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재난문자 진동 및 무음, 끄기 3분내 끝내기!

오늘 포스팅에서는 긴급재난문자 또는 안전안내문자라고 불리는 아이폰 재난문자 진동 설정 방법 또는 아이폰 재난문자 무음 또는 끄기 설정 방법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폰 재난문자에 대한 불편함은 코로나바이러스 때문에 생기게 되었는데요, 이러한 COVID19 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점점 아이폰에서 수신되는 긴급재난문자, 안전안내문자가 더욱더 스트레스를 받게 하는 것 같습니다.

특히 아이폰의 경우 최근에는 많이 개선되었지만 여전히 재난 레벨에 따른 소리 구분에 대한 기준이 제대로 적용이 반영되지 않아서 인지 더욱더 불편하게 느껴지는 듯 합니다.

아이폰에서 기본 설정으로 아이폰 재난문자 끄기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막상 아이폰 재난문자 끄기를 하자니 내 지역에 안전 경고는 확인해봐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아이폰 재난문자 무음 설정이 아닌 아이폰 재난문자 진동 또는 무음 설정 방법은 기본 앱으로는 진행이 불가하다는 점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래와 같이 아이폰 재난문자 끄기에 대해서 먼저 정리해보고 아이폰 재난문자 진동, 아이폰 재난문자 무음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끄기, 수신거부 설정 방법

아이폰 재난문자 끄기 설정 방법, 긴급재난문자나 안전안내문자 모두 수신되지 않도록 설정하는 방법은 기본 설정앱으로도 가능하고 생각보다 무척 간단합니다.



1. 설정앱 > “알림” 선택

아이폰 재난문자를 끄기 위해서는 우선 설정 앱을 실행한 다음 “알림” 항목을 눌러줍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진동

2. 알림 > “긴급재난문자”, “안전안내문자” 끄기

알림 설정화면에 들어가면 아래로 쭉 설치된 모바일 앱별 알림 스타일 설정이 가능한데요,

아래로 쭉 스크롤을 내려줍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진동

계속 내리면 알림 스타일 설정 항목 아래에 아래와 같이 재난문자 수신 설정이 나타납니다.

해당 항목에 있는 “긴급재난문자” “안전안내문자” 우측의 토글 버튼을 눌러 끄기 – 비활성화 설정을 해주면 더이상 아이폰 재난문자 알림이 오지 않습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진동

아이폰 재난문자 진동 및 아이폰 재난문자 무음 설정

아이폰 재난문자 끄기 설정 방법이 아닌 아이폰 재난문자 진동 및 무음 설정은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조금 설정이 복잡합니다.

아이폰 자체에서는 재난문자 진동 또는 무음 설정이 어렵습니다.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하는 어플을 이용해 아이폰 재난문자 진동 및 무음 설정이 가능한데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앱스토어 실행 > “안전디딤돌” 설치 및 실행

앱스토어에서 “안전디딤돌”을 검색하여 행정안전부에서 만든 “안전 디딤돌”이라는 앱을 다운로드 받아서 실행해줍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진동

2. 재난문자 수신동의 팝업 > “예” 선택

아래와 같이 최초 실행 시 재난문자 수신동의 관련 안내가 나타납니다.

재난문자를 수신하기 위한 휴대폰의 암호화된 DeviceID 및 기지국 위치정보 확인에 동의하시겠습니까? 동의하신 후에 원치 않을 경우에는 [환경설정]에서 해제할 수 있습니다. (본 이외 목적으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라는 팝업창 인데요, 여기에서 “예”를 선택해주어야 연동이 됩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진동

3. 알림 설정 > “허용 안함” 설정

다음으로 안전디딤돌 알림에 대한 설정 부분 입니다. 당연히 아이폰 재난문자 진동 또는 무음 설정을 위한 설정을 위해 받은 앱이므로 “허용 안 함”을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진동

4. 왼쪽 상단 전체메뉴 선택

메인 화면이 나타나면 왼쪽 상단에 있는 줄 세개 – 전체 메뉴 아이콘을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진동

5. 전체메뉴 > “환경 설정” 아이콘 선택

전체메뉴가 나타나면 우측 하단에 있는 “환경 설정” 버튼을 눌러줍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진동

6. 환경 설정 > “알림소리 및 텍스트 설정” 선택

환경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아래와 같이 “알림소리 및 텍스트 설정” 항목을 눌러줍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진동

7. 알림소리 및 텍스트 설정 화면 > “소리 알림” 및 “진동 알림” 설정

알림소리 및 텍스트 설정 화면에서

소리 알림은 끄기를 하고

진동 알림은 켜기를 하면 진동 설정이, 진동 알림도 끄기를 하면 무음 설정이 됩니다.

여기에서 원하는 방식으로 설정을 해줍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진동

추가적으로 안전디딤돌 앱을 설치 후 알림을 허용한 상태라면 아래와 같이

아이폰 설정 > 알림 > 안전디딤돌 > “알림 허용”을 끄기 설정

해주어야 안전디딤돌에서 울리는 알림을 끌 수 있습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진동

위와 같은 방법으로 아이폰 재난문자 끄기 및 아이폰 재난문자 진동 및 무음 설정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애플 고객센터에서 여기 링크를 통해 “긴급재난문자 및 정부 경보에 관하여” 매우 간단하게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아이폰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와이파이 연결안됨 1분내 해결 (네트워크 보안이 Wi-Fi 주소로 관리되는 경우 오류)

아이폰 긴급구조요청, 긴급연락처 설정 방법 (아이폰 sos 기능)

2 thoughts on “아이폰 재난문자 진동 및 무음, 끄기 3분내 끝내기!”

  1. 아이폰 재난문자 진동 한번만 울리게 하려면 설정 – 사운드 및 햅틱 – “벨소리” – 햅틱 이부분을 조절해야 하네요. 재난문자 알림 진동은 벨소리 햅틱을 따릅니다. 벨소리는 반향(기본설정) 하고 햅틱을 동기화됨(기본설정)으로 해놓으니 1번만 울립니다..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