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갤럭시 물빼기 방법 10초 해결 (+갤럭시 방수 성능 IP68 의미)

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물빼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갤럭시 방수 성능과 함께 단계별로 빠르게 갤럭시 물빼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최근 출시된 갤럭시 모델들은 방수 기술을 도입하여 수영장에서의 사용이나 비 오는 날의 물 접촉에 강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방수”라고 해서 모든 상황에서 완벽하게 안전하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방수 기능은 특정한 조건과 한계가 존재하며, 스마트폰을 물에 노출시키는 것은 여전히 위험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스마트폰이 물에 젖었다면 커넥터나 충전 포트 등에 어떠한 연결도 시도해서는 안 된다는 점입니다.

전자기기의 내부 회로는 물과 접촉하면 다양한 오류를 발생시킬 수 있으며, 스마트폰의 부품이나 회로가 손상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더 심각한 경우에는 화재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충전기나 이어폰과 같은 액세서리를 연결하면 위험성이 크게 증가합니다.

갤럭시 스마트폰이 물에 젖었다면 먼저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라야 합니다:

  1. 물에서 기기를 꺼내고 전원을 꺼주세요. 그리고 SIM 카드 트레이를 제거하세요. 이렇게 하면 물이 스마트폰 내부로 더 이상 들어가지 않도록 합니다.
  2. 스마트폰을 부드러운 천이나 수건으로 가볍게 닦아내세요. 중요한 점은 스마트폰을 흔들거나 뒤집어서 물을 빼려고 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물이 더 깊숙히 스마트폰 내부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3. 가능한 빠르게 스마트폰을 건조한 장소에 두어 물기를 제거하세요. 또한 당분간은 충전기나 다른 액세서리를 연결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이러한 단계를 지켜 스마트폰의 물기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갤럭시 스마트폰의 방수 성능(IP68 등)을 살펴보고, 갤럭시 물빼기 방법을 단계별로 정리해보았습니다.


갤럭시 모델별 방수 성능

최근에 출시된 갤럭시 모델은 대부분 IP68 이상의 방수 성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IP68’이라는 표기는 사실상 어떤 환경에서 어떤 수준의 보호를 제공하는지를 알려주는 국제 표준입니다. ‘IP’는 ‘Ingress Protection’의 약자로, ‘침입 보호’라는 뜻입니다. 이어지는 두 숫자는 각각 물과 먼지에 대한 보호 수준을 나타냅니다.

삼성전자 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안내하는 갤럭시 모델별 방수성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모델 시리즈등급모델명
갤럭시 S 시리즈IP68갤럭시 S23,  갤럭시 S22 ,갤럭시S21, 갤럭시S20 (FE 포함), 갤럭시S10 (5G포함),갤럭시S9,갤럭시S8, 갤럭시S7, S7 엣지
폴더블 시리즈IPX8갤럭시 폴드4, 갤럭시 플립4, 갤럭시 폴드3, 갤럭시 플립3
갤럭시 노트 시리즈IP68갤럭시 노트20, 갤럭시 노트10, 갤럭시노트9, 갤럭시노트8
갤럭시 A 시리즈IP68갤럭시 A8 2018, 갤럭시 A7 2017, 갤럭시 A5 2017
IP67갤럭시 A52 5G, 갤럭시 A53 5G, 갤럭시 A33

※ IPx7, IPx8 방수 등급은 IEC 표준 60529 요구 사항에 따라 1 m~1.5m 담수에서 30분 동안 움직이지 않고 그대로 둔 상태로 실험한 결과임.


방수등급에 대한 상세 해설

IPx7, IPx8 방수 등급 등급에 대한 성능은 아래와 같이 해석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숫자 ‘6’은 먼지에 대한 보호 수준을 보여주는데요, ‘6’은 최고 수준의 먼지 방진을 의미하며, 이는 아이폰이 완전히 먼지 밀폐되어 있고 먼지가 내부로 들어갈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두 번째 숫자 ‘8’은 물에 대한 보호 수준을 나타냅니다. ‘8’은 1.5 미터 깊이의 물에 최대 30분 동안 침수해도 안전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단순히 제조사가 테스트한 조건에서의 결과이므로, 고온의 물이나 해수, 화학 물질이 든 물에서는 다르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물빼기

IP68 등급은 갤럭시 폰이 대부분의 물과 먼지로부터 매우 안전하다는 것을 나타내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방수’가 아니라 ‘방수성능’을 갖춘 것입니다. 그러므로 방수성능이 매우 높더라도 갤럭시 물빼기 진행 시에는 조심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스마트폰을 물에 잠기게 하는 것은 여전히 위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등급은 공식 테스트 조건에서만 유효하므로 다양한 실제 환경에서는 그 성능이 항상 보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물가나 비가 오는 날, 수영장과 같은 장소에서는 여전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갤럭시 물빼기 방법

물에 노출된 갤럭시 물빼기 방법을 좀 더 세분화해서 단계별로 이해할 수 있도록 다시 정리해보겠습니다.

1단계: 전원 끄기와 기본 조치

  1. 전원 끄기: 갤럭시 기기 전원을 완전히 끕니다. 스마트폰이 켜진 상태에서는 물과 전기가 만나서 기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케이블 분리: 충전기, 이어폰 등 스마트폰과의 모든 외부 연결을 분리합니다.
  3. SIM 카드 제거: 스마트폰이 물기로부터 어느 정도 건조한 상태로 판단될 때, 핀을 사용하여 SIM 트레이를 조심스럽게 열고 SIM 카드를 제거합니다.

2단계: 물기 제거

  1. 천으로 닦기: 부드럽고 보풀이 없는 천을 사용하여 스마트폰 표면의 물을 닦아냅니다.
  2. 톡톡 두드리기: 스마트폰을 세로로 들고, 충전단자가 아래로 향하도록 하여 가볍게 여러 번 톡톡 두드립니다. 뒤집거나 강하게 흔들지 않고 부드럽게 톡톡 두드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내부의 물을 최대한 밖으로 빼낼 수 있습니다.

3단계: 건조

  1. 안전한 장소에 두기: 스마트폰을 바람이 잘 통하는 건조한 장소에 두세요. 가능하면 팬이나 에어컨 앞이 좋습니다.
  2. 열원 피하기: 헤어 드라이어, 전자레인지, 오븐 등 직접적인 열을 사용하는 방법은 스마트폰 내부 회로나 배터리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피하세요.

4단계: 무선 충전 (충전이 필요한 경우, 커넥터 사용 불가능한 경우)

  1. 무선 충전 가능 여부 확인: 스마트폰이 완전히 건조한 상태인지 확인한 후에 무선 충전을 시도하세요.
  2. 천으로 다시 닦기: 무선 충전 전에 스마트폰 표면을 부드러운 천으로 다시 한 번 닦아내세요.

5단계: 스피커와 마이크 확인

  1. 상태 확인: 스마트폰의 스피커나 마이크 부근에 물기가 있는지 시각적으로 확인하세요.
  2. 천 사용: 보풀이 없는 천 위에 스피커가 아래로 향하게 스마트폰을 놓고, 물방울이 모두 떨어질 때까지 기다립니다.

6단계: 액체 감지 경고

  1. 액체 감지 기능: 갤럭시 XS 이후 모델은 이 기능을 통해 액체 침투를 감지합니다.
  2. 지침 따르기: 경고가 나타나면 지시에 따라 조치를 취합니다.

7단계: 충전

  1. 건조 확인: 스마트폰 내부와 외부가 완전히 건조한 것을 확인합니다.
  2. 시간 기다리기: 최소 5시간 이상을 기다린 후에 스마트폰을 충전합니다.

참고로, 일부 웹사이트에서는 스피커에서 물기를 제거하기 위해 특정 소리 파일을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방법은 스피커 부분에 대한 것으로, 스마트폰 내의 모든 부분의 물기를 제거해주지는 않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갤럭시 물빼기 주의할 점

사실 갤럭시 물빼기를 진행할 때는 방수성능이 높더라도 주의해야하고, 일부 부적절한 방법은 스마트폰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1. 면봉이나 휴지 사용 금지: 보통 충전 단자에 면봉이나 휴지를 사용하여 물을 제거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이 방법은 비록 물을 빠르게 제거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이물질이 스마트폰 내부로 들어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2. 드라이기 사용에 주의: 드라이기의 뜨거운 바람은 갤럭시 스마트폰의 내부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만약 드라이기를 사용해야 한다면, 바람을 서늘한 모드로 설정하고 약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3. 쌀통 사용 비추천: 쌀은 습기를 흡수할 수 있지만, 스마트폰 내부로 쌀가루가 들어가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쌀과 물이 섞이면 쌀이 팽창하며 물을 제거하는 과정을 더 복잡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4. 방습제 사용 권장: 방습제인 실리카겔과 같은 물을 흡수하는 물질을 사용하는 것이 더 안전하고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방습제는 일반적으로 김반찬을 사면 함께 제공되므로 따로 구매할 필요가 없습니다. 물에 젖은 스마트폰을 봉지에 넣고, 그 봉지를 서늘하고 건조한 장소에 두면 물기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권장하지 않는 방법들을 피하고,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갤럭시 물빼기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갤럭시 스마트폰의 방수 성능(IP68 등)을 살펴보고, 갤럭시 물빼기 방법, 갤럭시 물빼기 진행 시 주의사항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갤럭시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갤럭시 어플 숨기기, 갤럭시 앱 숨기기 10초 해결 방법 (기본앱 삭제 꿀팁)

갤럭시 안전모드란? 갤럭시 안전모드 끄기 켜기 사용법 10초 끝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