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워치 전원 끄기, 켜기 10초내 마스터하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애플워치 전원 끄기 및 켜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애플워치의 키 배치와 이름과 더불어 애플워치 전원 끄기 방법, 애플워치 켜기 방법과 재부팅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애플워치는 애플에서 만든 스마트 워치로, 자체 운영체제인 watchOS를 사용합니다. 애플워치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시계로서 2023년 시점에서 애플의 시계 시장 점유율은 스위스 시계 산업 전체를 크게 앞서는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애플워치의 첫 출시는 2015년으로, 2023년 현재까지 총 8번의 버전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져, Apple Watch Series 8가 출시된 상태입니다. 애플워치는 주로 iPhone과 연동하여 다양한 정보와 기능을 제공하는 기기로서, iPad와는 연동되지 않습니다. 2017년에는 스스로 셀룰러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Apple Watch Series 3이 출시되었고, 이를 통해 애플워치가 독립적인 스마트 기기로서의 위치를 확립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iPhone 없이는 애플워치의 대부분 기능을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애플워치의 Cellular 모델은 watchOS 6부터 Cellular API를 지원하게 되면서, iPhone이 꺼져 있거나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애플워치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SNS, 문자 앱, 음악 스트리밍 등 대부분의 앱이 애플워치 단독으로 작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심지어 애플워치 전용 App Store까지 출시되어, 이론상으로는 iPhone이 전혀 없어도 애플워치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애플워치는 iOS 8.2 이상이 설치된 iPhone 5 이상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watchOS가 출시된 년도의 iOS를 지원하는 iPhone이 필요합니다. 애플워치는 디자인, 기능, 성능 등 여러 면에서 스마트워치 시장을 이끌어가고 있으며, 계속 커다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실은 이러한 애플워치는 브랜드 파워 등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지만 정작 애플워치 전원 끄기 켜기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집에 오면 바로 충전하고 다음날 사용을 반복하다 보니 사실 끄거나 켤 필요가 없기 떄문인 듯 합니다.

하지만 매번 따로 충전 케이블을 가져가기는 귀찮고 불필요한 전력 소모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애플워치 전원 끄기 켜기 방법을 숙지해두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애플워치 키배치와 함께 애플워치 전원 끄기 및 전원 켜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고, 애플워치 재부팅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애플워치 하드키 배치

애플워치는 하드버튼이 2개 존재합니다. 상단에 돌릴 수 있는 형태의 디지털 크라운(Digital Crown)과 측면 버튼(Side Button)이 존재합니다.

  1. 디지털 크라운 (Digital Crown): 애플워치의 가장 특징적인 하드키로, 워치의 오른쪽 위에 있는 작은 원형 버튼입니다. 디지털 크라운을 돌리면 워치의 화면을 확대하거나 축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홈 화면에서 디지털 크라운을 누르면 앱 런처로 이동하거나 활성화된 앱 목록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2. 측면 버튼 (Side Button): 디지털 크라운 바로 아래에 있는 작은 사각형 버튼입니다. 사이드 버튼을 누르면 애플워치의 전원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또한, 애플워치에서 앱 스위처를 열거나 사용자 정의 기능(예: 긴급 호출)을 실행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애플워치의 하드키는 사용자가 기기를 더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애플워치 전원 끄기와 전원 켜기, 재부팅도 이들 하드버튼을 사용해서 이루어집니다.

물론, 애플워치의 터치스크린과 제스처 기능을 통해서도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 전원 끄기

애플워치 전원 끄기 (끄는 방법)

애플워치 전원 끄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애플워치의 측면 버튼 길게 누르기

애플워치의 측면 버튼을 다른 화면이 나타날 때까지 길게 눌러 줍니다.

애플워치 전원 끄기

2. 우측 상단 전원 아이콘 누르기

애플워치의 측면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세 가지 항목이 나오는데요, 우측 상단에 있는 전원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줍니다.

애플워치 전원 끄기

3. 전원 끔 버튼 오른쪽으로 밀기

다시 화면이 바뀌면서 하단에 전원 끔 슬라이드 버튼이 나타납니다. 전원 끔 버튼을 우측으로 끝까지 밀어주면 애플워치 전원 끄기가 가능합니다.

애플워치 전원 끄기

애플워치 전원 켜기 (켜는 방법)

애플워치 전원 켜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애플워치 전원 끄기 방법처럼 측면 버튼을 사용합니다. 참고로 방전이 된 상태에서는 전원 켜기가 불가능하고 어느 정도 이상 충전이 되기 전까지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1. 애플워치의 측면 버튼 길게 누르기

애플워치의 측면 버튼을 애플 로고가 나타날 때까지 길게 눌러 줍니다.

애플워치 전원 끄기

아래와 같이 전원이 켜지고 사과 모양의 로고가 나타나면 애플워치 사용이 가능합니다.

애플워치 전원 끄기

애플워치 강제 재부팅

마지막으로 애플워치 강제 재부팅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애플워치의 여러가지 오류로 애플워치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에 유용한 방법 입니다. (참고로 업데이트 중에는 절대 재부팅하면 안됩니다.)

애플워치 재부팅은 애플 로고가 나올 때까지 측면 버튼과 디지털 크라운을 동시에 누르기

전원 켜기 방법과 동일하게 10초 정도 애플로고가 나타날 때까지 측면 버튼과 힘께 디지털 크라운을 길게 눌러주면 됩니다.

애플워치 전원 끄기

참고로 애플의 공식 애플워치 사용설명서 페이지에서 애플워치 켜기 및 깨우기 방법에 대해 여기 링크를 통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애플워치 키배치와 함께 애플워치 전원 끄기 및 전원 켜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고, 애플워치 재부팅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애플기기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패드 화면 분할, 멀티태스킹 주요 2가지 사용법 꿀팁 (스플릿뷰, 슬라이드오버)

아이패드 아이폰 연동 해제 1분내 끝내기 (전화, 문자메시지 연동 설정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