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 메모 기능 사용법 4가지 총정리 (작성, 수정, 삭제, 답장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스타 메모 기능 사용법 4가지를 모두 정리해보았습니다. 인스타 메모 작성 및 수정, 삭제 그리고 인스타 메모 답장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사진을 통해 본인의 근황과 취미 생활에 대해 주변 친구들과 활발하게 공유하며 소통가능한 요즘 들어 가장 인기가 많은 SNS입니다. 단순한 취미 활동 목적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브랜딩 차원에서도 커다란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스타그램은 지속적으로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 인스타그램 메모 기능(노트 기능)은 생각보다 늦게 생긴 기능(22년 6월)로 쉽게 말하자면 기존의 인스타그램 스토리의 “텍스트” 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이미지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텍스트가 나타나는 것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인스타 메모 기능 (인스타 노트 기능)이 무엇인지 가볍게 알아보고 인스타 메모 작성 및 수정, 삭제 및 답장 방법에 대해 순서대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스타 메모 기능이란

인스타 메모 기능이란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기존 인스타그램 스토리 기능의 “텍스트” 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처럼 24시간 존재하며 사라지는 것이 특징인데요 좀 더 상세히 정리하면

이러한 인스타 메모 기능 (인스타 노트 기능)은 아래와 같은 특징이 존재합니다.

  1. 스토리 기능 처럼 24시간 존재하며 언제든 삭제 가능
  2. 24시간이 지나면 인스타그램에서 볼 수 없음
  3. 맞팔로우 중인 모든 사람 / 친한친구 공개
  4. 노트 조회자는 알 수 없음
  5. 한 번에 최대 1개 노트 작성 가능함 (최대 60자)

스토리와 다른 점이라면 나의 계정 게시물에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DM창 상단 메모란”에 나타난다는 점 입니다.

인스타 메모 기능

그래서 내가 팔로워들에게만 알려주고 싶은 공지사항이나 생각 들을 작성해서 올리기가 용이하고, 친구들은 내가 남긴 메모를 읽고 답변 또한 가능합니다.

아래 세션부터는 이러한 인스타 메모 기능 (인스타 노트 기능) 사용법에 대해서 작성, 수정, 삭제, 답장 방법에 대해 상세히 하나씩 순서대로 정리할 예정입니다.


인스타 노트 기능 사용법 (1) 인스타 노트 만들기

인스타 메모 기능 작성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인스타 메모 기능은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DM창”을 통해 팔로워 등에게 보여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인스타 메모 시작 방법 또한 “DM기능에서 시작 됩니다.”

1. 인스타 앱 실행 및 로그인 > 우측 상단 “DM” 버튼 선택

인스타그램 앱을 실행하여 로그인 한 다음, 우측 상단에 있는 종이 비행기 모양의 “DM” 버튼을 눌러 줍니다.

인스타 메모 기능

2.  “+ 메모 남기기” 선택 > 메모 입력 > 우측 상단 “공유” 선택

DM창에 들어가면 상단에 “+ 메모 남기기” 버튼이 표시 됩니다. 해당 부분을 선택해 줍니다.

인스타 메모 기능

메모 남기기 화면이 나타나면 60자 이내로 메모를 입력한 다음, 공유 대상을 설정하고 내용 작성이 완료되면 우측 상단에 있는 “공유” 버튼을 눌러 줍니다.

인스타 메모 기능

3. 인스타그램 메모 작성 완료

인스타 메모 작성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메모가 나타나게 됩니다.

인스타 메모 기능

참고로 메모를 남겨도 사람들에게 알림이 전송되지 않으며 사람들은 24시간 동안 나의 인스타 메모를 보고 메시지로 답장을 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인스타그램 메모 노트는 1개만 작성 가능 합니다. 그러므로 새로운 내용을 작성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수정 또는 삭제 후 다시 메모 남기기를 해주어야 합니다.


인스타 노트 기능 사용법 (2) 인스타 메모 수정하기

작성한 인스타 메모의 내용이나 공유 상대방을 수정은 아래와 같은 방법을 통해 가능합니다.

1. 인스타 메인 화면 > 우측 상단 DM 아이콘 선택 > 수정할 메모 선택

인스타앱을 실행하고 로그인하여 메인 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DM아이콘을 눌러 DM 전송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그 다음 아래와 같이 수정하고자 하는 메모를 선택해줍니다.

인스타 메모 기능

2. “새 메모 남기기” 선택 > 메모 수정 > “공유” 선택

메뉴 명이 조금 어색하긴 한데요, 하단에 나타난 메뉴 항목 중에 “새 메모 남기기”를 선택하면 기존 메모를 수정이 가능합니다.

인스타 메모 기능

현재 메모가 새 메모로 변경됩니다. 하단에 있는 부분에 메모 내용을 수정하고 공유 대상 또한 변경이 가능합니다.

메모 수정이 완료되면 우측 상단의 “공유” 버튼을 눌러주면 인스타 메모 수정이 완료됩니다.

인스타 메모 기능

인스타 노트 기능 사용법 (3) 인스타 메모 삭제하기

작성한 인스타 메모를 아예 삭제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매우 간단합니다.

1. 인스타 메인 화면 > 우측 상단 DM 아이콘 선택 > 삭제할 메모 선택

인스타앱을 실행하고 로그인한 다음, 메인 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DM아이콘을 눌러 DM 전송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그 다음 아래와 같이 삭제하고자 하는 메모를 선택해줍니다.

인스타 메모 기능

2. “메모 삭제하기” 선택

그 다음 하단에서 메뉴 항목이 나타나면 “메모 삭제하기”를 선택해줍니다.

인스타 메모 기능

인스타 노트 기능 사용법 (4) 인스타 메모 확인 및 답장

마지막으로 상대방이 작성한 인스타그램 메모 확인 및 답장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맞팔로우(친한친구) 사용자 메인 페이지 > 우측 상단 “DM” 버튼 선택 > 메모 확인

맞팔로우(친한친구)로 설정된 사용자가 본인의 인스타그램 앱을 실행하고 로그인하여 DM 창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작성한 메모를 확인이 가능합니다.

인스타 메모 기능

2. 메모 선택 > 메시지 입력 > “보내기” 선택 > DM 전송

해당 메모를 누르면 메시지 입력이 가능합니다.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 내용을 입력하고 “보내기” 버튼을 누릅니다.

인스타 메모 기능

그러면 아래와 같이 “메모에 답장을 보냈습니다.”라고 DM 창에서 나타나게 됩니다.

인스타 메모 기능

참고로 인스타그램 고객센터에서도 메모 답장 기능 사용법에 대해 여기 링크를 통해 가볍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스타 메모 기능 (인스타 노트 기능)이 무엇인지 가볍게 알아보고 인스타 메모 작성 및 수정, 삭제 및 답장 방법에 대해 순서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인스타그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인스타 스토리 숨기기 하이라이트 1분 완성 (스토리 노출 없이 하이라이트 올리기)

아이폰 인스타 스토리 오류 10초 해결 (사진 보이지 않음)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