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에서 자주 쓰는 엑셀 빈칸 채우기 3가지 꿀팁 완벽 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빈칸 채우기 방법, 엑셀 빈칸 자동채우기 3가지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엑셀은 정말 실무에서 많이 쓰이는 생산성 도구 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에서 만든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으로 파워포인트, 워드와 함께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Microsoft Office) 대표적인 구성요소 중의 하나 입니다.

스프레드시트(spreadsheet)란 테이블(행/열) 계산이라고도 불리는데요, 테이블(행과 열) 형식을 통하여 데이터를 조작하거나 분석, 저장을 가능하게 하는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을 뜻 합니다. 실무에서는 여러가지 목적의 계산을 위해 사용되며 특히 경리나 회계 분야에서는 틀림없이 사용되는 프로그램 이기도 합니다.

예전에는 윈도우 운영체제의 킬러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로 엑셀을 쓰기 위해 보니 MS 오피스를 쓰고, 호환성이 좋은 윈도우 운영체제를 쓰게 되는 경우가 있을 정도 였습니다.

이렇게 엑셀은 기초적인 자료 분석이나 통계에는 훌륭한 가성비로 여전히 가장 많이 쓰이고 있고, 기초적인 수치해석은 물론 비주얼 베이직 기반의 사용자 프로그래밍 환경(VBA) 또한 지원하므로 실무에서는 매우 자주 사용하게 되는데요,

수많은 데이터를 다루다보면 이러한 스프레드시트의 행과 열의 빈칸을 채워야할 일이 자주 생깁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경우 활용 가능한 엑셀 빈칸 채우기 방법, 엑셀 빈칸 자동채우기 방법에 대해 3가지 팁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엑셀 빈칸 자동 채우기 방법으로 우선 채우기 핸들 드래그 방법과 찾기 및 바꾸기 방법 그리고 마지막으로 Ctrl+Enter 사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엑셀 빈칸 채우기 (1) 채우기 핸들 드래그

엑셀에서 최소 입력단위는 셀(cell) 입니다. 이 셀을 마우스로 선택하게 되면 포인터가 네모난 사각형으로 표시되는데요. 이는 입력할 수 있는 상태를 뜻합니다. 이 네모난 사각형을 “셀 포인터”라고 부릅니다.

셀 포인터의 우측 하단에 조그마한 사각형이 나타나는데 이 작은 네모난 점을 “채우기 핸들”이라고 부릅니다. 이 채우기 핸들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 놓으면 마우스 커서가 작은 십자모양으로 바뀌는데요,

아래 이미지와 같이 채우기 핸들을 마우스로 찍은 다음 아래로 원하는 만큼 드래그한 뒤에 놓으면 자동으로 데이터가 입력 됩니다.

가령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IT기기” 라는 셀 우측 하단의 채우기 핸들을 이동 시켰으므로,

엑셀 빈칸 채우기

동일하게 드래그한 모든 셀에 “IT기기”라는 항목이 삽입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빈칸 채우기

​엑셀 빈칸 채우기 (2) 찾기 및 바꾸기

두번째는 빈칸에 모두 공통 요소를 삽입할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찾기 및 바꾸기” 기능을 이용하는 것 입니다.

우선 모든 셀을 선택한 다음, 홈 메뉴에서 우측 리본 메뉴 중에서 편집 > 찾기 및 선택 > 바꾸기 순으로 선택해줍니다.

엑셀 빈칸 채우기

그러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찾기 및 바꾸기” 팝업창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여기서 바꾸기 탭으로 바꾼 다음,

찾을 내용에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고

바꿀 내용에 엑셀 빈칸 채우기할 내용 (예 : 공백 채우기)

를 입력한 다음 “모두 바꾸기“를 선택해줍니다.

엑셀 빈칸 채우기

그러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비어있던 셀에 모두 “공백 채우기”로 엑셀 빈칸 채우기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빈칸 채우기

​​


​엑셀 빈칸 채우기 (3) Ctrl + Enter 활용

마지막 방법은 앞선 세션에서 활용하였던 찾기 및 이동과 “Ctrl + Enter” 를 활용하는 방법 입니다.

참고로 “Ctrl + Enter”는 연속하지 않는 셀에 데이터를 복사해서 입력하는 단축키 입니다.

(1)번과 같이 연속하는 셀 (아래로 연속으로 같은 데이터)가 아닐 경우 Ctrl로 셀을 여기저기 선택한 다음 데이터를 입력하고 “Ctrl + Enter”를 함께 눌러주면 입력한 정보가 동일하게 삽입되는 것을 활용하는 방법 입니다.

우선 모든 셀을 선택한 다음, 홈 메뉴에서 우측 리본 메뉴 중에서 편집 > 찾기 및 선택 > 이동순으로 선택해줍니다.​

엑셀 빈칸 채우기

이동 팝업 창이 나타나면 좌측 하단에 있는 “옵션…” 버튼을 눌러 줍니다.

엑셀 빈칸 채우기

​마지막으로 이동 옵션이 나타나면 “빈 셀”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엑셀 빈칸 채우기

그러면 내가 선택한 열 중에서 빈셀만 회색으로 잡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다른 셀을 선택하지 않고,

빈칸의 상단에 있는 값을 자동으로 입력하고 싶다면 위의 셀을 누르거나,

빈칸 모두 동일하게 값을 입력하고 싶다면 특정 셀을 입력해준 다음,

“Ctrl + Enter” 를 함께 눌러주면 됩니다.

엑셀 빈칸 채우기

그러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상단에 있는 셀과 동일한 내용이 빈칸에 삽입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빈칸 채우기

이렇게 Ctrl + Enter는 여러 개의 선택된 셀에 동일한 내용을 입력할 때 자주 활용되므로 매우 활용도가 높은 단축키 입니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FAQ 페이지에서도 “수식 팁과 요령”이라는 내용으로 간단하게 Ctrl+Enter 사용법 등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빈칸 채우기 방법, 엑셀 빈칸 자동채우기 방법에 대해 3가지 팁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먼저 채우기 핸들 드래그 방법과 찾기 및 바꾸기 방법 그리고 마지막으로 Ctrl+Enter 사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엑셀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엑셀 텍스트 나누기, 엑셀 셀 분할 2분만에 끝내기!

엑셀 시트 합치기 30초내 끝내기 꿀팁! (엑셀 Sheet 이동, 복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