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에어드롭 안뜸, 에어드롭 무한대기 1분내 해결! (에어드롭 실패 해결)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에어드롭 안뜸, 아이폰 에어드롭 무한대기, 에어드랍 실패 해결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폰의 장점과 같은 기능인데요, 아이폰 에어드랍 기능을 통해 사진과 동영상 등의 미디어는 물론 파일 등을 에어드롭을 이용해서 빠르게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이폰의 에어드랍(AirDrop) 기능은 애플의 무선 통신 파일 공유 시스템입니다. 사진, 동영상, 위치 정보 등을 근처에 있는 다른 애플 기기로 전송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대부분의 경우가 애플사의 내장 소프트웨어나 파일 규격의 공유를 지원합니다. 매우 간단하고 편리하게 공유 버튼 하나만으로 빠른 파일 전송이 가능하다는 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아이폰 에어드롭은 찾기가 쉬운 기능은 아닌데, 한 번 쓰기 시작하면 매우 편리하여 계속해서 사용하게 되는 마법의 기능이라고 불립니다. 보통 사진이나 동영상 같은 미디어의 경우 대량/대용량으로 보낼 때 카카오톡같은 메신저나 메일, 문자메세지 등을 이용하게 되는데 당연히 인터넷이나 통신망을 이용하게 되므로 데이터를 쓰는 것 뿐만 아니라 속도가 느릴 수 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원래 화질이 아닌 압축화질로 송부 받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러나 아이폰 에어드랍은 다른 곳을 거치지 않고 1:1로 다이렉트 전송을 매우 빠른 속도로 지원하기 때문에 데이터가 잘 터지지 않는 곳에서도 애플 기기간 큰 파일을 무선으로 전송할 때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능은 이상하게 수신 받는 대상자가 뜨지 않거나 나타나더라도 무한대기가 걸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아이폰 에어드롭 안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아이폰 에어드롭 안뜸의 가장 기본적인 원인이 되는 지원 기기 대상 리스트를 먼저 정리해보고 아이폰 에어드롭 안뜸의 주요 원인과 해결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폰 에어드롭 안뜸 해결 방법 (1) 애플 지원기기 대상

실은 아이폰 에어드롭 안뜸의 지원기기의 경우에는 iOS7 이상이 설치되어 있을 경우에는 대부분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iOS 버젼이 최신 버젼이어야 합니다.)

다만 맥북의 경우가 약간 지원기기 대상이 복잡해 집니다.

  • iOS 7 이상이 설치된 모든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 OS X Yosemite(10.10) 이상을 사용하며 아래 아래 조건을 만족하는 기기.
    • 2012년 이후의 Mac 시리즈 – 보내기와 받기 모두 사용 가능
    • 2011년 이전의 Mac 시리즈 – 아래 Mac 시리즈의 경우 보내기만 가능
      • MacBook Pro (Late 2008) 및 이후 모델. 단, MacBook Pro (17-inch, Late 2008)는 제외
      • MacBook Air (Late 2010) 및 이후 모델. 단, MacBook Air(Mid 2011)은 연속성 기능 활성화 툴(Continuity Activation Tool)을 이용하면 보내기와 받기 모두 사용 가능
      • MacBook (Late 2008) 및 이후 모델. 단, MacBook (Late 2008) 화이트는 제외
      • iMac (Early 2009) 및 이후 모델.
      • Mac Mini (Mid 2010) 및 이후 모델. 단, Mac Mini (Mid 2011)은 연속성 기능 활성화 툴(Continuity Activation Tool)을 이용하면 보내기와 받기 모두 사용 가능
      • Mac Pro (AirPort Extreme 카드가 장착된 Early 2009 또는 Mid 2010).


아이폰 에어드롭 안뜸 해결 방법 (2) 주요 원인 및 해결법

아이폰 에어드롭 안뜸 해결 방법에 대해 주요 원인 및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하기 전에 에어드랍 기능의 배경 기술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1. 와이파이(Wi-Fi), 블루투스(Bluetooth) 켜짐 확인

아이폰 에어드롭 기능은 1차적으로 블루투스 LE를 사용해 공유할 기기를 검색한 다음, 파일을 공유할 때는 Wi-Fi 다이렉트(Wi-Fi Direct)를 이용하여 파일을 주고 받는 시스템입니다. Wi-Fi 다이렉트를 사용하는 만큼 속도도 빠르며, 검색에는 BLE(블루투스 LE)를 사용하기 때문에 전력 소모도 적은 게 장점이다.

그렇기 때문에 와이파이 및 블루투스가 받는 기기, 보내는 기기 모두 켜져 있어야 하며, 에어드롭을 실행하려면 일단 공유하려는 아이폰이 일정 거리 안에 함께 존재해야 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상단을 쓸어 내려서 나타나는 제어 센터에서 와이파이/블루투스 활성화 설정 및 활성화 여부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에어드랍 안될때

2. 아이폰 에어드롭 수신 설정 확인

블루투스와 와이파이를 모두 활성화했는데도 아이폰 에어드롭 안뜸 문제가 여전이 발생된다면 에어드롭 수신 설정을 확인해줍니다.

오른쪽 상단을 쓸어내려 나타나는 제어센터의 Wi-Fi 아이콘을 길게 눌러줍니다.

아이폰 에어드랍 안될때

그러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에어플레인 모드, 셀룰러 데이터, Wi-Fi, Bluetooth, AirDrop, 개인용핫스팟을 설정하는 기능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AirDrop을 눌러줍니다.

아이폰 에어드롭 안뜸

아이폰 에어드롭(AirDrop) 기능을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수신 끔”, “연락처만”, “모두 선택” 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서로 연락처에 등록되어 있는 아이폰이라면 “연락처만”을 선택하여도 에어드롭이 가능하지만 간혹 아이폰 에어드롭 안뜸 현상이 나타날 수 있어서 “모두”로 변경해줍니다.

아이폰 에어드랍 실패

아래와 같이 AirDrop 부분이 “모두”로 변경 설정이 완료된 상태에서 아이폰 에어드롭 안뜸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해봅니다.

아이폰 에어드롭 안뜸

3. 개인용 핫스팟 비활성화

만일 2번까지 진행해도 아이폰 에어드랍 무한대기가 계속되거나 아이폰 에어드롭 안뜸 현상이 계속된다면 서로 공유하려는 아이폰 모두 개인용 핫스팟을 비활성화 여부를 확인해줍니다.

아이폰 에어드롭 안뜸

4. 아이폰 iOS 업데이트 여부 확인

마지막으로 위의 방법이 모두 진행해도 아이폰 에어드롭 안뜸 현상이 계속된다면 아이폰 iOS 업데이트 여부를 확인해줍니다.

해당 기능은 아래와 같이 설정 앱을 실행시킨 다음, 일반 항목을 선택하고

아이폰 에어드랍 안될때

일반 설정 화면에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눌러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에어드랍 안될때

아래와 같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완료 후 다시 에어드랍 무한대기, 실패 여부를 확인해봅니다.​

아이폰 에어드랍 안될때

오늘 포스팅에서는 우선 아이폰 에어드롭 안뜸의 가장 기본적인 원인이 되는 지원 기기 대상 리스트를 정리해보고 아이폰 에어드롭 안뜸의 주요 원인과 해결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아이폰 에어드랍(Airdrop) 사용법에 대해서는 애플 공식홈페이지의 여기 링크에서 간단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아이폰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공장초기화 초기화복구 2가지 방법 (아이폰 재설정, 아이튠즈/MacOS)

아이폰 중고거래 주의점 필수 4가지 (도난 및 리퍼 여부 확인 외)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