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도장 삽입, 한글 도장 만들기 넣기 1분 완성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글 도장 삽입 방법 뿐 아니라 한글 도장 만들기, 한글 도장 배경 투명 이미지 생성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프로그램을 통해 문서에 한글 도장 이미지를 만들고 넣는 방법 입니다.

일반 업체에서는 윈도우 OS와 호환성이 높은 MS 오피스를 많이 사용하지만 학교나 기관에서는 국산 소프트웨어인 한컴 오피스, 한글 프로그램을 주로 사용합니다.

그런 이유인지 공문서나 거래명세서 들은 hwp 또는 hwpx 포맷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이런 문서에는 서명이 필요한 경우가 생기는데요, 그래서인지 이런 한글 도장 삽입을 위한 한글 도장 생성을 해주는 웹페이지들도 많이 생긴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한글에 넣을 도장이미지를 만드는 것은 실은 한글 프로그램에서도 쉽게 제작이 가능합니다. 물론 도장 배경이 투명하게 만들어서 다른 파일에도 손쉽게 사용하도록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한글 도장 만들기 방법(배경 투명하게 이미지 저장 방법)과 함께 한글 도장 삽입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한글 도장 만들기

한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배경이 투명한 한글 도장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입력 메뉴 선택 > 타원 모양 아이콘 선택 > 타원 그리기

상단에 있는 입력 메뉴를 선택한 다음, 상단의 리본메뉴 좌측에 있는 타원 아이콘을 선택하여 적당히 도장 모양의 타원을 만들어 줍니다.

한글 도장 삽입

2. 타원 선택 > 마우스 우클릭 > “도형 안에 글자 넣기” 선택

앞서 그린 타원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나타난 팝업 메뉴에서 “도형 안에 글자 넣기”를 선택합니다.

한글 도장 삽입

3. 도장에 넣을 텍스트 입력 > 글자 색상/폰트 변경 > 도형 윤곽선 색상/굵기 변경

도장에 넣을 텍스트를 입력하고 리본메뉴에 보이는 글자 폰트와 크기, 색상을 변경해줍니다.

한글 도장 삽입

그 다음 도형윤곽선 부분을 눌러서 배경을 없도록 설정하고 선 색상과 선 굵기를 선택해줍니다.

한글 도장 삽입

그러면 아래와 같이 배경이 투명한 한글 문서로 만든 도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한글 도장 삽입


한글 도장 이미지 투명 생성하기 (한글 도장 이미지 만들기)

한글 도장을 만들어서 그대로 사용해도 되지만 한글 문서 뿐만 아니라 다른 문서 (MS워드나 파워포인트 등)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배경이 투명한 한글 도장 이미지도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도형 및 텍스트(도형 안에 포함된) 선택 > 마우스 우클릭 > “그림 파일로 저장” 선택

앞선 세션에서 만든 도형 객체를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나타난 팝업 메뉴에서 “그림 파일로 저장”을 선택해줍니다.

그 다음 파일 이름을 선택한 다음 바로 배경이 투명한 한글 도장 이미지 생성이 가능합니다.

한글 도장 삽입


한글 도장 삽입 방법

위와 같은 방법으로 생성한 한글 도장 이미지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한글 도장 삽입이 가능합니다.

실은 직접 한글 문서에 서명이나 직인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어서 프린트를 한 다음 실제 도장을 찍거나 서명을 하기도 하지만 요즘에는 이메일로 보내서 전달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 문서에 첨부해서 직인을 한 것처럼 보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아래와 같이 도장 이미지 파일을 문서에 첨부해서 서명 위치에 배치해야 합니다. 한글 도장 삽입 및 배치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서명 위치로 커서 이동 > 입력 메뉴 > 그림 리본 메뉴 > “그림” 선택

우선 서명이 필요한 곳으로 커서를 이동시켜 둡니다. (마우스로 해당 부분을 좌클릭 해둡니다.)

그 다음 상단의 입력 메뉴를 선택하고 리본 메뉴 중에서 “그림”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그 다음 하단에 나타난 항목 중에 “그림”을 선택해줍니다.

한글 도장 삽입

2. 이미지 위치 조정

이미지를 추가한 다음에는 사용자가 크기를 지정 및 조정이 가능합니다. 해당 이미지에 나타난 점들을 눌러서 드래그를 하여 알맞게 크기를 조정해줍니다.

한글 도장 삽입

3. 도장 이미지 선택 > 마우스 우클릭 > “개체 속성” 선택

그 다음 이미지를 글 뒤로 들어가게 만들어야 합니다. 텍스트와 무관하게 이미지가 글 뒤로 가도록 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추가 설정이 필요합니다.

우선 도장 이미지를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개체 속성”을 선택해줍니다.

한글 도장 삽입

4. 개체 속성 > “글 뒤로” 아이콘 선택 > 설정 진행

도장 이미지를 글 뒤로 들어가게 만들기 위해서는 개체 속성에서 “위치” 항목에서 본문과의 배치 부분 하단에 있는 아이콘 중 가장 우측에 있는 “글 뒤로” 아이콘을 선택해줍니다. 그 다음 설정 버튼을 눌러주면 설정이 끝납니다. 

한글 도장 삽입

위와 같은 방법으로 도장 이미지 개체 속성에서 옵션 설정이 끝나면 이미지를 움직여서 적당한 위치로 옮깁니다. 그리고 크기도 이미지를 선택했을 때 나타나는 점들을 이용해 맞춰 줍니다. 

한글 도장 삽입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한글 도장 삽입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한글과 컴퓨터의 한컴오피스 고객지원 페이지를 통해서도 사용법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한글 도장 만들기 방법(배경 투명하게)과 함께 한글 도장 삽입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한컴오피스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무료 hwp 편집, 한글 상위버전 문서 오류 해결방법 3가지 방법

한컴타자연습 다운로드 없이 무료 웹 사용법 (3초내 사용 연습 가능, 무설치)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