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 카카오톡 친구 삭제 방법 10초내 끝내기 (카톡 친구 완전히 지우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톡 친구 삭제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카카오톡 친구 숨김 또는 카카오톡 친구 차단 방법이 아니라 실제 연락처에도 사라진 친구 리스트가 아예 카카오톡에 흔적도 없이 사라지게 하는 방법 입니다.

카카오톡 = 카톡은 언젠가부터 국내 남녀노소 누구나 다양하게 활용되는 국민 모바일 메신저로써 우리나라에서는 계정을 갖고 있지 않은 사람들을 찾기가 어려울 정도 입니다. 물론 개인 용도 뿐만 아니라 업무 용도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어 카카오톡 PC 버전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앞선 포스팅에서 여기 링크에 정리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휴대폰에 계속 늘어나는 연락처 번호처럼 카톡을 계속 사용하다보면 더이상 연락이 닿지 않고 리스트에 올라온 친구들을 삭제할 필요가 생기는 경우가 생깁니다.

가령 마음이 맞던 지인과 급격하게 사이가 나빠져 멀어진다든지, 회사에서 업무 관계로만 얽힌 사람과 프로젝트가 끝난다든지 등 연락처 의미가 없고 숨김이나 차단 설정도 필요없는 대상의 경우 카카오톡 친구 삭제가 필요해지는데요,

카카오톡의 경우 “카카오톡 친구 삭제” 기능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실은 그 이유는 카카오톡에서 친구 관리를 숨김 – 차단 – 삭제 3가지로 구분해두었기 때문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카카오톡 친구 설정의 3가지 – 숨김, 차단, 삭제의 차이점과 활용 예시에 대해 알아보고 카카오톡 친구 삭제 설정, 카카오톡에서 친구 리스트를 완전히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톡 친구 구분 차이 – 숨김, 차단, 삭제

​카카오톡에서는 친구 관계 설정에 대해서 숨김, 차단, 삭제 3가지로 구분해두었습니다.

각각의 차이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숨김 : 내 친구 목록에서 안보이지만, 채팅은 가능 (다만 카카오톡 숨김 목록에 표시됨)
  • 차단 : 내 친구 목록에서도 안보이고, 채팅도 불가능
  • 삭제 : 내 친구 목록에서도 안보이고, 채팅은 가능 (카카오톡 어디에서도 흔적없이 사라짐)

보통 쉽게 기능을 찾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숨김”과 “차단” 설정인데요,

“숨김”과 “차단”의 차이점은 채팅이 가능하냐 불가능하냐이고, 공통점은 그래도 리스트가 카톡에 존재한다는 점 입니다.

“삭제”는 실은 “차단”보다 “숨김”과 매우 유사한 기능입니다. 즉, “카카오톡 친구 삭제”는 채팅은 가능하지만 내 친구 목록 뿐 아니라 카카오톡 어디에서도 흔적없이 해당 연락처를 지우는 방법으로 쉽게 이야기해서 실제 그 사람을 알기 전 상황으로 돌리는 기능이라고 보면 이해가 빠를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삭제” 기능은 “숨김” 설정을 진행한 다음에 설정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으며,

“카카오톡 친구 삭제”를 하더라도 상대방이 자신을 컨택할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즉 연락받기 싫은 상대라면 “카카오톡 친구 삭제”가 아니라 리스트에 남는 것이 불쾌하더라도 “차단 목록”에 올려야 합니다.


카카오톡 친구 삭제 설정 방법

만약 딱히 카카오톡 문자를 받아도 되는 상대이지만 더이상 연락처를 남겨둘 필요가 없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카카오톡 친구 삭제를 진행하면 됩니다.

1. 좌측 하단 “친구” 탭 > 삭제할 친구 리스트 좌측으로 밀기(아이폰) 오래 누르기(안드로이드)

우선 카카오톡을 실행시킨 다음, 좌측 하단에 있는 “친구 탭”을 선택하여 (카카오톡 종료 후 재실행 시 처음 나타나는 화면) 삭제하고자 하는 친구 리스트를 좌측으로 밀거나(아이폰) 오래 눌러줍니다.(안드로이드)

카카오톡 친구 삭제

2. “숨김” 선택하기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카카오톡 친구 삭제를 위해서는 우선 “숨김” 설정을 해야합니다.

카카오톡 친구 삭제

3. 우측 하단 “…” 선택 > 우측 상단 설정 아이콘 선택

카카오톡 친구 삭제할 연락처를 숨김 처리를 했다면 우측 하단의 “…” 더보기 메뉴에 들어간 다음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선택해줍니다.

카카오톡 친구 삭제

4. 설정 화면 > “친구” 선택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가운데 즈음에 보이는 “친구”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카카오톡 친구 삭제

5. 친구 > “자동 친구 추가” 끄기 > “숨김 친구 관리” 선택

우선 상단에 있는 “자동 친구 추가”를 비활성화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휴대폰에 있는 연락처에 카카오톡 친구 삭제하고자 하는 연락처가 남아있을 경우 자동으로 리스트에 추가되기 때문입니다.

(내 연락처에 추가되어 있더라도 자동 친구 추가가 안된다고 하지만 기기 변경이나 앱 재설치 시 다시 등장하는 등의 경우가 있어 자동 친구 추가 끄기를 추천합니다.)

​그 다음 친구 관리 항목에 있는 “숨김친구 관리”를 선택해줍니다.

카카오톡 친구 삭제

6. 숨김친구 관리 > “관리” 선택 > “삭제” 선택

숨김친구 관리 화면이 나타나면 앞서 숨김 처리한 친구 대상을 찾은 다음 우측에 있는 “관리”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 다음 하단 또는 팝업으로 나타난 화면에서 “삭제”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카카오톡 친구 삭제

삭제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알림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선택한 친구를 삭제하시겠습니까? 친구를 삭제하면 내 연락처에 등록되어 있어도 카카오톡 친구로 추가되지 않지만 메시지는 받을 수 있습니다.”

확인 버튼을 선택하면 해당 카카오톡 친구 삭제가 완료됩니다.

카카오톡 친구 삭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카카오톡 친구 삭제가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친구 삭제는 친구 리스트에서 바로 삭제가 불가능하며 숨김 리스트에서 진행이 가능하며 숨김 목록에서 친구 삭제 뿐만 아니라 차단 및 복구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카카오톡 친구 삭제 방법에 대해서는 카카오톡 고객센터 여기 링크에서 간단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카카오톡 친구 설정의 3가지 – 숨김, 차단, 삭제의 차이점과 활용 예시에 대해 알아보고 카카오톡 친구 삭제 설정, 카카오톡에서 친구 리스트를 완전히 없애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카카오톡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아이폰 용량 늘리기 1분내 끝내기!

카카오톡 카톡 프로필 비공개, 카톡 프사 특정사람 안보이게 설정 1분내 끝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