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안전모드 부팅 2가지 방법 (윈11 안전모드 설정)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11 안전모드 부팅 방법, 안전모드(Safe Mode)에서 컴퓨터를 시작해서 윈도우11 오류 해결 방법에 대해 2가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윈도우11(Windows11) 안전모드(Safe Mode)는 운영체제인 윈도우11에서 발생한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서 시스템 파일 및 드라이버을 제한적으로 사용해서 윈도우를 기본 상태로 시작하도록 하는 모드 입니다.

즉, 윈도우11의 안전모드는 디스크 오류나 프로그램, 드라이버 설치중에 문제가 발생하였을때 최소한의 드라이버를 로드하여 부팅하는 모드입니다. 이렇게 안전모드로 부팅하게 되면 오류를 점검하고 해결할 수가 있는데요,

이러한 윈도우11 안전모드는 보통 윈도우 전원옵션이나 시스템 구성(msconfig)을 사용하여 부팅을 하게 됩니다. 윈도우11 안전모드 부팅을 하게 되면 윈도우11의 네트워크 연결, 드라이버 충돌, 레지스트리 오류, 응용 프로그램 중단 등의 문제 해결이 가능합니다.

요즘에는 대부분 그래픽 드라이버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안전 모드에서 이러한 시스템 파일 오류를 해결하거나 바이러스 검사를 수행하여 윈도우 일반 모드에서 실행되는 동안 제거할 수 없는 맬웨어를 탐지하고 제거할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윈도우11 오류 해결을 위한 윈도우11 안전모드 부팅 방법에 대해서 2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가장 기본적인 전원옵션을 통해서 윈도우11 안전모드 부팅 방법과 함께 윈도우 시스템 구성 설정을 통해 안전부팅을 하는 방법 입니다.


윈도우11 안전모드 부팅 (1) 전원 옵션 설정

우선 가장 기본적인 윈도우11 안전모드 부팅 방법은, 전원 옵션을 통해 컴퓨터 다시 시작 시 안전모드로 진입하도록 하는 방법 입니다.

1. 윈도우11 전원 버튼 >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다시 시작” 버튼 선택

전원 옵션을 통한 윈도우11 안전모드 부팅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평소에 윈도우를 다시 시작하는 것과 동일하게 버튼을 선택하되, “다시 시작” 버튼을 누를 때 “Shift”키를 함께 누르는 것 입니다.

윈도우11 안전모드 부팅

2. 윈도우 재부팅 > 고급 시작 옵션 화면 > “문제 해결” 선택

윈도우가 재부팅되면 평소와는 다르게 고급 시작 옵션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순서대로 잘 선택해야 합니다. 우선 옵션 선택 화면에서 “문제 해결”을 선택합니다.

윈도우11 안전모드 부팅

3. 문제 해결 > “고급 옵션” 선택 > “시작 설정” 선택

문제 해결 화면이 나타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고급 옵션”을 선택해줍니다.

윈도우11 안전모드 부팅

그 다음 고급 옵션 화면이 나타나면 다시 “시작 설정” 버튼을 눌러 줍니다.

윈도우11 안전모드 부팅

4. 시작 설정 > “다시 시작” 선택 > “안전모드 사용” 선택

시작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우측 하단에 있는 “다시 시작” 버튼을 눌러줍니다. 바로 윈도우가 다시 시작하지는 않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윈도우11 안전모드 부팅

그 다음 화면에서 시작하고자 하는 안전 모드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해줍니다. 아래와 같은 3가지 안전모드 선택이 가능합니다.

  • 일반 안전 모드를 사용합니다.
  • 네트워킹으로 안전 모드를 사용합니다.
  • 명령 프롬프트로 안전 모드를 사용합니다.

보통 일반 안전 모드 선택을 추천합니다. 만일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으면 네트워크 사용이 위험하고 명령 프롬프트는 익숙하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옵션 선택은 활성화하려는 안전 모드에 대해 숫자 키 1 ~ 9 또는 기능키 F1 + F9 를 사용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네트워킹을 사용하여 안전 모드를 실행하고 싶다면 숫자 버튼 5 또는 기능 키 F5 키를 눌러주면 됩니다.

윈도우11 안전모드 부팅


윈도우11 안전모드 부팅 (2) 시스템 구성 설정

윈도우 시스템 구성 설정을 통해 윈도우11 안전모드 부팅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윈도우 + “R”키 입력 > 실행창에서 “msconfig” 입력 후 엔터

윈도우키와 “R”키를 동시에 눌러서 실행창을 띄운 다음, “msconfig”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윈도우 안전모드 해제

2. 시스템 구성 설정 > 부팅 탭 > 부팅 옵션 내 “안전 부팅” 체크 > “최소 설치” 체크 > 확인

시스템 구성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상단의 부팅 탭으로 넘어가서 하단의 “부팅 옵션”에 “안전 부팅” 부분의 체크해줍니다.

그러면 아래에 있는 옵션 버튼 선택이 가능한데요, “최소 설치”를 선택해줍니다. 최소한의 드라이버 등을 설치하여 부팅을 하겠다는 의미 입니다.

안전 부팅 – 최소 설치 선택이 완료되었으면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윈도우 안전모드 해제

3. 시스템 구성 팝업창 > “다시 시작” 선택

위와 같이 설정을 완료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아래와 같이 시스템 구성 안내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다시 시작” 버튼을 누르면 윈도우가 재부팅되고 윈도우11 안전모드 진입이 가능합니다.

윈도우 안전모드 해제

참고로 위와 같은 2가지 방법을 통해 윈도우11 안전모드 부팅을 진행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화면 상의 4개 모서리 부분에 “안전 모드”라는 텍스트가 나타나게 됩니다. 

윈도우11 안전모드 부팅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페이지에서도 윈도우11 안전모드 부팅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11 오류 해결을 위한 윈도우11 안전모드 부팅 방법에 대해서 2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먼저 가장 기본적인 전원옵션을 통해서 윈도우11 안전모드 부팅 방법을 정리하였고 윈도우 시스템 구성 설정을 통해 안전 부팅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윈도우 운영체제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윈도우 pin 제거/변경/설정, 윈도우 로그인 화면 없애기 3분 끝내기

윈도우 X표시 V표시 없애기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및 삭제 10초내 해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