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스토어 오류, 구글 플레이 오류 초간단 해결 4가지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플레이스토어 오류 해결방법, 구글 플레이 오류 해결 방법에 대해 플레이스토어 업데이트 및 캐시 및 데이터 삭제, 업데이트 삭제 및 재설치 및 기기 자체 업데이트 4가지 방법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갤럭시 기기의 경우 안드로이드OS를 사용하고 있어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다양한 앱을 받아서 설치하거나 업데이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가끔 구글 플레이스토어 오류로 인해서 앱을 다운로드하지 못하고 다시 시도 아이콘이 생성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플레이스토어 오류, 구글 플레이 오류가 발생될 때 매우 당황하게 되는데요, 아래와 같은 방법을 통해 손쉽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플레이스토어 오류 해결을 위해 (1) 플레이스토어 업데이트 (2) 플레이스토어 캐시 및 데이터 삭제 (3) 플레이스토어 업데이트 삭제 및 재설치 (4)기기 자체 업데이트 4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플레이스토어 오류 해결 방법 (1) 플레이스토어 업데이트

우선 구글 플레이스토어가 가끔씩 구버전인 경우가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자체 업데이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구글 플레이스토어 실행 > 우측 상단 프로필 선택

구글 플레이 스토어 최신 업데이트 확인을 위해 우선 우측 상단에 있는 프로필 아이콘을 선택해줍니다.

플레이스토어 오류

2. 구글 플레이 프로필 설정 메뉴 > “설정” 선택

구글 플레이 스토어 프로필 설정 메뉴가 나타나면 하단에 있는 “설정” 항목을 눌러줍니다.

플레이스토어 오류

3. [버전 확인] 설정 > “정보” 선택

구글 플레이스토어 버전 확인을 위해서는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Play 스토어, 빌드 버전, 기기 인증”이라고 적힌 “정보” 항목을 눌러줍니다.

플레이스토어 오류

3. [업데이트] 설정 > “Play 스토어 업데이트” 선택

업데이트가 필요하다면 가장 하단에 있는 “Play 스토어 업데이트”를 눌러줍니다.

플레이스토어 오류


플레이스토어 오류 해결 방법 (2) 캐시 및 데이터 삭제

두번째 방법은 갤럭시의 안드로이드 OS에서 자주 발생될 수 있는 플레이스토어 앱의 캐시 또는 데이터 최적화의 문제 해결 방법 입니다.

1. 플레이 스토어 앱 길게 누르기 > 우측 상단 정보 아이콘 선택

먼저 Play 스토어 앱을 찾아서 길게 누릅니다.

플레이스토어 오류

그 다음 나타난 Play 스토어 추가 기능 설정 팝업창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정보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플레이스토어 오류

2. 애플리케이션 정보 > “저장공간” 누르기

애플리케이션 정보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스크롤을 내려서 “저장공간”을 눌러 줍니다.

갤럭시 유튜브 재생 안됨

3. 저장공간 > “캐시 삭제” 선택 (또는 “데이터 삭제” 누르기)

Google Play 스토어 저장공간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좌측 하단에 있는 “데이터 삭제” 또는 우측 하단에 있는 캐시삭제를 선택하면 플레이스토어 오류가 대부분 해결 됩니다.

만일 “캐시 삭제” 만으로 해결이 안된다면 “데이터 삭제”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하고, 그래도 여전히 문제가 계속된다면 플레이스토어 오류 해결을 위해 앱 자체를 삭제하고 다시 설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플레이스토어 오류

그래도 계속 동일 현상을 발생된다면 아래 세션에서 설명하는 방법 진행을 추천합니다.


​​플레이스토어 오류 해결 방법 (3) 앱 초기화

위와 같이 플레이스토어 앱 캐시 삭제 및 데이터 삭제를 실행했음에도 플레이스토어 오류가 계속 발생할 경우 앱의 초기화가 필요합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앱 초기화 진행이 가능합니다. (1,2번은 앞선 세션과 동일한 메뉴 진입 루트 입니다.)

1. 플레이스토어 앱 길게 선택 > 오른쪽 상단 정보 아이콘 누르기

먼저 플레이스토어 앱을 찾아서 길게 눌러줍니다.

플레이스토어 오류

그 다음 나타난 플레이스토어 추가 기능 팝업창에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정보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플레이스토어 오류

2. 애플리케이션 정보 > 우측 상단 점 세개 > “업데이트 삭제” 누르기

애플리케이션 정보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점 세개를 선택합니다.

플레이스토어 오류

그 다음 아래 이미지와 같이 “업데이트 삭제”를 눌러줍니다.

그 다음 “Google Play 스토어 이 앱을 초기 버전으로 바꾸시겠습니까? 모든 데이터가 삭제됩니다.” 라는 팝업창이 나타나면 확인 버튼을 선택해줍니다.


​​플레이스토어 오류 해결 방법 (4) 기기 자체 업데이트

위와 같은 방법으로 플레이스토어 앱 초기화 및 업데이트를 진행해도 플레이스토어 오류가 계속된다면 갤럭시 기기 차체의 SW 업그레이드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삼성전자 갤럭시 고객지원 페이지에서도 갤럭시 업데이트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1. 기본 설정 앱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누르기

갤럭시 기본 설정앱을 실행시킨 다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갤럭시 유튜브 재생 안됨

2.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다운로드 및 설치” 누르기

갤럭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화면이 나타나면 가장 상단에 있는 “다운로드 및 설치”를 통해 갤럭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갤럭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재부팅 후에 다시 유튜브앱을 실행해봅니다.

갤럭시 유튜브 재생 안됨

위와 같은 4가지 방법을 통해 플레이스토어 오류, 구글 플레이 오류 해결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플레이스토어 오류 해결을 위해 (1) 플레이스토어 업데이트 (2) 플레이스토어 캐시 및 데이터 삭제 (3) 플레이스토어 업데이트 삭제 및 재설치 (4)기기 자체 업데이트 4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안드로이드 os 및 플레이스토어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안드로이드 갤럭시 개발자옵션 개발자모드 usb 디버깅 5초만에 연결 방법

구글 기프트카드 사용법 : 구매처, 사용처, 충전오류, 환불방법 4가지 총정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