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택시 카카오T 자동결제 및 취소 30초 내 설정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T 자동결제 및 카카오T 자동결제 변경, 취소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원래 카카오택시라고 불렸던 카카오T 앱은 원래는 “김기사”라는 서비스를 인수하여 카카오택시 블랙, 카카오내비, 카카오파킹 등의 서비스를 런칭한 다음, 모빌리티 관련 서비스를 모아서 카카오 T로 리브랜딩한 플랫폼 입니다.

여기서 알파벳 “T”의 의미는 택시(=Taxi) 호출 서비스 뿐만 아니라 모든 이동수단(Transportation)을 담는다는 의미를 내포했다고 합니다. 카카오T는 이렇게 카카오모빌리티의 통합 교통 O2O 플랫폼인데요, 아무래도 카카오에서 진행하는 여러 서비스 등의 영향력 덕분인지 굉장히 활성 사용자 수가 많습니다.

사실 이렇게 카카오T를 이용하다보면 불편하기도 하고 편리한 기능이 바로 “카카오T 자동결제” 기능 입니다. 부모님이나 친구, 지인 등을 택시에 태워 보낼 때 자동 결제 기능은 다른 사람에게 불편함을 주지 않아 매우 편리하게 느낄 수도 있지만,

예를 들어 카카오 택시 서비스를 업무 목적으로 이동하려고 했는데 카카오T 자동결제 카드 변경을 하지 못해서 본인 카드가 결제된다든지, 다른 신용카드를 이용하고자 했는데 변경 방법을 찾지 못해서 원치 않은 카드로 결제가 되는 일도 생깁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불편한 점을 막기 위해 카카오T 자동결제 설정 및 변경, 취소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우선 카카오T 자동결제 설정을 위한 결제수단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 카카오T를 통해 카카오 택시를 호출할 때 결제 변경, 추가를 어떻게 진행하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카카오T 자동결제 설정 – 결제 수단 관리 방법

이번 세션에서는 카카오T(카카오택시) 자동결제 기본 설정 방법인 “카카오T 결제 수단 관리”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주의할 점은 결제 수단 별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약간 상이하다는 점 입니다. 신용/체크 카드의 경우 별다른 제약이 없지만 휴대폰 결제나 페이팔의 경우에는 특정 서비스만 결제가 가능합니다.

  • 카카오 T 포인트 : 택시, 주차, 바이크, 대리, 퀵/택배, 렌터카, 셔틀, 펫 서비스
  • 신용/체크카드 : 특별한 제약 없음
  • 휴대폰 : 대리, 주차, 바이크, 퀵/택배, 해외여행, 보험 서비스
  • 페이팔(PayPal) : 바이크 서비스 (국외 계정만 등록 가능하며 한국 계정/카드는 이용 불가)

카카오T 자동결제 설정을 위한 결제 수단 관리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카카오T 앱 실행하기 > 우측 하단 “내 정보” 누르기

카카오T 앱을 실행한 다음, 처음 메인 화면에서 우측 하단에 있는 “내 정보” 아이콘을 선택해줍니다.

카카오택시 영수증

2. 내 정보 > “결제 수단 관리” 선택

내 정보 화면이 나타나면 세번째 항목인 “결제수단 관리”를 선택해줍니다. 해당 기능을 통해 신용카드 등의 기본 결제 수단 추가, 저장, 변경이 가능합니다.

카카오T 자동결제

3. 결제 수단 관리 > “신용/체크카드” 선택

결제 수단 관리에서 신용/체크카드 결제 카드 변경 및 추가, 삭제를 위해서는 “신용/체크카드”를 선택해줍니다.

참고로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결제 수단에 따라 이용 가능한 상품에 차이가 있으므로 꼭 확인한 다음 등록이 필요합니다.

  • 카카오 T 포인트 : 택시, 주차, 바이크, 대리, 퀵/택배, 렌터카, 셔틀, 펫 서비스
  • 신용/체크카드 : 특별한 제약 없음
  • 휴대폰 : 대리, 주차, 바이크, 퀵/택배, 해외여행, 보험 서비스
  • 페이팔(PayPal) : 바이크 서비스 (국외 계정만 등록 가능하며 한국 계정/카드는 이용 불가)
카카오T 자동결제

4. 결제 수단 관리 > 신용/체크카드 > “카드 삭제” 또는 “카드 추가”

결제 수단 관리 화면에서 신용/체크카드 결제 카드 변경 및 추가, 삭제를 위해서는 “신용/체크카드”를 선택할 경우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참고로 “기본 결제 카드는 최초 등록한 카드”가 “카카오T 자동결제 수단”으로 등록됩니다.

​​보통 카카오톡을 사용하므로 “카드 삭제”를 선택하든 “카드 추가”를 선택하든 카카오톡의 결제수단 관리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카카오T 자동결제

카드 추가를 선택할 경우 아래와 같이 카드 등록을 진행하게 됩니다. 카드를 이미지 인식으로 진행하고자 할 경우 카메라로 인식진행하면 되고, 인식이 잘 진행 안될 경우 직접 카드 번호를 입력하거나 카드사앱 연동 또한 가능합니다.

카카오T 자동결제

직접 카드 정보 입력 시에는 아래와 같이 카드 번호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카카오T 자동결제

위와 같이 카드 정보를 입력하면 카카오T 자동결제 카드 목록 리스트에 올라가게 됩니다.

기본 결제 카드는 우선 최초 등록 카드가 기본 결제 카드로 등록되며, 이 후 결제한 카드가 다시 기본 결제 카드로 등록되는 구조로 보입니다.

위와 같이 카카오T 자동결제 등록이 되면 실제 서비스 이용 시 결제 수단 변경, 추가, 삭제가 안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또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카카오T 자동결제 변경 – 택시 호출 시 결제 변경 방법

카카오T의 결제수단 관리를 통해 결제 수단을 등록한 다음 실제 서비스 이용 시에도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결제 수단 변경이 가능합니다.

1. 카카오택시 서비스 호출 유형 선택 완료 화면 > “결제 수단” 선택

가령 아래와 같이 카카오T의 택시 서비스를 이용하여 강남역에서 반포역까지 이동한다고 했을 때 택시 호출 유형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예상 금액과 결제 수단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카드사 이름이 적힌 아이콘 – 예상 결제 수단을 선택해줍니다.

카카오T 자동결제

2. 결제수단 변경 또는 결제수단 추가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카드 이미지를 좌우로 밀어서 앞선 세션에서 등록한 결제 수단(신용/체크카드)를 선택하거나 우측 상단에 있는 “결제수단 추가”를 통해 추가가 가능합니다.

카카오T 자동결제

결제 수단 추가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카카오 T 포인트 또는 신용/체크카드를 선택하여 앞선 세션에서 진행했던 신용/체크카드 추가 메뉴로 다시 진입하여 재설정이 가능합니다.

카카오T 자동결제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카카오T 자동결제 설정을 위한 결제수단 관리와 실제 서비스 사용에 있어 결제수단 변경, 추가, 삭제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카카오T의 경우 여기 링크를 통해 챗봇 또는 상담톡 연결이 가능합니다. 이용가이드나 전문 상담사 연결까지 가능한데요, 카카오T, 카카오택시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연결된 카카오톡으로 바로 연결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T 자동결제 설정 및 변경, 취소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먼저 카카오T 자동결제 설정을 위한 결제수단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 카카오T를 통해 카카오 택시를 호출할 때 결제 변경, 추가를 어떻게 진행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카카오 플랫폼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카카오톡 이메일 변경 및 카카오톡 계정 이메일 찾기 3분내 끝내기

카카오톡 PC버전 다운로드 설치 및 이메일 찾기 3분내 끝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