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금액 한글 변환 설정 꿀팁! 엑셀 숫자 한글 자동 전환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금액 한글 변환 방법, 엑셀 숫자 한글 자동 전환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엑셀 서류 양식에서 자주 사용되는 부분으로 엑셀 셀서식을 활용하는 방법 입니다.

요즘에는 직접 은행 등의 금융기관을 찾는 경우가 많지 않지만 은행 창구를 방문하여 입출금 통장에 있는 돈을 찾거나 입금을 할 때 작성하는 입출금 전표에 계좌번호와 함께 해당 돈 액수를 숫자와 함께 한글로 표기하곤 합니다.

이는 실은 금융기관 뿐만 아니라 기업 간 거래에 있어 발주서나 견적서 또는 계약서의 경우에도 금액 표기를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서 숫자와 함께 한글로 표기하기도 합니다.

엑셀로 이러한 문서를 작성할 경우 매번 엑셀 금액 한글 전환을 위해 하나씩 읽으면서 쓰게 되는 경우게 있는데요, 금액이 커질 경우 총 금액의 숫자 금액과 숫자를 읽은 한글이 틀리게 되는 실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에서 제공하는 기능 중에 엑셀 금액 한글로 자동 변환하는 기능, 엑셀 숫자를 한글로 표기해주는 기능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우선 가장 기본적인 엑셀 금액에 대한 통화 표기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엑셀 금액 한글 자동 변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엑셀 금액 통화 표시 설정 방법

엑셀 금액 한글 자동 변환 방법에 대해 정리하기에 앞서 가장 기본적인 엑셀 금액 통화 표기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예시로 아래와 같은 표를 기반으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엑셀 금액 한글

C7~C10에 있는 숫자에 대해서 D열과 E열에 각각 통화와 한글로 자동 변환 하는 방법으로 이번 세션에서는 우선 엑셀 금액 통화 표기 변경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1. 셀 선택 > 마우스 우클릭 > “셀서식” 선택

우선 숫자로 되어 있어 통화 표기로 바꾸고자 하는 셀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나타난 팝업 메뉴에서 “셀 서식”을 선택해줍니다.

엑셀 금액 한글

2. 셀 서식 > 범주 : 통화 > “음수 : -(통화표기)1,234” 선택

셀 서식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범주 부분에서 “통화”를 선택한 다음, 음수 부분에서 “-(통화)1,234″를 선택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참고로 아래 화면에서 표시 형식 외에도 셀 영역의 글꼴 크기나 폰트 변경, 테두리 영역의 색상과 컬러 및 굵기, 정렬 등의 변경이 가능합니다.

엑셀 금액 한글

위와 같이 설정이 완료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해당 셀 영역에 통화 표기 등 셀 표시형식이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금액 한글


엑셀 금액 한글 표시 설정 방법

이번에는 엑셀 금액 한글 자동 변환 방법, 엑셀 숫자 한글 읽기 자동 전환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앞선 세션처럼 예시로 아래와 같은 표를 기반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엑셀 금액 한글

C7~C10에 있는 숫자에 대해서 E열에 각각 한글로 자동 변환 하는 방법 입니다.

1. 셀 선택 > 마우스 우클릭 > “셀서식” 선택

우선 숫자로 되어 있어 한글 표기로 바꾸고자 하는 셀 영역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선택하여 나타난 팝업 메뉴에서 “셀 서식”을 선택해줍니다.

엑셀 금액 한글

2. 셀 서식 > 범주 : 기타 > “숫자(한글)” 선택

셀 서식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범주 부분에서 “기타”를 선택한 다음, 음수 부분에서 “숫자(한글)”을 선택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참고로 셀 서식 설정 화면에서는 표시 형식 외에도 셀 영역의 글꼴 크기 또는 폰트 변경, 테두리 영역의 색상과 컬러 및 굵기, 정렬 등 변경이 가능합니다.

엑셀 금액 한글

참고로 위와 같이 진행할 경우 셀의 폭이 충분히 넓지 않을 경우 “########” 이렇게 아래와 같이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엑셀 금액 한글

이러한 경우 해당 셀의 폭을 넓혀주면 자동적으로 엑셀 금액 한글 표기가 나타나게 됩니다.

엑셀 금액 한글

위와 같은 방법으로 엑셀 금액 한글 전환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페이지 여기 링크에서 “엑셀의 숫자 형식 지정” 관련하여 간단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에서 제공하는 기능 중에 엑셀 금액 한글로 자동 변환하는 기능, 엑셀 숫자를 한글로 표기해주는 기능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가장 기본적인 엑셀 금액에 대한 통화 표기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엑셀 금액 한글 자동 변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엑셀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엑셀 콤보박스 만들기 없애기 30초 끝내기 (엑셀 combo box 생성 꿀팁)

엑셀 시트 합치기 30초내 끝내기 꿀팁! (엑셀 Sheet 이동, 복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