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미리보기 끄기, youtube 피드 자동재생 끄기 설정 방법

유튜브를 요즘들어 사용하다가 좀 불편하게 느껴졌던 점이 유튜브 미리보기 자동재생이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튜브 미리보기 끄기 방법에 대해서 정리하려고 합니다.

유튜브는 세계 최대의 단연 독보적인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사용자 편의를 위해 계속 기능이 업데이트 되는 것 같은데요 언제부터인가 기본 설정으로 유튜브 미리보기 자동재생이 설정되어 있었습니다.

유튜브 미리보기 기능은 유튜브 메인화면에서 스크롤을 내려 동영상 피드가 나타나면 자동으로 해당 동영상이 재생되는 건데요, 사용자 입장에서는 동영상을 클릭하지 않아도 피드에 있는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이 기능이 불편한 사용자도 있을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선택하지 않아도 피드 상태에서 자동재생되는 장점보다 데이터 소모량이 심해지고 썸네일 자체를 제대로 확인 못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이지요.

특히 통신사 요금제에 따라서도 달라지는데요,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데이터 소모량이 커질 수 있어 불편해질 수 있는데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유튜브 미리보기 끄기 설정으로 유튜브 자동재생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자동재생 미리보기 설정은 꼭 “끄기 설정” 뿐만이 아니라 데이터 사용이 자유로운 “와이파이 연결시에만” 유튜브 미리보기 자동재생이 나타나게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유튜브 썸네일 재생이 되는게 불편할 경우 유튜브 자동재생 끄기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유튜브 미리보기 끄기 설정 방법

설정방법은 유튜브 모바일앱에서 매우 간편하게 아래와 같이 할 수 있습니다.

1. 유튜브 앱 실행 > 내 계정 선택

유튜브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한 다음 우측 상단에 있는 내 계정 기능으로 들어가기 위해 내 프로필 이미지를 눌러줍니다.

유튜브 미리보기 끄기

2. 계정 > “설정” 선택

내 계정 화면이 나타나면 가장 하단의 “고객센터” 위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을 선택해줍니다.

유튜브 미리보기 끄기

3. 설정 > “일반” 선택

설정화면이 나타나면 “구매 항목 및 멤버십 항목” 가장 위에 있는 “일반”을 선택해줍니다.

유튜브 미리보기 끄기

4. 일반 > “피드에서 재생 시 음소거” 선택

일반 화면에서 스크롤을 내리다보면 “피드에서 재생 시 음소거” 부분이 “항상 사용”으로 설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피드에서 재생 시 음소거” 부분을 선택해줍니다. 약간 설정기능 이름이 이상한데요 이 기능을 통해 유튜브 미리보기 끄기가 가능합니다.

유튜브 미리보기 끄기

5. 피드에서 재생 시 음소거 > “사용 안함” 또는 “Wi-Fi 전용” 선택  

“피드에서 재생 시 음소거 부분” 화면이 나타나면 항상 사용에 체크표시가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사용 안함” 또는 “Wi-Fi 전용” 부분을 선택하여 아예 끄거나 와이파이에 연결된 경우에만 재생하도록 설정해줍니다.

유튜브 미리보기 끄기

가령 피드에서 재생 시 음소거 설정 화면에서 “사용 안함”을 설정하면 아래와 같이 체크표시가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유튜브 미리보기 끄기 설정이 완료됩니다.

유튜브 미리보기 끄기

위와 같은 방법으로 유튜브 피드를 볼 때 유튜브 미리보기가 자동재생되어 있을 때 유튜브 미리보기 끄기 또는 와이파이 환경에서만 재생하도록 설정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유튜브 공식 고객센터에서 유튜브 미리보기 재생 설정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안내하고 있습니다. 공식적인 유튜브 미리보기 사용조건 및 설정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support.google.com/youtube/answer/7074781?hl=ko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유튜브 관련 포스팅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튜브 연령제한 해제 미성년자 제한모드 설정 및 성인인증 방법

유튜브 재생시간 링크 만들기, 구간링크 생성 2가지 방법

유튜브 뮤직 인도 한국차트 변경 설정 2가지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