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탭 화면 자동 꺼짐 막기, 주시설정 꿀팁 (스마트스테이)

이번 포스팅에서는 화면 주시 중 갤럭시탭 화면 자동 꺼짐 막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실은 기본 설정되어 있는 기능이기도 하고, 이전에는 “스마트스테이”라고 불렸던 화면 주시 중 갤럭시탭 화면 자동 꺼짐 막기 방법 입니다. 이와 함께 갤럭시탭 화면 잠금 시간 설정 방법도 함께 정리하였습니다.

스마트 기기에 있어서 화면 밝기나 화면 켜짐 유지 시간은 배터리 성능에 커다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안드로이드OS, 삼성 갤럭시 기기의 경우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 가장 기본적인 기능이 바로 갤럭시 기기의 배터리 최적화나 화면 자동 꺼짐 기능인데요, 갤럭시탭 화면 자동 꺼짐 기능의 경우 해당 설정 기능에서 시간을 설정하면 해당 시간이 지날 경우 경우 갤럭시탭 디스플레이가 자동으로 꺼지게 되고, 디바이스 케어 설정에서 배터리 최적화를 하면 이 시간이 15초로 줄어들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런 기능만으로도 화면 켜짐 유지로 인한 최적화가 어렵기 때문에 요즘 기본적으로 탑재되는 기능이 “주시 설정”, 즉 화면을 사용자가 주시하고 (시청하고) 있는 동안에는 화면이 꺼지지 않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최신 갤럭시 기기에서는 원래 이 기능 이름이었던 “스마트스테이, Smart Stay” 라는 용어를 잘 사용하지 않는 듯 합니다.

이 기능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전면 카메라로 얼굴을 인식하여 화면을 보고 있는 동안에 화면을 켜진 상태로 유지하는 기능으로 어둡지 않은 장소에서 다른 앱이 전면 카메라를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정상적으로 동작되는 구조 입니다.

화면 주시 (화면 시청) 하고 있는 동안 갤럭시탭 화면 자동 꺼짐 막기 기능, 스마트스테이(Smart Stay) 기능을 사용하면 화면 자동 꺼짐 시간 설정이 지나도 해당 기기를 사용 중이라고 기기가 판단하여 갤럭시탭 화면 자동 꺼짐 막기가 가능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우선 화면을 보는 중 갤럭시탭 화면 자동 꺼짐 막기 기능인 스마트스테이(Smart Stay)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고 추가로 갤럭시탭 화면 자동 꺼짐 시간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볼 예정입니다.


화면 주시 중 갤럭시탭 화면 자동 꺼짐 막기

사용자가 화면을 보는 중(화면 주시 중)에 갤럭시탭 화면 자동 꺼짐 막기 설정 방법 (스마트 스테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해당 설정 기능은 전면 카메라로 얼굴을 인식하여 화면을 보고 있는 동안에는 화면이 켜져 있는 상태를 유지하는 기능 입니다.

1. 갤럭시탭 기본 설정앱 실행 > “유용한 기능” 선택

우선 갤럭시탭 기본 설정앱을 실행시켜 줍니다.

갤럭시탭 화면 자동 꺼짐

그 다음 좌측 설정 항목 리스트 중에 “유용한 기능”을 선택해줍니다.

갤럭시탭 화면 자동 꺼짐

2. 유용한 기능 > “모션 및 제스처” 선택

우측에 유용한 기능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모션 및 제스쳐”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갤럭시탭 화면 자동 꺼짐

3. 모션 및 제스처 > “사용 중일 떄 화면을 켠 채로 유지” 활성화

모션 및 제스처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우측 리스트 중에 “사용 중일 때 화면을 켠 채로 유지” 항목의 토글 버튼을 눌러서 활성화 시켜줍니다.

참고로 이 설정 항목의 원래 이름은 “스마트 스테이”였는데 One UI 버전이 3.1로 업데이트 되면서 해당 기능 명칭이 변경된 듯 합니다.

아래와 같이 설정이 되면 전면 카메라가 사용자의 얼굴을 인식해서 화면을 보고 있는 동안은 디스플레이가 꺼지지 않은 채 그대로 유지됩니다.

갤럭시탭 화면 자동 꺼짐


갤럭시탭 화면 자동 꺼짐 시간 설정

위와 같은 방법으로 스마트스테이 기능 활성화. “사용 중일 떄 화면을 켠 채로 유지”를 활성화 시켜도 화면을 보고 있지 않다고 해서(주시 중이 아니라고 해서) “바로” 화면이 꺼지는 것은 아닙니다.

화면 주시가 없고 터치 등의 인터랙션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사용자가 2분 이상으로 설정한 “갤럭시탭 화면 자동 꺼짐 설정 시간”에 따라서 화면이 자동으로 꺼지게 됩니다.

갤럭시탭 화면 자동 꺼짐 설정 시간을 설정 및 변경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갤럭시탭 기본 설정앱 > “디스플레이” 누르기

​갤럭시탭 기본 설정 앱을 실행시킨 다음, 좌측 항목 중에 디스플레이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갤럭시탭 화면 자동 꺼짐

2. 디스플레이 > “화면 자동 꺼짐 시간” 누르기

디스플레이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스크롤을 내려 “화면 자동 꺼짐 시간” 항목을 찾아줍니다.

갤럭시탭 화면 자동 꺼짐

“화면 자동 꺼짐 시간”을 선택해줍니다. 참고로 해당 설정 항목 아래에 텍스트로 현재 설정되어 있는 시간이 나타납니다.

갤럭시탭 화면 자동 꺼짐

3. 화면 자동 꺼짐 시간 > 시간 설정 하기 (15초 ~ 30분)

“화면 자동 꺼짐 시간”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원하는 화면 자동 꺼짐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 이미지와 같이 15초~30분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갤럭시탭 화면 자동 꺼짐

간혹 위에서 설정한 갤럭시탭 화면 자동 꺼짐 시간과 다르게 15초로 변경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해당 경우는, 디바이스 케어 – 배터리 최적화 기능이 켜져 있는 경우여기링크(삼성전자 고객센터)를 참고하여 배터리 최적화 기능을 해제해주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먼저 화면을 보는 중 갤럭시탭 화면 자동 꺼짐 막기 기능인 스마트스테이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으며, 추가로 갤럭시 화면 자동 꺼짐 시간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갤럭시 기기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갤럭시 백업 3가지 방법 (삼성 클라우드, 구글 드라이브, 스마트 스위치)

카카오톡 계정 세개 만들기 3분내 끝내기! (갤럭시 보안폴더+듀얼메신저 조합 사용)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