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데이터 절약모드 설정 방법 2가지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튜브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유튜브 데이터 절약모드 사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유튜브는 요즘에는 남녀노소 누구든 정말 많이 사용하는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유튜브는 우리 일상 속에서 뗄레야 뗄 수 없는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는데요,

그래서인지 주변에서는 유튜브 시청을 위해 혼자 자취하는 경우는 텔레비전을 아예 구매하지 않는 케이스도 많은 듯 합니다. 예전에는 텔레비전 없이 어떻게 살 수 있을까 생각했던 시절이 있었다고 한다면,

이제는 스마트폰으로 모든 것을 할 수 있고, 텔레비전으로 방송시간에 맞춰 무언가를 시청하기 보다는유튜브를 통해 요약된 영상을 보는 경우가 더 많아 졌습니다. 심지어 이제는 유튜브 없는 일상생활이 어렵게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유튜브를 통해 쉽게 시청할 수 있지만 동영상이다 보니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이 크게 늘어나곤 합니다. 예를 들어, 720P 화질로 1시간 동안 시청한다면 약 1GB의 데이터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렇게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한 달치의 데이터를 하루 만에 쓰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튜브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방법, 유튜브 데이터 절약모드 설정 방법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유튜브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 시청 중 절약모드 변경

유튜브 데이터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서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유튜브 화질을 설정하는 아래와 같은 방법입니다. 이번 세션에서는 유튜브 시청 중에 유튜브 데이터 절약모드 변경 방법입니다.

단 이 방법은 해당 영상에 한해서 절약이 되므로 영구적인 유튜브 데이터 절약모드 변경 방법은 다음 세션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동영상 시청 중 유튜브 데이터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데이터 절약 모드로 설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오른쪽 상단에 있는 더보기 메뉴 – 점 세개를 선택해줍니다.​​

유튜브 화질 고정

​그러면 하단에 아래와 같이 메뉴 기능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유튜브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를 위해 화질 설정을 낮추고 데이터 절약모드로 설정하는 방법은 가장 상단에 있는 “화질” 리스트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유튜브 화질 고정

대개의 경우 아래 이미지와 같이 기본으로 자동(권장)에 체크가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기능은 개개인의 인터넷 환경 등에 따라 화질을 자동으로 변경하도록 하는 기능인데요,

이 부분을 “데이터 절약 모드”로 설정하면 해당 동영상에 대해서는 데이터 절약 모드로 시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가장 하단에 있는 안내문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선택한 설정은 현재 동영상에만 적용됩니다. 모든 동영상에 적용하려면 설정 > 동영상 화질 환경설정으로 이동합니다.”

​즉, 동영상 화질의 경우에는 위와 같은 경로로 설정을 하게 되면 해당 재생되는 영상에만 적용될 뿐 다른 영상 시청 시에는 다시 “자동(권장)”으로 설정되어 화질이 개개인의 인터넷 환경 등에 따라 화질 저하가 다시 발생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유튜브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이 부분을 강제로 “데이터 절약 모드”로 유튜브 화질 고정을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설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유튜브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 영구적으로 데이터 절약모드 변경

​모든 동영상에 대해 영구적으로 유튜브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를 위해 유튜브 화질을 “데이터 절약모드”로 고정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모바일 데이터 및 와이파이의 각각의 환경에서 영상의 화질 고정 선택이 가능한데요, 가령 모바일데이터에 한해서만 “데이터 절약모드”로 설정 또한 물론 가능합니다.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반대로 “자동(권장)”이 아닌 “높은 화질”로 설정을 해도 됩니다.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유튜브 메인 화면 > 오른쪽 상단 “프로필 이미지” 선택

유튜브 메인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프로필 이미지를 선택해줍니다.

유튜브 화질 고정

2. 유튜브 설정 화면 > “설정” 누르기

유튜브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하단의 “설정”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유튜브 화질 고정

3. 설정 화면 > “동영상 화질 환경설정” 누르기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아래와 같이 “동영상 화질 환경 설정” 항목을 눌러줍니다.

유튜브 화질 고정

4. 동영상 화질 환경 설정 > “모바일 네트워크 이용 시” 또는 “Wi-Fi 이용 시” 누르기

동영상 화질 환경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모바일 데이터 또는 와이파이 환경 조건에서 화질에 대한 환경 설정이 가능합니다.

실은 각각 선택을 해도 어차피 같은 설정 화면이 나타나므로 모바일 또는 와이파이 조건 상관없이 눌러 주면 됩니다.

유튜브 화질 고정

4. 동영상 화질 환경 설정 > 모바일 네트워크 또는 와이파이 환경에서 화질 설정 (데이터 절약 모드)

아래 화면과 같이 모바일 환경 또는 와이파이 환경 조건에서의 유튜브 화질 고정 설정이 가능합니다.

여기에서 아래와 같이 모바일 네트워크 이용 시 동영상 화질에 대해서 “자동(권장)이 아닌 “데이터 절약 모드”를 설정해주면 모바일 네트워크 환경 하에서 화질이 낮지만 데이터를 절약하는 모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와이파이 이용 시 동영상 화질 또한 같은 방법으로 설정해주면 되는데요, 이 부분은 “높은 화질”을 반대로 설정해주어도 됩니다.

유튜브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유튜브 상에서 어떤 영상을 시청할 때에도 “데이터 절약 모드”로 유튜브 화질 고정되어 유튜브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가 가능해집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위와 같이 유튜브 데이터 줄이기 2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여기 링크에 있는 유튜브 고객센터 웹페이지에서도 유튜브 동영상 화질 변경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유튜브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튜브프리미엄 구독취소, 해지 및 결제취소 안될 때 1분내 해결 방법

유튜브 연령제한 간편재생 : 유튜브 19제한 푸는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