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3가지 방법 – onedrive 삭제 동기화해제 일시중지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스토리지로 윈도우 10에 기본으로 설치 되어 있는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및 삭제 방법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윈도우 10을 사용하다 보면 바로 이 OneDrive가 기본 설치되어 있어서 편리한 점도 있지만 불편한 점도 있습니다.

우선 편리한 점이라고 하면 원드라이브는 사용자가 자신의 파일을 클라우드 저장 공간에 자동 업로드하고 접근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저장공간이므로 여러가지 디바이스를 통해 작업을 진행한다고 하면 매우 간편하게 접근성 높게 업무 수행이 가능하다는 점이겠지요.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하지만 여러 디바이스가 아닌 개인 컴퓨터 한 대를 통해 사용 중이고 백업이 필요한 업무 속성이 아니라고 한다면 원드라이브가 매우 불편하게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게다가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 대비 동기화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린 편이고 다른 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사용 자체 니즈가 없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또는 원드라이브 삭제가 필요한 경우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설정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방법

우선 가장 기본적인 원드라이브 동기화해제 방법입니다.

원드라이브 동기화 사용이 매우 불편하여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가 필요한 상황 – 하드디스크에 용량이 많지 않은데 불필요한 파일들이 동기화 되고 있을 경우 등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가 가능합니다.

1. 작업표시줄 우측하단 원드라이브 아이콘 선택

윈도우 PC를 부팅한 다음 자동으로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바탕 화면 우측 하단 작업 표시줄에 위치한 원드라이브 아이콘(구름 모양)을 선택해줍니다.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2. 도움말 및 설정 선택

원드라이브 아이콘을 선택하면 해당 아이콘 상단에 아래와 같이 메뉴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에서 “도움말 & 설정”을 선택해줍니다.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3. 도움말&설정 > “설정” 선택

다시 해당 메뉴 리스트에서 팝업창이 하나 더 뜨는데 “설정”을 선택해줍니다.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4.  계정 탭 > “이 PC 연결 해제” 선택

이번에는 기존창이 사라지며 새로운 팝업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면 상단에 있는 탭 중에서 “계정” 탭을 선택한 다음,

가운데에 보이는 “이 PC 연결 해제” 텍스트 버튼을 눌러주면 동기화가 해제됩니다.

유의할 점은 이렇게 동기화를 해제해주면 온라인 전용 파일들은 모두 삭제되고 컴퓨터에만 파일이 유지되게 된다는 점 입니다. 다시 로그인을 하기 전까지는 해당 컴퓨터에서 동기화가 진행되지 않지만 이미 동기화된 파일들이 지정 폴더에 남아있을 수 있으니 꼭 참고해야겠습니다.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원드라이브 삭제 방법

이번에는 원드라이드, OneDrive 삭제 방법입니다. 원래 마이크로소프트는 “프로그램 및 앱 제거 리스트”에 OneDrive가 없었는데 언제부터인가 사용자들의 불편함 때문인지 원드라이브 삭제할 수 있도록 윈도우 설정 메뉴에서 앱 및 기능 등을 제공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사실 앞서 설명한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는 임시적인 방법이라 좀 더 원드라이브가 저장 공간를 확보하고 싶거나 PC 부팅 속도를 높이고 빠르게 사용하고 싶다면 동기화가 아니라 아예 원드라이브 삭제가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게다가 실은 원드라이브 삭제가 오히려 더욱 간단하기도 합니다.

1. 검색창 > “설정” 입력 > 설정 앱 실행

윈도우 좌측하단 검색창 “검색하려면 여기에 입력하세요” 부분을 선택한 다음 “설정”을 입력하고 다음 검색 결과로 나타난 “설정” 앱을 선택해줍니다.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2. 설정화면 > 앱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여러가지 설정 항목 중에 “앱”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3. 설정 화면 > 앱 및 기능 > one 검색

설정 화면에서 좌측에 나타난 리스트 항목 중에서 “앱 및 기능”을 선택해줍니다.

그러면 화면 우측에 현재 자신의 PC에 설치되어 있는 여러 어플리케이션 목록이 나타나는데요, 만일 어플리케이션 리스트가 많다면 가운데에 “one”을 입력해주면 “Microsoft OneDrive”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4. “Microsoft OneDrive” 선택 > “제거” 버튼 선택

Microsoft OneDrive를 선택하면 하단에 버튼 두 개가 나타나는데 그 중에서 오른쪽에 있는 “제거” 버튼을 눌러줍니다.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4. 삭제 여부 동의 > 원드라이브 삭제

제거 버튼을 선택해주면 다시 한번 팝업창이 나타나면서 삭제에 대한 최종 의사 여부를 물어보는데요, 동의 또는 확인 버튼을 누르면 드디어 OneDrive가 삭제됩니다.


원드라이브 동기화 일시중지 방법

마지막으로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또는 원드라이드 삭제 방법 외에 원드라이브 일시중지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원드라이브를 2시간, 8시간, 24시간 동기화를 일시중지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1. 작업표시줄 오른쪽 하단 원드라이브 아이콘 선택

바탕 화면 오른쪽 하단 작업 표시줄에 위치한 원드라이브 아이콘(구름 모양)을 선택합니다.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2. “도움말 및 설정” 선택

작업표시줄 우측의 원드라이브 아이콘을 선택하면 해당 아이콘 상단에 아래와 같이 메뉴 화면이 나타나는데 여기에서 “도움말 & 설정”을 눌러 줍니다.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3. 동기화 일시중지 > 일시중지 시간 선택

그 다음 나타난 팝업메뉴 항목 중에 “동기화 일시 중지(P)”를 선택하면 하단에 일시 중지 시간 선택이 가능한데요 2시간, 8시간, 24시간 까지 원드라이브 일시중지가 가능합니다.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위와 같이 원드라이브 동기화해제, 원드라이브 삭제, 원드라이브 동기화 일시중지 3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원드라이브 고객센터는 아래와 같습니다. 도움말 및 학습 관련 페이지로 가장 하단에 있는 “지원 받기” 부분을 통해 각종 문의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https://support.microsoft.com/ko-kr/onedrive


마이크로소프트의 원드라이브가 아닌 네이버의 클라우드 저장 서비스인 네이버 마이박스 탐색기 동기화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에서 정리해두었습니다. 윈도우 파일탐색기처럼 사용이 가능하여 매우 유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https://itmanual.net/%eb%84%a4%ec%9d%b4%eb%b2%84-mybox-%eb%8b%a4%ec%9a%b4%eb%a1%9c%eb%93%9c-%eb%b0%8f-%eb%a7%88%ec%9d%b4%eb%b0%95%ec%8a%a4-%ed%83%90%ec%83%89%ea%b8%b0-%eb%8f%99%ea%b8%b0%ed%99%94-%ec%84%a4%ec%a0%95/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