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재난문자 다시보기 및 수신지역 설정 2분만에 끝내기

오늘 포스팅에서는 긴급재난문자 또는 안전안내문자라고 불리는 아이폰 재난문자 다시보기 방법과 아이폰 재난문자 수신지역 설정 방법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이전에는 재난문자(긴급재난문자, 안전안내문자)라는 것이 존재하는지 조차 인지하지 못했었는데요, 코로나바이러스 때문에 아이폰 재난문자를 받게되는 일이 일상화 된 것 같습니다. 이러한 COVID19 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점점 아이폰에서 수신되는 긴급재난문자, 안전안내문자를 신경 쓰게 되는 것 같은데요.

이러한 아이폰 재난문자 알림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경우가 많아 앞선 포스팅에서는 아래와 같이 아이폰 재난문자 진동 또는 아이폰 재난문자 무음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한 바 있습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진동 및 무음, 끄기 3분내 끝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반대로 놓쳐서 읽지 못하고 삭제된 아이폰 재난문자 다시보기 방법과 함께 아이폰 재난문자가 본인 지역과 상이하게 수신되는 경우가 많아 아이폰 재난문자 수신지역에 대한 설정방법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다시보기, 지역설정 사전 준비 : 안전디딤돌 앱 설치

아이폰 재난문자 다시보기 또는 아이폰 재난문자 수신 지역설정의 경우 기본 아이폰 설정앱으로는 진행이 불가합니다.

아래와 같이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하는 어플을 이용해 아이폰 재난문자 다시보기 및 재난문자 수신지역 설정 가능한데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iOS Appstore 실행 > “안전디딤돌” 다운로드 및 실행

앱스토어에서 “안전디딤돌”을 검색한 다음 해당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 및 실행해줍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진동

2. 재난문자 수신동의 팝업 창 > “예” 선택

아래와 같이 최초 실행 시 재난문자 수신동의 관련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재난문자를 수신하기 위한 휴대폰의 암호화된 DeviceID 및 기지국 위치정보 확인에 동의하시겠습니까? 동의하신 후에 원치 않을 경우에는 [환경설정]에서 해제할 수 있습니다. (본 이외 목적으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라는 팝업창 인데요, 여기에서 “예”를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진동

3. 알림 설정 팝업창 > “허용 안함” 설정 (추천)

다음으로 안전디딤돌 알림에 대한 설정 부분 입니다. 어차피 아이폰 재난문자로 알림이 오기 때문에 여기서는 “허용 안함” 설정을 추천합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진동

위와 같이 설정이 완료되면 아이폰 재난문자 다시보기 및 아이폰 재난문자 수신지역 설정을 위한 사전 준비가 끝납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다시보기 방법

아이폰 재난문자를 받은 지역이 현재 있는 위치와 상이했다던지 며칠 전에 수신되어야 했던 재난문자가 수신이 안되어 다시 읽고 싶다든지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아이폰 재난문자 다시보기가 필요한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1. 안전디딤돌 메인화면 > “재난문자” 선택

안전디딤돌 앱을 실행한 다음 메인화면에서 상단에 있는 탭 중에서 중간에 있는 “재난문자”를 선택합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다시보기

2. 재난문자 > 상단 지역 및 기간 선택

재난문자 이력이 나타나는데요, 기본 설정이 “전국”으로 되어 있어 아이폰 재난문자 다시보기를 원하는 지역과 기간을 입력해줍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다시보기

참고. 재난문자 다시보기 지역 선택

참고로 아래와 같이 텍스트로 순차적으로 지역 선택이 경기도 OO시 / 서울특별시 OO구 단위로 가능합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다시보기

만일 이미지로 한다면 역시 지도 상에서 경기도 OO시 / 서울특별시 OO구 단위로 설정하여 아이폰 재난문자 다시보기가 가능합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다시보기

아래 세션에서는 아이폰 재난문자 수신지역 설정 방법에 대해서 정ㄹ히ㅐ보았습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수신 지역 설정 방법

아이폰 재난문자 수신 지역에 대해서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수신을 원하는 지역 경기도 OO시 또는 서울특별시 OO구 단위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1. 안전디딤돌 앱 > 왼쪽 상단 전체메뉴 선택

안전디딤돌앱을 실행시킨 다음 메인 화면이 나타나면 왼쪽 상단에 있는 줄 세개 – 전체 메뉴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진동

2. 전체메뉴 > “환경 설정” 아이콘 선택

전체메뉴가 나타나면 오른쪽 아래에 보이는 “환경 설정” 버튼을 눌러줍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진동

3. 재난문자메시지 환경설정 > “수신지역 설정” 선택

재난문자메시지 환경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수신지역 설정” 리스트를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다시보기

4. 수신지역 설정 > “원하는 지역으로 설정” 켜기 > “지역 추가” 선택

수신지역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우선 “원하는 지역으로 설정”을 켜준 다음 하단의 “지역 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다시보기

5. 수신지역설정(지역 추가) > 지역 선택

아래와 같이 리스트 – 텍스트 형태로 순서대로 아이폰 재난문자 수신을 원하는 지역을 경기도 OO시 또는 서울특별시 OO구 단위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다시보기

위와 같은 방법으로 아이폰 재난문자 다시보기 및 아이폰 재난문자 수신지역 설정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애플 고객센터에서는 여기 링크를 통해 “긴급재난문자 및 정부 경보에 관하여” 매우 간단하게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아이폰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긴급구조요청, 긴급연락처 설정 방법 (아이폰 sos 기능)

아이폰 인증문자 안옴 본인인증 오류 1분내 해결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