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pin 제거/변경/설정, 윈도우 로그인 화면 없애기 3분 끝내기

오늘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pin 제거 및 윈도우 pin 변경, 설정 방법, 윈도우 로그인 화면 없애기 방법에 정리해보았습니다.

윈도우10 또는 윈도우10에서 최초 부팅하거나, 컴퓨터를 사용하는 도중에 절전모드에 들어갔다가 나올 때 윈도우 비밀번호 입력해야 하는 경우 귀찮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집 또는 사무실에서 공용 컴퓨터로 단순 웹서핑, 문서 작업 등 사용하는 PC라면 더더욱 윈도우 pin 제거가 필요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와 더불어 윈도우 로그인 입력 화면 때문에 초기에 시작되는 프로그램들이 로딩되는 시간을 인내심을 갖고 참고 기다려야 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사실 이렇게 사용되는 윈도우 pin, 공식 명칭으로 “Windows Hello Pin”은 윈도우 비밀번호 또는 윈도우 로그인에 사용되는 마이크로소프트 계정과는 또 다른 존재 입니다. 빠르고 쉬운 로그인을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권장되는 방식으로 네자리 이상의 숫자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패스워드 지정을 하게 되는데요,

앞선 포스팅에서는 여기 링크에서 윈도우 pin 제거가 아니라 윈도우 비밀번호 또는 윈도우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비밀번호를 제거하기 위해 로컬 계정을 전환한 다음 윈도우 로그인 화면 없애기 방법에 대해 정리한 바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윈도우 pin 제거 및 윈도우 pin 변경 및 설정 방법과 윈도우 로그인 화면이 아예 나타나지 않도록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윈도우 pin 제거 및 설정, 변경 방법

우선 윈도우 pin 제거 및 설정, 변경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윈도우 pin은 윈도우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또는 비밀번호와 또다른 존재로 진입 경로는 유사하나 설정 방법은 상이합니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여기 페이지에서도 매우 간단하게 윈도우 pin 제거 또는 변경, 설정 방법에 대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1. 검색창 > “설정” 입력 > “설정” 선택하기

윈도우 좌측 아래 검색창에 있는 “검색하려면 여기에 입력하세요” 부분을 선택해 줍니다.

그 다음 “설정”을 입력하고 검색 결과로 나타난 “설정” 앱을 눌러줍니다.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2. Windows 설정 > “계정” 누르

Windows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계정”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윈도우 비밀번호 해제

2. 계정 설정 > “로그인 옵션” 선택 > “Windows Hello Pin” 선택

윈도우 계정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사용자 정보 설정 화면이 최초에 나타나는데요,

​좌측 리스트 중에서 “로그인 옵션”을 선택한 다음 우측에 나타난 로그인 옵션 화면에서 “Windows Hello Pin”을 눌러줍니다.

윈도우 pin 제거

3-1. 윈도우 pin 추가, 설정해주기

참고로 만일 pin 번호 설정이 되어 있지 않다면 아래와 같이 팝업창이 나타나서 윈도우 pin 추가가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이 팝업창에서 “추가” 버튼을 눌러준 다음,

윈도우 pin 제거

계정 암호를 입력하는 화면에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암호를 입력하는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계정 암호를 입력해준 다음,​

윈도우 pin 제거

아래와 같이 Pin 설정 화면에서 4자리 이상의 숫자를 기본으로 문자, 기호가 포함될 수 있는 윈도우 pin 번호를 입력해주면 윈도우 pin 설정이 완료됩니다.​

윈도우 pin 제거

3-2. 윈도우 pin 제거, 변경하기

만일 pin 번호 설정이 되어 있다면 아래와 같이 윈도우 pin 제거 또는 윈도우 pin 수정이 가능합니다.

윈도우 pin 번호 변경을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팝업창이 나타나면 “변경” 버튼을 눌러줍니다.

윈도우 pin 제거

​그 다음 아래와 같이 팝업 창이 나타나면

첫 번째 칸에는 기존의 윈도우 pin 번호를,

두, 세번째 칸에는 새로운 윈도우 pin 번호를 넣어주면 변경이 완료됩니다.

윈도우 pin 제거

​다음으로 윈도우 pin 제거를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제거” 버튼을 눌러줍니다.

윈도우 pin 제거

제거를 위해서는 앞서 진행한 바와 같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암호를 입력해주어야 합니다.

게정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윈도우 pin 제거가 완료됩니다.

윈도우 pin 제거

참고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윈도우 pin 제거를 해도 윈도우 pin 번호만 없어진 상태라 부팅을 하게 되면 윈도우 로그인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윈도우 로그인 화면 자체도 없애는 방법은 아래 세션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윈도우 로그인 제거, 윈도우 로그인 화면 없애기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윈도우 pin 제거 만으로는 윈도우 로그인 화면이 없어지지 않습니다.

윈도우 로그인 화면 없애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별도 설정이 필요합니다

 

1. 검색창 > “netplwiz” 입력 > 설정 앱 실행하기

윈도우 좌측 하단 검색창 “검색하려면 여기에 입력하세요” 부분을 선택해 줍니다.

그 다음 “netplwiz”를 아래와 같이 입력한 다음 엔터키로 실행해 줍니다.

윈도우 비밀번호 해제

2. 사용자 계정 >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 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음” 체크 해제 하기 > 확인

사용자 계정 화면이 표시되면 가장 상단에 있는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 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음” 부분의 체크를 해제를 합니다. 그다음 하단에 있는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윈도우 비밀번호 해제

참고로 아래 이미지와 같이 비밀번호가 설정된 상태라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다른 사용자가 로그인할 때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일일이 입력할 필요가 없도록 컴퓨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려면 아래에서 자동으로 로그인할 사용자를 지정하세요.”

이 경우에는 암호 입력 및 암호 확인 입력을 해주어야 합니다.

윈도우 비밀번호 해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설정을 하면 부팅을 했을 때 등의 경우에 더이상 윈도우 로그인을 요청하는 화면이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위와 같이 윈도우 pin 제거 및 윈도우 pin 변경 및 설정 방법과 윈도우 로그인 화면이 아예 나타나지 않도록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윈도우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윈도우 제품키 확인, 윈10 시디키 시리얼 1분내 확인 방법

x64 x86 차이 및 윈도우 32비트 64비트 확인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