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등록, 카카오페이 계좌연결 및 삭제 2분내 끝내기

오늘 포스팅에서는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등록 방법, 그리고 이렇게 결제를 위해서 카카오페이 계좌연결 및 계좌 삭제 방법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카카오페이, kakao pay는 카카오톡에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정보를 등록한 다음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물건을 살 때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간단히 결제할 수 있게 하는 “간편 결제 서비스”로 시작했는데요,

지금은 카카오페이가 개발한 결제 시스템으로 변경되어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뿐만 아니라 등록한 연결계좌에서 출금되는 카카오페이머니로도 결제할 수 있게 되었고 지문인식 등의 생체인식으로도 결제를 지원합니다.

참고로 이렇게 간편결제로 진행하더라도 “현금영수증” 발행은 필요한데요, 카카오페이를 이용하는 사용자 입장에서도 소득공제의 목적으로 등록이 필요합니다. 소비자는 상품의 가격을 지불하면서 “부가가치세”라는 것을 지불해야하며 이 부가가치세는 물건을 사는대로 무한정 지불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 한도까지만 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이렇게 간편결제를 진행할 때 사용할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등록 방법, 그리고 카카오페이 계좌연결 및 계좌삭제 방법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카카오페이 계좌 연결 방법

우선 카카오페이 결제를 위해 은행/증권 계좌 연결 방법 입니다.

1. 카카오톡 실행 > 더보기 메뉴 > 카카오페이 아이콘 누르기

카카오톡을 실행시킨 다음 우측 하단에 있는 점 세개 – 더보기 메뉴를 눌러줍니다. 더보기 메뉴가 나타나면 왼쪽 상단에 있는 카카오페이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카카오페이 탈퇴

2. 카카오페이 > 검은색 박스 내 하단 점 세개 선택

카카오페이 화면이 나타나면 중간에 검은색 박스의 우측 상단에 있는 하단 점 세개 더보기 메뉴를 선택해줍니다.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3. 하단 팝업창 > “연결계좌” 선택

하단에 관련 기능창이 나타나면 “연결계좌”를 선택해줍니다.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4. 연결계좌 > “+ 계좌 추가하기” 선택

연결계좌 화면에서는 앞서 연결한 계좌가 있다면 리스트가 나타나는데 가장 하단에 “+ 계좌 추가하기” 버튼을 누르면 카카오페이 연결계좌 추가가 가능합니다.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5. 계좌 연결하기

다음 계좌연결 화면이 나타나면 (1) 은행/증권사 선택 (2) 계좌인증 (3) 자동이체 출금 동의를 통해 카카오페이 계좌 연결이 진행됩니다.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참고로 아래 은행/증권사는 22년 1월 기준으로 아직 카카오페이 계좌연결이 되지 않는 곳입니다.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카카오페이 계좌 연결 삭제

아래는 카카오페이 결제를 위해 연결된 은행/증권 계좌를 삭제하는 방법 입니다.

1. 카카오톡 실행 > 더보기 메뉴 > 카카오페이 아이콘 선택

카톡을 실행시킨 다음 오른쪽 하단에 있는 점 세개 – 더보기 메뉴를 눌러줍니다. 더보기 메뉴가 나타나면 왼쪽 상단에 있는 카카오페이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카카오페이 탈퇴

2. 카카오페이 > 검은색 박스 내 하단 점 세개 누르기

카카오페이 화면이 나타나면 중간에 검은색 박스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아래로 점 세개 더보기 메뉴를 눌러줍니다.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3. 하단 팝업 기능 창 > “연결계좌” 선택

하단에 관련 기능창이 나타나면 “연결계좌”를 눌러줍니다.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4. 삭제할 계좌 선택 > 하단 “계좌삭제” 선택

연결된 계좌에 나타난 리스트 중에 삭제할 계좌를 선택한 다음 하단 팝업창에서 “계좌 삭제”를 선택합니다.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4. 계좌 삭제 > “삭제하기” 선택

해당 계좌에 대한 경고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계좌 삭제 시 연결된 서비스가 정상 길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계속 진행할까요?”

여기서 “삭제하기”를 선택하면 카카오페이에 연결된 해당 계좌가 삭제됩니다.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등록 방법

그러면 위와 같이 카카오페이 연결계좌를 통해 현금결제가 이루어졌을 때 사용할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등록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카카오톡 실행 > 더보기 메뉴 > 카카오페이 아이콘 선택

카카오톡을 실행시킨 다음 오른쪽 하단에 있는 점 세개 – 더보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이 더보기 메뉴가 나타나면 좌측 상단에 있는 카카오페이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카카오페이 탈퇴

2. 카카오페이 > “전체” 탭 누르기

카카오페이 관련 화면이 나타나면 상단 탭이 기본으로 “홈”으로 선택 되어 있는데 “전체” 부분을 선택해줍니다.

카카오페이 탈퇴

3. 카카오페이 전체 탭 > “톱니바퀴” 모양 설정 아이콘 선택

카카오페이 상단 전체 탭에서 바로 아래에 설정 항목 우측 끝에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카카오페이 탈퇴

4. 카카오페이 설정 > 스크롤 내리기 > “현금영수증” 선택

카카오페이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아래로 조금 스크롤을 내려줍니다.

카카오페이 탈퇴

결제 항목에서 “현금영수증”을 선택해줍니다.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5. 현금영수증 발급정보 관리 > “등록하기” 선택

최초에는 아래와 같이 현금영수증 등록정보가 없습니다. 하단의 “등록하기” 버튼을 선택해줍니다.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6. 현금영수증 발급정보 관리 > 현금영수증 방법 선택 > “확인” 선택

현금영수증 발급방법을 개인소득공제(휴대폰) or 개인소득공제(현금영수증카드) or 지출증빙(사업자용) or 지출증빙(현금영수증카드) 중에서 선택하고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만일 개인소득공제(휴대폰)을 선택할 경우 현금영수증을 발급 받을 연락처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위와 같은 방법으로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등록 및 변경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여기링크에서 카카오페이 고객센터에서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관련 안내를 해주고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카카오 플랫폼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카카오톡 카톡 키워드알림 PC, 모바일 2가지 설정 방법

카카오톡 생일 비공개, 카톡 친구 생일 알림 끄기 2가지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