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카톡 친구 삭제 복구 10초내 끝내기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톡 친구 삭제 복구 방법에 대해 정리하려고 합니다. 카카오톡 친구 삭제 후에 다시 친구 복구를 하려고 할 때 친구 리스트에 뜨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복구하는 방법입니다.

카카오톡은 언젠가부터 우리나라 남녀노소 모두 다양하게 활용하는 국민 모바일 메신저가 되어 국내에는 계정을 갖고 있지 않은 사람들을 찾기가 어려울 정도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카카오톡 또한 휴대폰에 계속 늘어나는 연락처 번호과 같이 계속 사용하다보면 더이상 연락이 닿지 않고 리스트에 올라온 친구들을 삭제할 필요가 생기는 경우가 생깁니다.

예를 들어, 지인과 급격하게 사이가 나빠져 멀어진다든지, 회사에서 업무 관계로만 얽힌 사람과 프로젝트가 끝난다든지 등 더이상 연락처에 남기는 것이 의미가 없고 숨김이나 차단 설정도 필요없는 대상의 경우 카카오톡 친구 삭제가 필요해지는데요,

이럴 경우 카카오톡의 경우 “카카오톡 친구 삭제” 기능을 사용하여 삭제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앞선 포스팅에서 카톡 친구 삭제방법에 대해서 여기 링크에서 정리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설정한 숨김친구를 다시 복구하지 않고, 실수로 삭제를 해버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 완전히 카톡 친구 삭제가 되어 복구가 어렵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카카오톡의 친구 숨김, 차단, 삭제의 차이점과 카톡 친구 삭제 복구가 어려운 점에 대해 알아보고 카톡 친구 삭제 복구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카톡 친구 구분 차이(숨김/차단/삭제)와 삭제 시 효과

우선 카톡 친구 삭제 복구가 어려운 이유에 대해 숨김/차단/삭제의 차이와 카톡 친구 삭제 시 어떠한 효과가 해당 연락처에 적용되고 어떤 식으로 추가를 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카카오톡에서는 친구 관계 설정에 대해서 숨김, 차단, 삭제 3가지로 구분해두었습니다.

각각의 차이에 대해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숨김 : 내 친구 목록에서 안보이지만, 채팅은 가능 (다만 카카오톡 숨김 목록에 표시됨)
  • 차단 : 내 친구 목록에서도 안보이고, 채팅도 불가능
  • 삭제 : 내 친구 목록에서도 안보이고, 채팅은 가능 (카카오톡 어디에서도 흔적없이 사라짐)

우선 쉽게 기능을 찾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숨김”과 “차단” 설정인데요,

“숨김”과 “차단”의 차이점은 채팅이 가능하냐 불가능하냐이고, 공통점은 그래도 해당 리스트가 카톡에 존재한다는 점 입니다.

“삭제”는 실은 “차단”보다 “숨김”과 매우 유사한 기능입니다. 즉, “카카오톡 친구 삭제”는 채팅은 가능하지만 내 친구 목록 뿐 아니라 카톡 어디에서든 흔적없이 해당 연락처를 지우는 방법입니다.

​그러므로 “삭제” 기능은 “숨김” 설정을 진행한 다음에 설정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아래와 같이 숨김친구 관리에서 해당 친구를 “삭제”를 진행했을 때 나타나는 화면처럼

“친구를 삭제하면 내 연락처에 등록되어 있어도 카카오톡 친구로 추가되지 않는다”

라는 부분입니다. 즉, 한번 카카오톡 친구 삭제를 하면 연락처에 해당 연락처가 존재하더라고 자동 추가가 되지 않으므로 수동으로 추가를 해주어야 합니다.

카카오톡 친구 삭제


카카오톡, 카톡 친구 삭제 복구 방법

그러면 위의 세션에서 설명했던 이유로, 카톡 친구 삭제 복구를 위해 수동으로 해당 친구를 추가하는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좌측 하단 “친구” 탭 선택 > 우측 상단 “친구 추가” 아이콘 선택

우선 카카오톡을 실행한 다음, 좌측 하단 첫번째 친구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한 다음 (카카오톡을 종료하고 실행 시 나타나는 첫 화면 입니다.) 우측 상단에 있는 친구 추가 버튼을 선택합니다.

카톡 친구 삭제 복구

2. 친구 추가 > “연락처 추가” 선택

친구 추가 가능한 설정 항목들이 나타나는데요, QR코드, 연락처로 추가, ID로 추가, 추천 친구 중 가능한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여기에서 가장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이 “연락처로 추가” 방법 입니다. 여기서는 예시로 “연락처로 추가”를 통해 카톡 친구 삭제 복구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카톡 친구 삭제 복구

3. 연락처로 추가 > 이름 및 전화번호 입력

연락처로 추가 화면이 나타나면 친구 이름과 전화번호를 입력한 다음, 확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카톡 친구 삭제 복구

4. 연락처로 추가 > 친구 등록 완료

정상적으로 카톡 연락처 추가, 카톡 친구 삭제 복구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친구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라는 문구가 나타나게 됩니다.

카톡 친구 삭제 복구

그 다음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좌측 하단의 “친구” 탭을 눌러주면 “새로운 친구” 항목에

카톡 친구 삭제 복구가 완료되어 해당 친구가 “새로운 친구”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톡 친구 삭제 복구


카카오톡, 카톡 친구 삭제 복구가 여전히 안될때

만일 위와 같이 진행했음에도 새로운 친구로 나타나지 않을 경우에는 친구 목록 새로고침을 진행합니다.

1. 우측 하단 “…” 선택 > 우측 상단 설정 아이콘 누르기

우측 하단의 “…” 더보기 메뉴에 들어간 다음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카카오톡 친구 삭제

2. 설정 화면 > “친구” 누르기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가운데 즈음에 보이는 “친구” 항목을 눌러 줍니다.

카카오톡 친구 삭제

3. 친구 > “친구 목록 새로고침” 선택

친구 화면이 나타나면 자동 친구 추가 하단에 있는 “친구 목록 새로 고침” 우측 끝에 있는 아이콘을 눌러 새로고침을 진행해줍니다.

카톡 친구 삭제 복구

위와 같은 방법으로 카카오톡 친구 삭제 복구가 가능합니다. 카톡 친구 삭제의 경우에는 수동으로 추가를 해야하고 여전히 친구 리스트에 나타나지 않을 경우에는 친구 목록 새로고침을 진행해주면 됩니다.

참고로 카톡 친구 삭제 관련해서는 카카오톡 고객센터 여기 링크에서 간단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카카오톡의 친구 숨김, 차단, 삭제의 차이점과 카톡 친구 삭제 복구가 어려운 점에 대해 알아보고 카톡 친구 삭제 복구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카카오톡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갤럭시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갤럭시 저장공간 확보 1분내 끝내기

카카오톡 카톡 프로필 뮤직 설정 방법 1분 끝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