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화질 고정 설정하기 1분내 해결 (자동 화질저하 원인 및 해결)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튜브 화질 고정 설정하는 방법, 유튜브 화질이 자동으로 저하되거나 나빠지지 않도록 지속적인 고화질 시청이 가능하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유튜브는 요즘에는 남녀노소 관계없이 정말 많이 시청하는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유튜브는 우리 일상 속에서 뗄레야 뗄 수 없는 강력한 플랫폼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데요,

요즘들어 유튜브에서 최근 업데이트 이후 영상 시청 중 자동으로 화질 저하가 발생한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게 됩니다. 아마도 공식적인 유튜브 공지가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COVID-19 이후 유튜브 시청이 늘어나면서 서버 과부하 또는 통신사 요청 등으로 화질이 저하되도록 설정이 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 또한 유튜브의 기본 설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유튜브 화질 고정하여 지속적으로 고화질 시청이 가능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유튜브 화질을 고화질로 설정했음에도 자동 유튜브 화질 저하가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서 찾아보고 유튜브 화질 고정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유튜브 자동 화질 저하 이유 및 유튜브 화질 고정 필요성

보통 많은 경우 유튜브 화질을 설정하는 방법으로 아래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세션에서는 유튜브 화질 설정 했음에도 자동 유튜브 화질 저하가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보통 유튜브 자동 화질 저하가 발생된다고 생각하면 우측 상단에 있는 더보기 메뉴 – 점 세개를 선택하게 됩니다.​​

유튜브 화질 고정

​예를 들어 분명히 이전에는 고화질인 1080p로 설정해두었는데 “자동(720p)” 등으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질 설정을 위해서는 보통 아래와 같이 가장 상단에 있는 “화질” 리스트를 선택하게 됩니다.

유튜브 화질 고정

대개의 경우 아래 이미지와 같이 기본으로 자동(권장)에 체크가 되어 있고 개개인의 인터넷 환경 등에 따라 화질을 자동으로 변경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

이 부분을 “높은 화질”로 설정하면 영구적으로 유튜브 설정이 고화질 재생하도록 변경될 거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실은 가장 하단에 있는 안내문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선택한 설정은 현재 동영상에만 적용됩니다. 모든 동영상에 적용하려면 설정 > 동영상 화질 환경설정으로 이동합니다.”

​즉, 동영상 화질의 경우에는 위와 같은 경로로 설정을 하게 되면 해당 재생되는 영상에만 적용될 뿐 다시 “자동(권장)”으로 설정되어 화질이 개개인의 인터넷 환경 등에 따라 화질 저하가 다시 발생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유튜브 화질 고정

이 부분을 강제로 유튜브 화질 고정을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설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영구적으로 유튜브 화질 고정 설정 방법

​모든 동영상에 대해 영구적으로 유튜브 화질 고정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모바일 데이터 및 와이파이의 각각의 환경에서 영상의 화질 고정 선택이 가능합니다.

요즘에는 모바일도 무제한 데이터를 사용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높은 화질로 선택하는 것으로 아래 예시 설정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물론 데이터가 부족한 경우, 와이파이만 높은 화질을 선택하여 유튜브 화질 고정이 가능합니다.)

1. 유튜브 메인 화면 > 우측 상단 “프로필 이미지” 선택

유튜브 메인 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프로필 이미지를 선택해줍니다.

유튜브 화질 고정

2. 유튜브 설정 화면 > “설정” 선택

유튜브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하단의 “설정” 리스트를 선택해줍니다.

유튜브 화질 고정

3. 설정 화면 > “동영상 화질 환경설정” 선택

설정 화면이 다시 나타나면 아래와 같이 동영상 화질 환경 설정 리스트를 눌러줍니다.

유튜브 화질 고정

4. 동영상 화질 환경 설정 > “모바일 네트워크 이용 시” 또는 “Wi-Fi 이용 시” 선택

동영상 화질 환경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모바일 데이터 또는 와이파이 환경 조건에서 화질에 대한 환경 설정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각각 선택을 해도 어차피 같은 설정 화면이 나타나므로 모바일 또는 와이파이 조건 상관없이 선택을 해주면 됩니다.

유튜브 화질 고정

4. 동영상 화질 환경 설정 > 모바일 네트워크 또는 와이파이 환경에서 화질 설정

아래와 같이 모바일 환경 또는 와이파이 환경 조건에서의 유튜브 화질 고정할 화질 수준을 선택해줍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모바일 네트워크 이용 시 동영상 화질에 대해서 “자동(권장)이 아닌 “높은 화질”을 설정해주면 모바일 네트워크 환경 하에서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게 되지만 높은 화질의 유튜브 화질 고정 재생이 가능해집니다.

물론 와이파이 이용 시 동영상 화질 또한 같은 방법으로 설정해주면 됩니다.

유튜브 화질 고정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유튜브 상에서 어떤 영상을 시청할 때에도 유튜브 화질 고정되어 유튜브 자동 화질 저하를 막고 고화질 영상 시청이 가능해집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위와 같이 유튜브 화질 자동 저하에 대한 원인에 대해서 정리해보았고, 유튜브 설정 기능을 통해 유튜브 화질 고정 방법(고화질로)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여기 링크에 있는 유튜브 고객센터 웹페이지에서도 유튜브 동영상 화질 변경 방법에 대해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유튜브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튜브프리미엄 구독취소, 해지 및 결제취소 안될 때 1분내 해결 방법

유튜브 연령제한 간편재생 : 유튜브 19제한 푸는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