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마스크 지갑 만들기 가입 연동 방법 3분내 끝내기!

오늘 포스팅에서는 NFT 생성 및 판매 또는 가상화폐 채굴 목적으로 메타마스크 지갑 만들기 방법에 대해 알기 쉽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최근에는 인터넷 상에서 블록체인 관련 거래가 활성화되면서 관련하여 NFT 거래 등을 위한 가상화폐 이더리움 지갑인 Metamask를 만드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메타마스크(Metamask)란 가장 인기있는 전자지갑 지갑 중 하나로 백만명 이상의 사용자가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느 지갑과는 다르게 메타마스크로 가상화폐 블록체인과 직접 상호작용할 수도 있고, 자체적으로 디앱 가동도 가능합니다.

메타마스크는 웹 브라우저에 삽입되어 확장 프로그램 형태로 여러 가상화폐 테스트넷 뿐만 아니라 이더리움 메인넷에서 직접 가동되는 지갑입니다.

즉, 메타마스크는 중앙집중형인 웹과 탈중앙형 이더리움 블록체인 간을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담당합니다. 좀 더 쉽게 말해서, 메타마스크로 나의 웹 브라우저에서 바로 모든 종류의 이더리움 디앱과 직접 상호작용이 가능해집니다. 예를들어, 유니스왑(Uniswap)을 통해 자산을 스왑하거나 다이(Dai) 스테이블 코인에서 담보 대출을 받는 등 여러가지 형태로 활용이 가능하지요.

​아무튼 요즘에는 NFT 생성 또는 NFT 거래 목적으로 메타마스크 지갑 만들기를 하는 경우도 많아진 듯 합니다.

NFT 상품을 거래하는 곳은 세계적으로는 오픈씨(Opensea)가 가장 활성화되어 있고 한국에는 업비트, 코빗 등이 대표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메타마스크 지갑 만들기

NFT를 오픈씨에서 민팅(NFT 만들기), 리스팅(NFT 판매하기) 위해서는 가상화폐가 필요하며, 가상화폐 지갑이 필수적인데요,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전자지갑이 바로 메타마스크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메타마스크 지갑 만들기, 메타마스크를 설치하고 가입하고 크롬 브라우저에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메타마스크 지갑 만들기 (1) 메타마스크 설치하기

​메타마스크는 보통 크롬 브라우저에 확장 프로그램 형태로 설치하여 사용합니다. 아래 사용법은 크롬 브라우저를 통해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참고로 메타마스크는 크롬, 파이어폭스, 브레이브(Brave), 엣지에서 브라우저 확장으로 메타마스크 지갑만들기, 사용이 가능합니다.

1. 크롬 웹브라우저 > 크롬 웹스토어 접속 > Metamask 검색

크롬 웹브라우저를 열고 크롬 웹스토어에 접속해줍니다. 참고로 웹스토어는 여기 링크를 통해 접속이 가능합니다.

웹스토어에 접속한 다음 왼쪽 상단의 스토어 검색에서 Metamask를 검색한 다음 우측 하단에 있는 여우 모양의 아이콘으로 된 확장 프로그램을 눌러줍니다.

메타마스크 지갑 만들기

2. Metamask 페이지 > “Chrome에 추가” 선택

Metamask 페이지가 나타나면 우측 상단의 Chrome에 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참고로 유사한 확장 프로그램이 많으므로 아래와 같은 제공업체가 맞는지 아이콘과 앱 이름이 맞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메타마스크 지갑 만들기


메타마스크 지갑 만들기 (2) 메타마스크 지갑 생성

메타마스크 확장 프로그램이 만들어지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메타마스크 지갑 만들기가 가능합니다. 아래는 크롬 브라우저 등의 여부와 상관없이 동일하게 진행됩니다.

1. 환영 메시지 > “시작하기” 선택

메타마스크 크롬 확장프로그램으로 설치가 되면 아래와 같은 환영 메세지 화면이 나오고 여기에서 “시작하기”를 눌러줍니다.

혹시라도 아래 화면이 나오지 않는다면 크롬 우측 상단에 있는 퍼즐 모양 버튼을 클릭해서 메타마스크를 바로 선택해서 진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메타마스크 지갑 만들기

2. Metamask 첫 페이지 > “지갑 생성” 선택

Metamask가 처음이세요? 화면이 나타나면 ‘지갑 가져오기’와 ‘지갑 생성’을 선택할수 있는데 여기에서 “지갑 생성”을 눌러줍니다.

메타마스크 지갑 만들기

3. MetaMask개선 참여 > 괜찮습니다 또는 동의함 선택 (아무거나 선택)

처음 접속하는 경우라면 “MetaMask 개선에 참여”라는 페이지가 나타나는데요, 꼭 동의함을 누르지 않아도 됩니다. 아무거나 선택합니다.

메타마스크 지갑 만들기

4. 비밀번호 만들기

8자리 이상의 비밀번호를 만들고 이용약관에 동의해줍니다.

메타마스크 지갑 만들기

5. 지갑보호하기 내용 확인 > 비밀 복구 구문 기록해두기

우선 지갑 보호하기라는 페이지에 나타난 내용을 숙지하고

메타마스크 지갑 만들기

비밀 복구 문구 라는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화면 가운데 까맣게 자물쇠로 되어 있는 영역을 눌러주면 12개의 단어가 나오는데 이 단어들을 본인 만이 아는 공간에 따로 기록해둡니다.

이 부분을 빨간색으로 표시한 이유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가급적이면 컴퓨터 내부에 저장하면 해킹이나 피싱 위험이 높으므로 가능하면 손으로 따로 종이에 메모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여기서 나타난 12개의 단어는 절대로 누구에게도 알려주면 안됩니다.

메타마스크 지갑 만들기

6. 비밀 백업 구문 확인하기

자물쇠 버튼의 아이콘을 눌러, 나온 12개의 단어를 기록해 놓았다면 아래와 같이 비밀 문구 확인 페이지가 나오는데 여기에서는 선택했던 단어 12개를 차례대로 선택해줍니다.

메타마스크 지갑 만들기

7. 축하합니다. 문구 확인 > “모두 완료” 선택

아래와 같이 축하합니다. 문구가 나타나면 메타마스크 계정이 생성된 것 입니다.

메타마스크 지갑 만들기

위와 같은 방법으로 메타마스크 지갑 만들기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NFT나 암호화폐를 거래할때는 보통 ‘0x’로 시작하는 지갑주소를 사용합니다.


메타마스크 지갑 만들기 (3) 메타마스크 크롬에 핀고정

추가적으로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한다면 우측 상단에 있는 확장 프로그램을 통해 언제든지 MetaMask에 접속하여 자신의 지갑을 확인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우측 상단의 블럭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한 다음 하단의 Metamask 항목의 핀모양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메타마스크 지갑 만들기

그러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우측 상단의 Metamask 아이콘을 누르면 언제든지 본인의 전자지갑에 접근이 가능해집니다.

메타마스크 지갑 만들기

오늘 포스팅에서는 메타마스크 지갑 만들기, 메타마스크를 설치하고 가입하고 크롬 브라우저에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메타마스크 가입할 때 나타났던 12개의 단어, 비밀 복구 문구는 절대 지인에게 알려주시면 안됩니다. 그 단어를 알게 되면 지갑 권한을 그대로 탈취할 수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가상화폐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상화폐 채굴 프로그램 – 가정 집에서 이더리움 채굴하기

애프터버너 최적 세팅, 채굴 최적화 설정 찾는 방법 (노트북 3060 예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