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 은행 인터넷뱅킹 발급 방법 및 사용처

오늘 포스팅에서는 은행 인터넷뱅킹을 통해 손쉽게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용 공동인증서란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위해 필요한 인증서입니다. 은행 인터넷뱅킹을 통해 발급 받을 수 있지만 은행 인터넷 뱅킹에는 사용할 수 없으며 전자세금업무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전자세금계산서란 사업자가 물품 등을 구매자에게 판매할 때 “부가가치세 징수”가 이뤄졌다는 거래사실 증명을 위해 필요한 서류인데요, 음식점이나 숙박업, 일부 소매업 및 간이 과세자 외에는 발행의무가 있으며, 이를 지키지 않으면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임대업의 경우에도 임차인에게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주어야 하고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 전자세금용인증서 입니다.


공동인증서의 종류와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

참고로 헷갈릴 수가 있어서 정리하자면, 공동인증서의 종류는 개인의 경우에는 아래 3가지가 존재합니다.

전자세금용인증서 발급

가장 널리쓰이는 것이 맨 위에 있는 은행, 신용카드, 보험용 공동인증서인데요, 인터넷뱅킹이나 국세청 연말정산, 보험거래나 전자민원을 위한 인증서로 수수료는 무료입니다.

두번째 항목이 범용개인 인증서가 있는데 인터넷뱅킹을 포함한 모든 전자거래에 사용 가능하며 4400원/연간 비용이 발생됩니다. 유효기간은 1년으로 발급 받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가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하려는 공동인증서이고,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 이용할 수 있는 전자세금계산서 전용 공동인증서로,
국세청 사이트와 전자세금계산서 관련 사이트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4400원/연간 비용이 발생됩니다. 역시 유효기간은 1년으로 발급 받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 전자세금용인증서를 은행 인터넷뱅킹을 통해 발급 받는 방법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 은행 인터넷뱅킹 발급 준비물

거창하게 준비물이라고 했지만 따로 필요한 건 아니고 발급을 위한 조건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우선 발급가능 대상은 법인 또는 개인사업자의 경우에는 해당 은행에 사업자번호가 등록된 고객이여야 합니다.
인터넷뱅킹에 가입되어 있어야 하며, 발급수수료 : 4,400원/연간(부가가치세 포함)이다.
정리하자면 개인사업자의 경우, 처음 오프라인 지점을 통해 계좌를 만들 때 단순히 통장만이 아니라 인터넷뱅킹을 신청하고 사업자번호를 등록해두어야 발급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기업용 범용공동인증서(수수료 110,000원) 보유고객은 별도 전자세금용 인증서 발급없이 기존 범용공동인증서로 사용 가능합니다.


참고로 앞서 정리한 바와 같이 은행 인터넷뱅킹에서는 사용이 불가한데요,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 이용 가능 사이트는 아래 3군데 입니다.

국세청 e세로 사이트 
전자세금계산서 관련 ASP, ERP사이트
국세청 제공 민원업무(홈텍스 등)

참고로 전자세금계산서 관련 업무는 은행 공동인증서로는 사용이 불가하기 때문에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 은행 인터넷뱅킹 발급 방법

아래 예시는 KB국민은행을 예시로 정리해보았지만 대부분의 은행이 매우 비슷한 프로세스로 발급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 KB 국민은행 (기업뱅킹 접속)

KB 국민은행 홈페이지(기업뱅킹)에 여기 링크를 통해 접속을 합니다. 물론 네이버 등의 포탈을 통해 KB 국민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한 다음 기업 페이지로 접속해도 됩니다.

그 다음 우측 상단에 있는 “인증센터” 를 선택합니다.

전자세금용인증서 발급

2. 전자세금용인증서 > 인증서 발급/재발급

상단 메뉴에서 전자세금용인증서를 선택하면 하단에 메뉴가 나타나는데요, 좌측 하단에 있는 “인증서 발급/재발급”을 눌러줍니다.

전자세금용인증서 발급

3. 약관 동의 및 사용자 본인 확인

약관동의 및 사용자 본인 확인을 위해 본인확인 아이디와 사업자등록번호, 주민번호를 입력한 다음 하단에 있는 “약관 동의/본인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전자세금용인증서 발급

4. 발급대상 인증서 선택

발급대상 인증서가 “전자세금용”으로 자동 선택됩니다. 하단에 전체동의 체크박스를 선택한 다음 “예” 버튼을 눌러줍니다.

전자세금용인증서 발급

5. 사용자 추가본인확인

다시 한번 사용자 추가본인확인을 위해 출금계좌, 계좌번호, 일회용 비밀번호를 입력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전자세금용인증서 발급

6. 수수료 출금예약내역확인

수수료 출금 예약 내역을 확인해줍니다. 4,400원/년 인증서 발급 수수료가 발생됩니다.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전자세금용인증서 발급

7. 금융결제원 전자인증서비스 이용약관 동의

전자세금용인증서 발급을 위해 금융결제원 전자인증서비스 이용약관 동의를 진행해줍니다.

전자세금용인증서 발급

8. 인증서 암호설정 및 저장위치 설정

인증서 암호를 설정하고 저장위치 선정을 위해 하단에 있는 “인증서저장”을 선택해줍니다.

전자세금용인증서 발급

9. 인증서 저장 위치 선택

인증서 저장 위치 선택 옵션이 나타납니다. 하드디스크, 이동식, 보안토큰, 휴대폰 등으로 선택이 가능하면 하단 확인 버튼을 통해 설정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용인증서 발급

10. 인증서 발급 여부 확인

인증서 저장 위치를 선택해주면 “인증서가 정상적으로 발급되었습니다.” 라는 팝업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팝업창 내의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전자세금용인증서 발급

11. 인증서 발급 완료

인증서 발급 완료 화면을 확인합니다. 최종적으로 인증서 유효기간과 출금계좌번호, 발급수수료를 확인해줍니다.

전자세금용인증서 발급

위와 같은 방법으로 은행 홈페이지에서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 전자세금용 인증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KB국민은행을 예시로 정리해보았지만 다른 은행도 대부분 거의 유사한 방법으로 인증서 발급을 진행합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공동인증서, 공인인증서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미성년자 공인인증서, 자녀 공동인증서 발급 필요 서류 및 상세 방법

KB 국민은행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금융인증서 장점 차이점 4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