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콤보박스 만들기 없애기 30초 끝내기 (엑셀 combo box 생성 꿀팁)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콤보박스 만들기 및 엑셀 콤보박스 없애기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MS사에서 만든 여러가지 생산성 도구 – 유틸리티 프로그램 중에서 엑셀은 윈도우 운영체제 뿐만 아니라 여러 플랫폼에서 통용되는 대표적인 킬러 애플리케이션이 아닐까 싶습니다. 엑셀은 스프레드시트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왠만한 자료 분석이나 통계처리까지도 가능한데요, 개인적으로 이정도의 가성비가 나오는 프로그램은 없다고 생각됩니다.

단순한 문서 작성에서 벗어나 간단한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비주얼베이직 기반의 사용자 프로그래밍 환경(VBA)까지 지원하는데요, 여기저기서 실무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아 몇몇 직군에서는 필수적인 툴로 인식되는 듯 합니다.

그렇기 때문인지 기능이 워낙 다양하고 많아서 자타공인 전문가라고 해도 몇몇 기능을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번에는 엑셀에서 입력 환경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축할 때 유용한 콤보박스 – 흔히 셀렉트 박스 또는 드랍다운박스라고 불리는 엑셀 콤보박스 만들기 및 없애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우선 콤보박스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액셀 콤보박스 만들기 및 콤보박스 없애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콤보박스란(Combo box)? 엑셀 콤보박스

콤보 상자(combo box)란 가장 많이 사용되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위젯 또는 컨트롤 중에 하나입니다.

통상적으로 드랍다운박스 또는 셀렉트박스, 드롭다운 목록이라고 불리는데요, 리스트 상자와 편집 가능한 1줄 텍스트 상자의 결합으로 아래 이미지와 같이 사용자는 직접 값을 입력하거나 목록에서 값을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엑셀 콤보박스

유의할 점은 가끔씩 콤보박스, 콤보상자(Combo box)를 이야기할 떄 “드랍다운 목록”, 또는 “드랍다운 리스트”와 헷갈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둘은 완전히 다릅니다.

이러한 콤보박스 만들기 및 없애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엑셀 콤보박스 만들기, 생성 방법

​엑셀 콤보박스, 콤보상자는 사용자에게 입력을 받을 때 정해진 항목 중에 선택이 이루어지도록 하여 사용성을 강화시키고 데이터 편집을 용이하게 하는 특징이 존재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래와 같이 콤보박스 예제 파일을 만들어서 “카테고리” 행에 있는 각 셀들을 선택했을 때 엑셀 콤보박스가 나타나서 입력이 가능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콤보박스

1. 콤보박스에 넣을 선택 후보 아이템 리스트 만들기

콤보박스에 들어갈 후보 아이템 리스트를 만들어줍니다.

이번 예시에서는 아래 이미지와 같이 “카테고리” 항목에 들어갈 IT기기/IT트랜드/금융/소프트웨어/스마트폰/운영체제/웹 등의 카테고리 목록을 후보 콤보박스 선택 후보 아이템으로 넣을 예정입니다.

엑셀 콤보박스

2. 셀 영역 선택 > “데이터” 선택 > “데이터 유효성 검사” 선택

콤보박스에 들어갈 셀 영역을 선택한 다음, 데이터 항목에 있는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선택해줍니다.​

엑셀 콤보박스

3. 데이터 유효성 > “제한 대상” 선택 > “목록” 선택

데이터 유효성 검사 화면이 나타나면 “설정” 탭에서 유효성 조건에 있는 제한 대상 항목을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해당 콤보박스를 선택한 다음 “목록”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엑셀 콤보박스

4. 원복 선택 (콤보박스에 넣을 선택 후보 아이템 셀 영역 선택)

마지막으로 앞서 콤보박스를 누르면 나타날 선택 후보 아이템 리스트 영역을 선택해줍니다.

이번 예시에서는 카테고리 목록 셀 영역이 됩니다. 해당 영역을 선택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엑셀 콤보박스


엑셀 콤보박스 동작 방법

위와 같이 설정을 완료하면 아래와 같이 카테고리 행에 있는 각 셀을 선택하면 콤보박스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 예시의 경우 해당 셀을 선택하면 카테고리 목록에 있는 선택 가능한 후보 아이템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엑셀 콤보박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셀을 선택하고 콤보박스 내의 후보 아이템 항목을 순차적이고 빠르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엑셀 콤보박스

아래 세션에서는 이렇게 만든 엑셀 콤보박스를 반대로 없애기, 지우기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엑셀 콤보박스 없애기, 수정 및 변경 방법

​간혹 다른 사람이 만든 엑셀 콤보박스가 불편해서 삭제하거나 수정 또는 변경해야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참고로 직접 본인이 만든 콤보박스가 불편하다고 지우고 싶어서 습관적으로 “Ctrl + Z”를 누르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되면 기능 자체가 지워지는 것이 아니라 이전에 입력했던 항목이 삭제되어 대참사가 일어나는 경우가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콤보박스를 삭제하기 위해서는 콤보박스를 만들었던 방법 그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엑셀 콤보박스

1. 셀 영역 선택 > “데이터” 선택 > “데이터 유효성 검사” 선택

앞선 방법과 동일하게 콤보박스가 작동되는 셀 영역을 선택한 다음, 데이터 항목에 있는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선택해줍니다.​

엑셀 콤보박스

2. 데이터 유효성 > “모두 지우기” 선택

데이터 유효성 검사 화면이 나타나면 좌측 하단에 있는 “모두 지우기” 버튼을 누르면 콤보박스가 모두 삭제 됩니다.

참고로 후보 아이템을 변경하고 싶으면 직접 해당 셀에 있는 항목을 편집하거나 원본 영역을 추가/변경해주면 됩니다.​

엑셀 콤보박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페이지 여기 링크에서 조금 다른 방식으로 엑셀 콤보상자 등 UI 추가 방법에 대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저는 여기 본문에서 안내한 방식이 좀 더 편리한 것 같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엑셀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엑셀 중복값 찾기 및 필터 설정, 제거, 추출 30초내 숙달하기

엑셀 날짜 계산 방법 및 수식 30초 내 알기 쉽게 정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