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안드로이드OS를 사용하는 갤럭시 유튜브 자동 번역 기능, 유튜브 자동 자막 번역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iOS를 사용하는 아이폰도 거의 동일한 인터페이스로 설정 가능합니다.)
유튜브는 사실상 글로벌 동영상 공유 플랫폼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수많은 분야의 동영상이 업로드되는 이 플랫폼은 각종 취미, 문화, 학문, 연구 등을 아우르고 있어요. 음악, 뉴스, 게임, 요리, 자동차, 교육 등 아주 넓은 범위의 콘텐츠를 한 곳에서 쉽게 접할 수 있다는 것이 큰 매력입니다.
유튜브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도 초보자에게도 친숙하게 느껴질 정도로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웹 브라우저를 열거나 모바일 앱을 설치만 하면, 대부분의 동영상을 바로 시청할 수 있는데요, 채널을 ‘구독’하거나 동영상에 ‘좋아요’와 ‘댓글’을 남기고 싶다면, 간단한 회원 가입 과정을 거치면 됩니다.
특히 유튜브는 세계 각국에서 만들어진 다양한 콘텐츠가 업로드되기 때문에, 한국에서만 접하기 어려운 다양한 문화와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어요. 이런 다양성은 ‘자막’ 기능을 통해 더욱 강화됩니다. 언어의 장벽이나 청각적인 제약이 있는 경우에도, 자막을 통해 동영상의 내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게 돼요.
게다가 ‘유튜브 자동 번역, 유튜브 자막 자동 번역 기능’은 이러한 측면을 더욱 부각 시켜 주는데요, 이 기능은 동영상의 음성을 자동으로 텍스트로 변환해주어 동영상 제작자가 따로 자막을 추가하지 않아도, 이 ‘유튜브 자동 번역’ 기능을 통해 음성을 텍스트로 쉽게 변환할 수 있습니다. 머신러닝, 즉 컴퓨터가 스스로 학습하는 기술을 활용해 이 작업을 수행합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은, 이 자동 자막 기능이 완벽하지는 않다는 점 입니다. 음성의 명확성, 발음, 억양, 배경 소음 등 여러 변수에 따라 자막의 정확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유튜브는 동영상 제작자에게 자동 생성된 자막을 꼭 확인하고 필요한 수정을 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자동 자막 기능은 여전히 매우 유용합니다. 특히 청각 장애인이나 다른 나라 언어를 구사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막연한 동영상이 아닌, ‘이해 가능한 콘텐츠’로 바꿔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유튜브 자동 번역 기능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유튜브 자동 번역 기능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갤럭시 유튜브 자동 자막 끄기 켜기 방법, 언어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갤럭시 자동 번역 기능이란? 지원 언어는?
“유튜브 자동 번역” 기능은 매우 편리한 도구입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다른 나라 언어로 동영상에 나오는 대화나 설명을 텍스트 형태로 화면 아래쪽에 볼 수 있습니다. 즉, 영어 같은 외국어가 어려운 사람이나, 청력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동영상의 내용을 놓치지 않고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이 가능한 이유는 고도의 ‘음성 인식 기술’과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유튜브가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컴퓨터가 동영상의 음성을 듣고, 그 음성을 텍스트로 바꿔주는 원리 입니다. 하지만 이 기능도 완벽하진 않습니다.
왜냐하면, 컴퓨터가 음성을 인식하고 텍스트로 바꾸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사람이 발음을 제대로 하지 않았거나, 말하는 사람의 억양이나 방언이 강하면 컴퓨터는 그 음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동영상의 배경 소음이 심하면 그것도 문제가 될 수 있어요.
그래서 유튜브는 동영상 제작자, 즉 ‘크리에이터’에게 자막을 직접 만들어 업로드할 것을 권장합니다. 그래야만 자막의 정확도가 높아지겠죠. 그렇지만, 자동 자막이 활성화된 동영상에서는 이 자막을 시청자가 보고, 필요하다면 수정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유저 참여를 통해 자막의 품질을 높이는 한 방법입니다.
참고로 유튜브 자동 자막 지원 언어는 한국어, 네덜란드어, 독일어, 러시아어, 베트남어, 스페인어, 우크라이나어, 이탈리아어, 인도네시아어, 일본어, 영어, 튀르키예어, 포르투갈어, 프랑스어 입니다. 동영상에 언어 오디오 트랙이 여러 개 있는 경우 자동 자막의 언어는 해당 기기의 기본 언어로 설정됩니다.
마지막으로,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크리에이터 입장에서는 자동 자막이 바로 생성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동영상의 음성 데이터가 복잡하면, 컴퓨터가 그 음성을 텍스트로 바꾸는 데 시간이 좀 더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갤럭시 유튜브 자동 번역 설정 및 언어 변경 방법
갤럭시 유튜브 자동 번역 자막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튜브 재생 중에 있는 설정 버튼을 통해 손쉽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영상 재생 중 우측 상단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버튼을 눌러준 다음, 하단에 팝업이 나타나면 두번째 항목인 “자막”을 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언어 리스트가 나타나면서 자막에 사용할 언어 선택이 가능한데요, (자동 생성됨)이라고 붙어 있는 항목이 해당 언어로 자동 생성된 유튜브 자동 자막 입니다.
추가로 가장 하단에 있는 “자동 번역”을 누르면 다시 언어 리스트가 나타나며 다른 언어로 자동 번역된 유튜브 자동 자막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자동 번역 항목 중 번역을 원하는 언어를 선택해주면 해당 언어로 동영상 자막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튜브 자동 번역 기능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먼저 유튜브 자동 번역 기능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갤럭시 유튜브 자동 자막 끄기 켜기 방법, 언어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갤럭시 유튜브 사용법 및 노하루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