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윈도우 화면 캡쳐, 캡처도구 사용법 1분내 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화면 캡쳐에 자주 사용되는 캡쳐 도구(캡처 도구) 사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윈도우 10과 윈도우 11 모두 여러 가지 화면 캡쳐, 스크린샷 방법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Print screen 키를 활용하여 여러가지 단축키를 통해 클립보드에 저장하거나 이미지 파일을 만드는 방법 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윈도우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를 이용하는 방법 외에도 “캡처 도구”라는 윈도우 자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도 자주 쓰이고 있습니다.

윈도우 캡처 도구는 자유형이나 사각형 등의 영역 지정이 가능한 것 뿐만 아니라 캡처가 완료된 후에 형광펜이나 펜도구 등을 활용하여 이미지를 꾸밀 수 있는 간단한 도구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윈도우 캡처 도구 진입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고 윈도우 화면 캡쳐에 사용되는 “캡처 도구”의 자유형 캡처, 사각형 캡처, 창 캡처, 전체 화면 캡처 각각의 모드 사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또한 캡쳐 후의 이미지 편집 툴 사용법과 윈도우 화면 캡처 도구와 비슷한 단축키에 대해서도 알아보려고 합니다.


​윈도우 화면 캡쳐 도구 진입 방법

​윈도우 화면 캡쳐 도구 진입 방법은 아래와 같이 매우 간단합니다. 좌측 하단의 검색창에서 “캡처 도구” 또는 “캡쳐 도구”를 입력하고 상단에 나타난 “캡처 도구”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윈도우 화면 캡쳐

캡처 도구를 실행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기본적으로 “모드” 버튼을 눌러 우선 윈도우 화면 캡쳐 방법을 선택합니다.

윈도우 화면 캡쳐

캡쳐 모드는 4가지가 존재하는데요, 자유형 캡처와 사각형 캡처 그리고 창 캡처와 전체 화면 캡처가 존재합니다. 아래 세션에서는 이러한 각각의 캡처 모드에 대해 정리해보고 최종적으로 캡처 도구에서 제공하는 이미지 편집 툴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윈도우 화면 캡쳐

윈도우 화면 캡쳐 도구 (1) 자유형 캡처

자유형 캡쳐는 모드 > “자유형 캡처”를 선택하면 됩니다.

자유형 캡처는 말그대로 원하는 모양을 자유롭게 그려서 그 부분을 캡쳐하는 기능 입니다.

윈도우 화면 캡쳐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화면을 드래그해서 원하는 영역만큼을 캡쳐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화면 캡쳐


윈도우 화면 캡쳐 도구 (2) 사각형 캡처

사각형 캡쳐는 모드 > “사각형 캡처”를 선택하면 됩니다.

사각형 캡처는 역시 사각형으로 원하는 영역을 캡쳐하는 기능입니다.

윈도우 화면 캡쳐

아래와 같이 사각형 영역을 선택하여 해당 영역만 캡쳐가 가능합니다.

윈도우 화면 캡쳐

윈도우 화면 캡쳐 도구 (3) 전체 화면 캡쳐

전체 화면 캡쳐는 모드 > “전체 화면 캡처”를 선택하면 됩니다.

전체 화면 캡처는 역시 말그대로 화면 전체를 캡쳐하는 기능 입니다.

윈도우 화면 캡쳐

아래와 같이 특정 영역이나 특정 창이 아닌 전체 화면이 그래도 캡처 됩니다.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

윈도우 화면 캡쳐 도구 (4) 창 캡쳐

창 캡쳐는 모드 > “창 캡처”를 선택하면 됩니다.

윈도우 화면 캡쳐

창 캡쳐는 아래와 같이 해당 윈도우창을 캡쳐하는 기능입니다.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


윈도우 화면 캡쳐 도구 (5) 캡쳐 후 이미지 편집

윈도우 화면 캡쳐 도구는 캡쳐 후에 아래와 같이 간단한 이미지 편집 도구를 제공합니다.

1. 새로 만들기 : 우선 가장 좌측의 “새로 만들기”는 새롭게 캡쳐를 다시 시작할 때 선택하는 버튼 입니다.

2. 지연 : 지연 시간 선택 후 새로 만들기로 새로 만들기 메뉴를 누른 후 0 ~ 5 초 이내에 화면을 캡쳐하도록 시간을 지정하는 기능으로 초기 값은 지연 없음으로, 즉시 화면 캡처 됩니다.

3. 저장, 복사 : 해당 캡쳐된 이미지를 이미지 파일로 저장하거나 복사하는 기능 입니다.

4. 펜, 형광펜, 지우개 : 이미지 위에 펜이나 형광펜으로 이미지 편집이 가능하고 지우개로 지울 수 있습니다.

윈도우 화면 캡쳐

​참고로 윈도우 캡처도구에 대해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페이지 (여기 링크)에서 간단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윈도우 화면 캡쳐 도구 (6) 단축키

추가적으로 비슷한 기능을 가진 윈도우 화면 캡쳐 도구 단축키로 윈도우 버튼 + Shift 키 + “S” 키가 존재합니다. 해당 기능은 원하는 영역 선택 캡쳐 (클립보드 저장) 등 간단한 편집 및 저장이 가능한 기능입니다.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

윈도우 + Shift 키 + “S” 키 를 같이 눌러주면, 화면이 살짝 어두워지면서 아래 이미지와 같이 영역을 선택할 수 있도록 편집 가능한 상태로 변경됩니다. 이 때 마우스 드래그로 사각형, 자유형으로 내가 원하는 부분만 선택할 수 있고, 창을 선택하거나 전체화면 캡쳐도 가능합니다.

해당 도구는 아래 이미지와 같이 상단에 있는 버튼을 눌러 진행이 가능합니다.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

이번 포스팅에서는 먼저 윈도우 캡처 도구 진입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고 윈도우 화면 캡쳐에 사용되는 “캡처 도구”의 자유형 캡처, 사각형 캡처, 창 캡처, 전체 화면 캡처 각각의 모드 사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또한 캡쳐 후의 이미지 편집 툴 사용법과 함께 윈도우 화면 캡처 도구와 비슷한 단축키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윈도우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윈도우 X표시 V표시 없애기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및 삭제 10초내 해결)

윈도우 비밀번호 해제, 윈도우 로그인 암호 없애기 3분 끝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