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표 자동완성, 자동 서식 확장 설정 및 해제 1분내 해결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표 자동완성, 엑셀 표 자동 서식 확장 설정 및 해제 방법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엑셀(Excel)을 사용하다보면 불편한 점 중에 하나가 아무런 사전 설정 없이 표를 만들고 서식을 만들다 보면 해당 서식이 해당 열 등으로 자동완성이 된다는 점 입니다.

물론 이러한 의도를 갖고 엑셀 표를 만들었다면 엑셀 표 자동완성이 매우 편리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반대로 이러한 의도가 없다면 계속 해당 셀에 서식 변경 및 취소를 설정해주어야 하여 매우 불편하게 느껴지게 됩니다.

반대로 기본적으로 엑셀 표 자동완성 기능이 매우 필요한데 원인 모를 이유로 엑셀 표 자동완성 기능이 꺼져있어 불편하게 느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래와 같이 엑셀 표 자동완성 설정 방법, 엑셀 자동 서식 확장 방법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해당 기능은 여기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엑셀 하이퍼링크 제거 설정 기능과 함께 존재합니다.


엑셀 표 자동완성, 서식 자동 확장 문제

우선 엑셀 기본 설정이 되어 있는 엑셀 표 자동완성, 엑셀 표 자동서식 확장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엑셀에서 표를 만들고 특정 셀에 서식을 만들어 줍니다. 예를 들어 아래 표에서는 “합계” 영역에 itmanual 열과 net 열에 있는 합계 값을 넣어주려고 합니다.

엑셀 표 자동완성

합계 영역인 E3셀에만 서식을 넣어줬을 뿐인데 그 아래 행에 있는 E4와 E5에 모두 자동으로 서식이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일 E4와 E5에 다른 자식을 넣고자 했다면 아래와 같이 “계산된 열 실행 취소” 또는 “자동으로 계산된 열 만들기 중지” 등을 통해 취소를 해주어야 합니다.

엑셀 표 자동완성

위의 이미지와 같이 해당 열의 서식이 아래 모든 행에 서식이 자동 확장되는 것을 설정 또는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엑셀 표 자동완성 해제 및 설정 방법

위와 같은 엑셀 표 자동완성, 엑셀 표 자동서식 확장에 대해 설정 또는 해제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파일 > 더보기… > “옵션” 누르기

엑셀 왼쪽 위에 있는 “파일”을 선택한 다음 좌측 하단의 “더보기…”을 선택하고 다시 가장 아래에 있는 “옵션”을 선택합니다.

엑셀 수식 안됨

2. Excel 옵션 창 > “언어 교정” > “자동 고침 옵션” 선택

Excel 옵션 설정 창이 나타나면 아래와 같이 좌측 리스트 중에서 “언어교정” 탭을 선택한 다음 오른쪽의 “자동 고침 옵션”의 버튼을 선택해줍니다.

엑셀 하이퍼링크 제거

3. 자동 고침 옵션 > “표에 새 행 및 열 포함”, “표에 수식을 채워 계산된 열 만들기” 체크 설정

자동 고침 옵션 화면이 표시가 되면 상단에 있는 “입력할 때 자동 서식” 탭을 선택해줍니다.

여기에서 “표에 새 행 및 열 포함”, “표에 수식을 채워 계산된 열 만들기” 이라는 항목의 체크박스를 설정해주면 엑셀 표 자동완성 기능 설정 또는 해제가 가능합니다.

엑셀 표 자동완성

4. 엑셀 표 자동완성 설정 여부 확인

위와 같이 정상적으로 체크 설정 또는 해제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설정 완료 여부를 확인해줍니다.

가령 엑셀표 자동완성 또는 엑셀표 자동 서식 확장을 막고자 하여 체크박스를 해제했다면 아래와 같이 더이상 입력하지 않은 서식이 확장되어 아래 행에 입력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표 자동완성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 엑셀 관련 고객센터 페이지 여기 링크에서도 “Excel 표에서 계산된 열 사용” 관련하여 안내하고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관련 노하우 및 사용법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365 = MS365 해지 무료체험 후 구독취소, 정기결제 취소 방법

팀즈 가상배경 배경 바꾸기 2가지 초간단 설정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