 해결을 위해 갤럭시에서 기본 지원하는 포맷, 코덱 리스트와 해결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삼성전자서비스 페이지에서 조금 오래되긴 했지만 갤럭시 코덱 오류에 대해 여기 링크에서 해결 방법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역시 위와 굉장히 비슷한 내용으로 제안하고 있네요.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삼성 갤럭시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갤럭시 자동완성 끄기 스마트입력 문구추천 설정 1분 내 방법

갤럭시 삼성계정 로그아웃, 삼성계정 탈퇴 삭제 2가지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