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자동완성 초기화, 추천단어 변경 5초만에 설정 방법

오늘은 아이폰 자동완성 초기화 방법 – 아이폰 키보드 입력시 나타나는 추천단어를 변경하고 이를 초기화 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폰 자동완성 기능은 아래와 같이 무언가 단어를 입력하면 키보드 위에 추천 단어가 나타나는 신기한 기능입니다.

실은 앞선 포스팅에서는 아래와 같이 이 아이폰 자동완성 기능을 켜기, 끄기 방법에 대해 정리한 바 있습니다.

아이폰 자동완성 끄기 키보드 자동수정 5초만에 해제 설정 방법

이 기능이 사용자의 입력 이력을 기반으로 자주 사용하는 문구 등을 추천해서 입력을 훨씬 편리하게 해주기도 하지만 문제는 추천 단어가 나타나는게 맞지 않는 경우도 있고 외부에 보여지기 싫은 문구나 본인이 사용했지만 보기 싫은 문구가 나타나기도 하기 때문이지요.

아이폰 자동완성 초기화

예를 들어 문자메시지나 카톡으로 정말 싫어하는 상사나 지인의 뒷담화를 이름을 계속 입력하면서 몇시간동안 친구와 채팅을 했다면 며칠이 지나도 그 사람 이름의 한글자라도 입력하면 추천단어로 뜨는 경우가 생깁니다. 물론 헤어진 사람에 대한 이야기를 길게 나눈 경우라도 마찬가지 상황이 일어나겠지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럴 때 사용하면 매우 유용한 아이폰 자동완성 기능 자체를 아예 끄거나 추천 단어나 문구를 초기화하는 방법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아이폰 자동완성 끄기 설정 방법

아이폰 자동완성 끄기 방법에 대해서는 앞선 포스팅에서 여기 링크에 보다 상세하게 정리한 바 있습니다. 이번에는 가볍게 아이폰 자동완성 초기화를 위한 아이폰 자동완성 끄는 방법만 정리하려고 합니다.

설정 방법은 기능 진입에 대한 Depth가 깊은 편인데요,

아래와 같은 순서대로 들어가서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설정앱 > 일반 > 키보드 설정 > 자동수정, 맞춤법검사, 자동완성 끄기

키보드 설정 화면에서는 키보드 사용에 대한 여러가지 설정 항목이 나타나타는데요,

여기서 아이폰 자동완성을 끄기 위해서는 “자동수정, 맞춤법검사, 자동완성” 3가지 항목의 오른쪽에 있는 토글 버튼을 눌러서 끄기, 비활성화 해야 합니다.

이 3가지 기능을 토글버튼을 눌러서 회색으로 만들어주면 아이폰 자동완성 기능 자체에 대한 끄기 설정이 가능해집니다.

아이폰 자동완성 끄기


아이폰 자동완성 초기화, 추천단어 초기화 방법

아이폰의 추천단어 기능을 계속 사용하고 싶지만 추천단어만 초기화해서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아이폰 자동완성 초기화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상하게도 아이폰 자동완성 기능은 “키보드”에서 설정이 가능하나 이 기능은 “재설정”에서 가능합니다.

1. 설정앱 실행 > “일반” 선택

설정앱을 실행해준 다음 아래와 같이 일반 항목을 눌러줍니다.

아이폰 자동완성 초기화

2. 일반 > “전송 또는 iPhone 재설정” 선택

일반 설정 화면에서 가장 아래 부분에 있는 “시스템 종료” 바로 위에 있는 “전송 또는 iPhone 재설정” 부분을 눌러줍니다. 참고로 이 기능은 원래 “재설정” 등으로 네이밍이 되어 있었는데 ios15 이후로 메뉴 항목 이름이 바뀐 듯 합니다.

아이폰 자동완성 초기화

3. “전송 또는 iPhone 재설정” > “재설정” 선택

“전송 또는 iPhone 재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가장 하단에 있는 “재설정” 부분을 선택해줍니다. 버튼이 중간 여백 아래에 있어 잘 보이지 않으므로 꼭 실수하지 않고 제일 하단에 있는 항목을 선택해야 합니다.

아이폰 자동완성 초기화

4. “키보드 사전 재설정” 선택

하단에 메뉴 항목들이 나타나면 “키보드 사전 재설정”을 선택해줍니다. 기능 이름이나 위치가 어색하지만 아이폰 자동완성 초기화를 위한 키보드 사전 재설정(초기화)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아이폰 자동완성 초기화

5. 암호 입력

본인 인증 용도로 확인을 하기 위해 아이폰 암호를 한번 더 입력해줍니다.

아이폰 자동완성 초기화

6. “사전 재설정” 선택

다시 “전송 또는 iPhone 재설정” 화면이 나타나며 다시 하단 나타난 팝업창에서 빨간색 글씨의 “사전 재설정” 버튼을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자동완성 초기화

위와 같은 방법으로
설정 > 일반 > 전송 또는 iPhone 재설정 > 키보드 사전 재설정 > 사전 재설정
순으로 들어가면 아이폰 자동완성 초기화 – 추천단어 포맷이 가능해집니다.

참고로 처음에 아이폰 자동완성 초기화를 위해서
일반>키보드 항목을 찾아 헤매게 되는데요, 일반>전송 또는 iPhone 재설정 부분에 기능이 존재한다는 점이 함정이 아닐까 싶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아이폰 자동완성 초기화를 하고 난 다음에는 “코”를 입력할 경우 기존 사용이력을 기반으로 추천단어가 나타났던 코로나가 아닌 “코리아”가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자동완성 초기화

참고로 아이폰 자동완성을 잘 쓰는 경우에는 텍스트 대치 기능 또한 유용하게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많은 경우 이와 같이 아이폰 자동완성 초기화 – 키보드 사전 재설정을 하게 되면 텍스트대치 기능 또한 초기화 되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궁금해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이폰 키보드 사전 재설정을 하더라도 텍스트 대치 기능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아이폰 자동완성 초기화

아래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서 iPhone 사용설명서 내에 iOS15의 전반적인 재설정, 기능 초기화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키보드 사전 재설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찾지 못했습니다.)

https://support.apple.com/ko-kr/guide/iphone/iphea1c2fe48/ios


앞선 포스팅에서 아이폰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정리한 바 있습니다.

아이폰 인증번호 자동입력 오류 인증문자 안뜨는 경우 5초만에 해결 방법

아이폰 와이파이 비번 공유 3초만에 알아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