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이메일 삭제, 아이폰 메일 아카이브 삭제 모드 변경 방법

실은 아이폰 초기 설정에는 이메일 삭제모드가 없습니다. 이메일 삭제 대신 아이폰 아카이브 기능이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메일 아카이브 삭제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폰 이메일 앱을 사용하다보면 익숙하지 않은 단어인 아카이브라는 단어를 자주 보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여러가지 조작을 하다가 “아카이브”라는 버튼이 잘못 눌러서 메일이 사라지는 경우가 생기곤 합니다. 아카이브가 뭐지하고 눌러서 이게 사라지게 되는 경우인데요,

아이폰 이메일 아카이브

앞선 포스팅에서 이렇게 아이폰 메일 아카이브로 이동한 메일 위치를 찾고, 아이폰 메일 아카이브 위치 변경 방법에 대해 정리한 바 있습니다.

아이폰 이메일 아카이브 확인, 아카이브 메일 위치 설정 방법

게다가 아이폰에서 받은 메일 삭제를 하려고 해도 아이폰 메일을 삭제 가능한 버튼을 찾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그 이유는 아이폰에서 “아카이브”와 “휴지통” 기능을 둘 중 하나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와 같이 메일 “아카이브”가 무슨 의미인지, 그리고 아이폰 아카이브 메일을 삭제모드로 변경하여 “아이폰 메일 아카이브” 대신 “아이폰 메일 휴지통”을 생성하는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폰 메일 아카이브 뜻과 의미

우선 아카이브라는 단어를 뜻을 찾아보자면 “archive” 라는 영단어 입니다.

IT용어사전에서는 아래와 같이 백업이나 보관 목적 등 기타 여러가지 이유로 한 곳에 모아둔 파일목록 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즉, 기록보관소 또는 기록보관소에 보관하다라는 뜻인데요 아무래도 이메일도 이런 의미에서 이메일을 보관하는 장소라는 뜻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이폰 이메일 아카이브

중요한건 이 아카이브(archive)라는 뜻과 같이 이메일이 삭제되는 기능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중요한 이메일이 자주 오는 것이 아니라면 개인적으로는 이런 “아카이브” 기능 보다 “휴지통” 기능이 좀 더 쓸만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이폰 메일 아카이브 삭제모드 변경, 이메일 삭제 방법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아이폰에서는 메일 아카이브 기능과 메일 삭제(휴지통) 기능이 동시에 존재하지 않도록 해두어서 메일 삭제 기능을 만들고자 한다면 아카이브 메일 상자 기능을 삭제된 메시지함 기능으로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아이폰 메일 아카이브가 아닌 아이폰 메일 삭제 모드로 변경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설정 앱 실행 > “Mail” 선택

설정 앱을 실행해준 다음 Mail 항목을 선택합니다. 참고로 iOS 15 기준 인터페이스인데요, 매번 해당 메뉴 항목이 버전별로 조금씩 바뀌는 듯 합니다.

아이폰 이메일 아카이브

2. Mail > “계정” 확인

Mail 화면이 나타나면 MAIL 접근 허용 리스트 바로 아래에 있는”계정” 부분을 눌러줍니다.

아이폰 이메일 아카이브

3. 계정 > “이메일 계정(Gmail)” 선택

계정 화면이 나타나면 이메일 계정을 눌러줍니다. 예를 들어 Gmail 과 같은 이메일 계정 서비스를 하고 있는 이메일 계정 항목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아이폰 이메일 아카이브

4. 메일 계정 > “계정” 선택

메일 계정 항목 (예 : Gmail) 화면이 나타나면 다시 가장 상단에 있는 “계정”을 눌러줍니다.

아이폰 이메일 아카이브

5. 계정 > “고급” 선택

계정 화면이 나타나면 이메일 계정 정보(이름, 이메일, 설명)과 받는 메일 서버(SMTP) 아래에 있는 “고급”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이메일 아카이브

6. 고급 > “삭제된 메시지함” 선택 > “< 계정” 선택

고급 화면이 나타나면 메일상자 동작 항목 아래에 있는 “폐기한 메시지를 다음으로 이동” 부분 에서 “아카이브 메일상자”가 아닌 “삭제된 메시지함”으로 설정해준 다음 왼쪽 상단에 있는 계정을 눌러줍니다.

참고로 삭제된 메시지함만 누르면 설정이 될 거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꼭 계정 부분을 눌러주고 설정을 완료해야 설정이 저장됩니다.

아이폰 메일 아카이브 삭제

7. “완료” 버튼 선택

우측 상단에 있는 “완료” 버튼을 눌러줍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우측 상단 완료 버튼을 눌러주지 않으면 앞서 설정된 아이폰 메일 아카이브 기능이 변경되지 않습니다.

아이폰 메일 아카이브 삭제

위와 같이 정상적으로 설정을 진행했다면 원래 이메일 항목에서 스와이프를 하면 나타났던 “아카이브” 기능이 아닌 “휴지통”으로 변경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메일 아카이브 삭제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서 아이폰의 iOS15 기준으로 “iPhone의 Mail 앱에서 이메일 삭제 및 복구하기” 페이지에서 아이폰 이메일 삭제 관련하여 간단하지만 아래와 같이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https://support.apple.com/ko-kr/guide/iphone/iphb02be90ba/15.0/ios/15.0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해둔 아이폰이나 iOS 사용법이나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자동완성 끄기 키보드 자동수정 5초만에 해제 설정 방법

아이폰 와이파이 비번 공유 3초만에 알아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