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시리얼넘버 제품키(시디키) 시리얼번호 확인 알아내기 방법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여러대의 컴퓨터에서 동일한 시디키(제품키)가 나타난다면 다른 방법으로 확인 방법 여기 포스팅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컴퓨터 OEM 사(화웨이 등)에서도 안내하는 방법 입니다.

국내에서는 대부분의 PC가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윈도우 기반의 PC나 노트북을 사용하다보면 주기적으로 포맷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경우 윈도우 재설치가 필요한 경우도 생깁니다.

그런데 문제는 아무 생각 없이 윈도우를 포맷해버리는 윈도우를 재설치 할 때 제품키(시디키)를 잊어버린다는 겁니다. 만일 별도로 메모해두거나 컴퓨터에 부착되어 있는 윈도우10 시리얼넘버, 시리얼번호가 없다면 큰일 나는데요,

윈도우를 재설치 진행할 때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 윈도우 정품 인증이 막막해집니다.

윈도우10 시리얼넘버 제품키(시디키) 시리얼번호 확인 알아내기 방법

그래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윈도우를 재설치하기 전에 현재 사용 중인 윈도우 시스템에서 윈도우10 시리얼넘버, 인증번호를 아래와 같이 확인하고 메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이전 윈도우7이나 윈도우8을 사용하다가 무료로 자동 윈도우10으로 업데이트를 한 경우 기존과 윈도우10 제품키(시리얼넘버)가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필히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메모를 해두어야 합니다.


윈도우10 시리얼넘버, 제품키 확인 방법

1. 윈도우 명령 프롬프트 실행

윈도우 시작버튼 옆에 있는 왼쪽 하단 검색창에 CMD를 입력하거나, 윈도우키+R을 눌러 실행창에서 cmd 를 입력한 다음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윈도우10 시리얼넘버 제품키(시디키) 시리얼번호 확인 알아내기 방법



2. 윈도우 명령 프롬프트 확인

윈도우 명령 프롬프트를 정상적으로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윈도우10 시리얼넘버 제품키(시디키) 시리얼번호 확인 알아내기 방법

3.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명령어 입력

명령 프롬포트 창에서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줍니다.

reg query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SoftwareProtectionPlatform” /v BackupProductKeyDefault

윈도우10 시리얼넘버 제품키(시디키) 시리얼번호 확인 알아내기 방법



4. 윈도우10 시리얼넘버 시디키(제품키) 확인

위와 같이 입력하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10 운영체제에 대한 윈도우 시리얼넘버 (제품키, 시디키) 가 나타납니다.

화면에 노출되지 않도록 삭제를 했는데요, 아래에서 빨간색 박스로 표시한 부분이 바로 윈도우 시리얼넘버 입니다. 이부분을 카메라로 촬영을 해두거나 메모를 해둔 다음 사용해주면 됩니다.

윈도우10 시리얼넘버 제품키(시디키) 시리얼번호 확인 알아내기 방법



위와 같은 방법으로 윈도우 제품키(시디키), 시리얼넘버 확인이 가능합니다.

요즘에는 예전처럼 번들로 윈도우가 탑재되어 있는 경우가 드물어서 포맷하고 재설치하고자 할 경우에는 매우 난감한 경우가 발생되므로 꼭 하드디스크를 포맷하기 전에 위와 같은 방법으로 윈도우 시리얼번호를 찾아서 메모해두기를 추천합니다.

참고로 명령어 프롬프트 상에서 레지스트리가 아닌 wmic 명령어를 통해 윈도우10 제품키, 윈도우10 시디키 확인 방법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추가적으로 정리한 바 있습니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고객센터를 통한 제품키(시디키) 분실 관련 FAQ와 문의는 여기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합니다.


윈도우10 부터 기본 웹브라우저인 엣지 Edge 브라우저 관련해서 아래와 같이 익스플로러 실행 시 엣지 자동전환 중지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엣지 자동변환 중지 explore 실행시 edge 자동연결 해제 3초만에 설정 방법

20 thoughts on “윈도우10 시리얼넘버 제품키(시디키) 시리얼번호 확인 알아내기 방법”

  1. 본체 + 모니터 바꾸고 갑자기 윈도우 정품만 막혀서
    여러 곳 보다가 레지스트리로도 오류코드떠서 막막했는데,
    cmd 이 명령어 쓰니까 바로 나왔어요 ㅠ 감사합니다..

    응답
  2. 안녕하세요 덕분에 시리얼 넘버를 알게되었는데 지짐방법과 아래 링크
    [업데이트] 윈도우 제품키 확인, 윈10 시디키 시리얼 1분내 확인 방법
    여기 방법으로도 해봤는데 두 방법으로 했더니 시리얼 넘버가 틀리게 나오더라구요
    그래서 삼성 서비스센터에 문의해봤더니
    아래 링크 [업데이트] 윈도우 제품키 확인, 윈10 시디키 시리얼 1분내 확인 방법
    여기서 확인한게 맞다고 하시더라구요 두 방법비 뭐가 틀린거죠???

    응답
    • 기본적으로 요즘에는 다양한 구매방식으로 윈도우 정품인증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인 듯 합니다. 단순히 박스 뒷면에 적힌 코드가 아니라 디지털 라이선스로 활성화하는 경우도 있고 구매처별로 인증 방식도 상이한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요, 두번째 업데이트 방식은 삼성 등의 제조사에서 주로 가이드하는 내용이라 만일 완제품PC를 구매한 경우라면 ‘업데이트’라고 적힌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응답
  3. 그래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윈도우를 재설치하기 전에 현재 사용 중인 윈도우 시스템에서 “윈도우10 시리얼넘버, 인증번호”를 아래와 같이 확인하고 메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여기서 윈도우10 시리얼넘버는 알겠는데, 인증번호는 어떤건가용?

    응답
    •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로 명령어 프롬프트 상에서 레지스트리가 아닌 wmic 명령어를 통해 윈도우10 제품키, 윈도우10 시디키 확인 방법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응답
  4. 몇일 확인해 보고 마이크로 소프트 서비스 센터 전화한 결과
    설치된 usb가 같으면 다 동일한 시리얼이 나옵니다.
    회사 자산관리하다가 cmd방식으로 조사한 결과 10~20명 정도는 동일한 시리얼이 나옵니다.
    정품인증은 각자 입력하고 설치는 동일한 usb로 했더니 결과는 다 같은 시리얼이 나오네요 ㅜㅜ
    결과는 cmd로 해서 위에 방식으로 하면 정확한 시리얼은 아니라는 결론입니다.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