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유튜브 PIP 끄기 2분내 끝내기, PIP 켜기 설정 및 사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유튜브 PIP 끄기 및 PIP 기능 활성화, 사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실은 아이폰 외에도 안드로이드OS 기반의 갤럭시 등 디바이스에서도 인터페이스가 매우 유사하므로 참고가 가능한 글 입니다.

사실 PIP 기능은 2021년 초에는 아이폰에서는 유튜브 PIP모드를 지원하지 않았고 실험적으로만 해당 기능이 올라와 있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사파리 브라우저를 통해서 이용을 하거나, 아이폰 단축어 등을 통해 비공식적인 방법을 사용을 했었습니다.

그러나 2022년초에 아이폰에서 제공되지 않았던 PIP모드가 공식적으로 등장하면서 아이폰 유튜브PIP모드를 자유롭게 사용할수 있게 되었고 기본적으로 설정이 되면서 불편함을 느끼거나 사용 방법에 대해서 궁금해 하는 경우가 생겼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PIP란 무엇인지 어떤 기능인지 알아보고 아이폰의 iOS를 기준으로 아이폰 유튜브 PIP 끄기 및 켜기 방법과 함께 아이폰 유튜브 PIP 기능 사용법에 대해 가볍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PIP 기능은 유튜브 유료 구독 서비스인 “유튜브 프리미엄” 사용자만 가능한 기능입니다.


유튜브 PIP 기능이란? 유튜브 프리미엄의 부가 기능들

우선 유튜브 PIP 기능이란 무엇인지 부터 알아보려고 합니다.

PIP란 Picture In Picture의 약자로 말 그대로 화면 속에 있는 작은 화면이라는 의미 입니다. 유튜브에서는 영상을 작게 만든 다음 아래 이미지와 같이 미니플레이어로 감상할 수 있도록 만든 기능입니다.

아이폰 유튜브 PIP

유튜브 PIP 모드를 사용하면 휴대 디바이스를 통해 다른 여러가지 작업을 하면서 유튜브 영상 보기가 가능한 점이 장점인데요,

이 기능은 앞서 가볍게 설명한 바와 같이, 유튜브 프리미엄 이용자만 사용 가능합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혜택을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은데요, 가장 커다란 부분이 “광고 없이 즐기기”와 “백그라운드에서 재생하기” 부분 입니다.

유튜브 인도우회

여기에서 “백그라운드에서 재생하기” 항목에서 부가적으로 존재하는 기능이 바로 “PIP 기능 – Picture In Picture” 기능인 것 입니다.

참고로 유튜브 프리미엄 기능과 인도우회를 통한 가입 방법에 대해서는 앞선 포스팅에서 여기링크에 정리한 바 있습니다.


아이폰 유튜브 PIP 끄기 및 설정 방법

22년 중순부터 유튜브 정책이 변경 되어, 유튜브 프리미엄을 사용할 경우 기본적으로 유튜브 영상 시청 중에 유튜브 앱을 나가게 되면 PIP 모드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아이폰 유튜브 PIP 끄기 또는 켜기 등의 설정이 필요하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을 통해 가능합니다.

1. 우측 상단 유튜브 프로필 아이콘 선택

메인 기본 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본인의 유튜브 프로필 아이콘을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유튜브 PIP

2. 프로필 설정 화면 > “설정” > “일반” 선택

프로필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하단의 고객센터 위에 있는 “설정” 항목을 눌러줍니다.

아이폰 유튜브 PIP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상단에 있는 “일반” 항목을 눌러줍니다.

아이폰 유튜브 PIP

3. 유튜브 일반 설정 화면 > PIP 설정

일반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가운데 즈음에 “PIP 모드”라고 적힌 우측 끝에 있는 토글 버튼을 선택하면 아이폰 유튜브 PIP 끄기 또는 켜기가 가능합니다.

만약 아이폰 유튜브 PIP모드가 번거롭게 느껴진다면 해당 토글 버튼을 눌러 비활성화를 할 경우 동영상이 소형 플레이어를 통해 다른 앱 위에서 재생되거나 하는 일을 막을 수 있습니다. 물론 반대로 활성화를 시키면 소형 플레이어를 통해 동영상을 시청하면서 멀티태스킹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유튜브 PIP


아이폰 유튜브 PIP 모드 사용법

아이폰 유튜브 PIP 모드 사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우선 위와 같은 방법으로 아이폰 유튜브 PIP 모드를 활성화시킨 경우 유튜브 앱을 나오게 되면 자동적으로 아래 이미지와 같은 소형 플레이어가 등장하게 됩니다.

아이폰 유튜브 PIP

참고로 해당 소형 플레이어의 화면을 한번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버튼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플레이어 가운데의 버튼 등을 통해 전후 15초 이동 또는 멈춤 설정이 가능하며,

우측 상단의 버튼으로는 유튜브앱 복귀, 좌측 상단의 버튼으로는 PIP 모드 종료가 가능합니다. (PIP모드 설정과는 관련 없음)

아이폰 유튜브 PIP

또한 아래 이미지와 같이 PIP 모드 상의 소형 플레이어를 이동시키거나 핀치 인/아웃을 통해 화면 늘리기도 가능합니다.

아이폰 유튜브 PIP

실은 처음 등장해서 유튜브 PIP 모드의 소형 플레이어가 등장하게 되면 어색하게 느껴지고 불편할 수 있는데 정작 계속 사용하다보면 활용도가 높은 기능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가령 유튜브로 온라인 강의를 들으면서 메모가 가능하는 등 멀티 태스킹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유튜브 프리미엄에 가입하여 사용하고 있다면 한번 쯤은 사용해볼만한 기능이 아닐까 싶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고객센터에서 “휴대기기에서 PIP 사용”이라는 항목 여기 링크에서 가볍게 기기별 설정 방법 등에 대해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먼저 PIP란 무엇인지 어떤 기능인지 알아보고 아이폰의 iOS를 기준으로 아이폰 유튜브 PIP 끄기 및 켜기 방법과 함께 아이폰 유튜브 PIP 기능 사용법에 대해 가볍게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유튜브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튜브 렉, 유튜브 느려짐 및 딜레이 10초만에 해결 꿀팁!

유튜브 시크릿모드 바로가기 만들기 10초내 생성 (유튜브 시크릿모드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