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팟 카톡 읽어주기 설정 꿀팁 10초 내 끝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에어팟 카톡 읽어주기 설정 방법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에어팟 알림 읽기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에어팟 알림 읽기 개별앱 설정 방법에 대해 “카카오톡”을 예시로 정리하였습니다.

에어팟 알림 읽기 기능은 실은 에어팟에서만 동작하는 기능은 아니고 최근 애플사에서 인수한 Beats 헤드폰을 착용 중인 경우에도 작동하는데요, 시리(Siri, 애플 인공지능 비서 서비스)가 메시지, 미리 알림과 같은 앱의 수신 알림을 읽어 주는 기능입니다.

사실 알고보면 매우 유용한 기능이긴 합니다. 부엌에서 요리를 한다든지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고 있다든지 무언가 작업을 하고 있는 가운데 손의 움직임이 불편한 상황에서는 에어팟 카카오톡 알림 읽기 등이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실은 이 알림 읽기가 활성화되는 상황에 따라서는 에어팟 카톡 읽어주기 기능이 불편하게 느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령 에어팟을 끼고 노래를 듣다가 잠들어 버렸는데 에어팟 카톡 읽어주기가 활성화 된다든지 주변 지인들과 함께 에어팟을 착용할 때라든지 갑자기 에어팟 카톡 읽어주기 기능이 활성화 되면 당황스럽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사실 에어팟 카톡 읽어주기 컨텐츠도 필터링이 안되기 때문에 별로 의미없는 긴급성이 아닌 내용인 경우도 많은데요, 가령 쇼핑몰에서 날라온 결제금액 메시지라든지 의미가 없는 지인 등의 긴급하지 않은 메시지를 음성으로 읽어준다든지 불편한 일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에어팟 카톡 읽어주기를 매우 유용하게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사용하다보면 수신 대상이나 메시지 우선순위별 필터링 등의 인터페이스가 추가되지 않는다면 크게 의미없는 기능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게다가 이 기능은 에어팟을 처음 페어링 하고 아무런 생각 없이 설정을 하다보면 다음으로 쭉 넘기다가 자신도 모르게 활성화되어 있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그래서인지 번거로움이 더 크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에어팟 카톡 읽어주기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할 예정인데요, 우선 에어팟 알림 읽기 끄기 방법 먼저 정리한 다음, 개별앱 별로 에어팟 알림 읽기 설정 방법에 대해 에어팟 카톡 읽어주기 방법을 예시로 정리할 예정입니다.


에어팟 알림 읽기 끄기 설정 방법

에어팟 알림 읽기 끄기-비활성화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을 통해 에어팟 카톡 읽어주기 뿐만 아니라 모든 알림 읽어주기 기능을 비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1. 아이폰 기본 설정 앱 실행

먼저 아래 이미지와 같이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폰 기본 설정 앱을 실행합니다.

아이폰 인증문자 안옴

2. 설정 > “Siri 및 검색” 누르기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조금 스크롤을 내려서 일반 항목이 있는 리스트 가운데 “Siri 및 검색”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시리 제안 끄기

3. Siri 및 검색 > “알림 읽어주기” 누르기

“Siri 및 검색 화면”이 나타나면 “알림 읽어주기” 항목을 눌러 줍니다.

에어팟 알림 읽어주기

4. 알림 읽어주기 > “알림 읽어주기” 항목 끄기 설정

알림 읽어주기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제일 위에 있는 “알림 읽어주기” 항목 우측 끝의 토글 버튼을 눌려서 끄기 설정이 가능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알림 읽어주기 기능을 비활성화해주면 시리가 에어팟 등을 통해 알림을 읽어주는 기능이 모두 비활성화 됩니다.

에어팟 알림 읽어주기

사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모든 에어팟 일림 읽기 기능을 끌 수가 있는데요, 개별 앱 별로 읽기 또는 끄기 설정 또한 가능합니다.

다만 개별앱별로 따로따로 에어팟 알림 읽기 설정을 해주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존재하긴 합니다.


에어팟 카톡 읽어주기 설정 방법

에어팟 알림 읽어주기 기능을 완전히 비활성화하지 않고 개별 앱만 별도로 알림을 읽도록 설정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에어팟 카톡 읽어주기를 예시로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앞선 세션에서 “알림 읽어주기” 설정 화면으로 진행된 상태라면 3번 항목부터 진행하면 됩니다.

1. 설정 > “Siri 및 검색” 선택하기

아이폰 기본 설정앱을 실행시킨 다음,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조금 스크롤을 내려서 일반 항목이 있는 리스트 가운데 “Siri 및 검색” 항목을 눌러줍니다.

시리 제안 끄기

2. Siri 및 검색 > “알림 읽어주기” 선택하기

“Siri 및 검색 화면”이 나타나면 중간 정도에 있는 “알림 읽어주기” 항목을 눌러 줍니다.

에어팟 알림 읽어주기

3. 알림 읽어주기 > “알림 읽어주기” 활성화시키기

앞선 세션과 달리 에어팟 알림 읽어주기를 활성화시켜주면 하단에 여러가지 기능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아래에 표시한 바와 같이 “다음 앱의 알림 읽어주기” 부분을 확인합니다. 여기 하단에 나타난 앱 별로 알림 읽어주기 설정이 가능합니다.

에어팟 알림 읽어주기

4. 알림 읽어주기 > “카카오톡” 선택하기

알림 읽어주기 화면 하단의 “다음 앱의 알림 읽어주기” 아래의 앱 리스트 중에서 “카카오톡”을 찾아서 선택해줍니다.

에어팟 알림 읽어주기

5. 카카오톡 알림 읽어주기 설정 > “알림 읽어주기” 설정

카카오톡 알림 읽어주기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가장 위에 있는 “알림 읽어주기”를 설정시킨 다음,

읽어주기 속성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가령, 에어팟 카톡 읽어주기 기능을 활성화한다면 상단의 알림 읽어주기를 켜준 다음 하단에 읽어주기 알림 속성을 선택해줍니다.

에어팟 알림 읽어주기

위와 같은 방법으로 에어팟 카톡 읽어주기 설정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에어팟 알림 읽기 기능에 대해서는 애플 지원 페이지 여기 링크에서 간단하게 사용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에어팟 카톡 읽어주기 설정 방법에 대해 먼저 에어팟 알림 읽기 끄기 방법 먼저 정리한 다음, 개별앱 별로 에어팟 알림 읽기 설정 방법에 대해 에어팟 카톡 읽어주기 방법을 예시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에어팟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에어팟 이름 바꾸기 – 처음 구매했을 때 연결 및 최초 초기 설정 꿀팁

에어팟 펌웨어 업데이트 및 버전 5초만에 확인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