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무료폰트 다운로드 및 설치 (모든 폰트 3분내 설치 가능 꿀팁)

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무료폰트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이와 더불어 일일히 폰트 파일을 번거롭게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손쉽게 한번에 네이버 무료폰트 설치 방법도 함께 정리하였습니다.

요즘에는 지적재산권에 대한 이슈가 자주 생기는 것 같습니다. 이전에는 아무 프로그램이나 폰트를 가져다 쓰는 일이 있지만 실은 폰트도 엄연히 저작권이 걸려있기 때문에 함부로 사용하면 안됩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폰트나 사진 등 이전에는 안일하게 생각해왔던 것들을 중심으로 소송을 거는 경우도 많으므로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나 공영 목적이 아닌 상업적 활용의 경우에는 좀 더 문제의 소지가 커지는데요, 다행히도 폰트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개인 사용자 또는 중소규모의 회사에서 기업 홍보 등의 차원으로 다양한 디자인의 폰트를 상업적 목적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완전 무료 공개 또는 특정 조건이 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특히나 네이버 무료폰트의 경우에는 같은 맥락에서 누구나 손쉽게 다운로드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까지 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나눔글꼴의 저작권에 대해서 정리하고 네이버 무료폰트를 찾고 다운로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직접 예시를 들어 정리해보았습니다. 또한 폰트 설치를 간단하게 진행하는 방법도 함께 정리해보았습니다.


​네이버 무료 폰트 (나눔글꼴, 마루부리 글꼴) 저작권

우선 네이버에서 무료 배포하는 무료 폰트인 나눔 글꼴의 저작권에 대한 부분입니다.

여기 링크에서 안내하고 있는 바와 같이 나눔글꼴 자체를 유료로 판매하는 것을 제외한 상업적 이용이 모두 가능한 것으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나눔글꼴의 지적 재산권은 네이버와 네이버 문화재단에 있습니다.  

네이버 나눔글꼴은 개인 및 기업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글꼴 자체를 유료로 판매하는 것을 제외한 상업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나눔글꼴은 본 저작권 안내와 라이선스 전문을 포함해서 

다른 소프트웨어와 번들하거나 재배포 또는 판매가 가능하고 자유롭게 수정, 재배포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나눔글꼴 라이선스 전문을 포함하기 어려울 경우, 

나눔글꼴의 출처 표기를 권장합니다. 

네이버 나눔 글꼴, 마루 부리 글꼴 라이센스 안내
네이버 무료폰트

네이버 무료폰트 다운로드 방법

​이러한 네이버 무료폰트 다운로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검색엔진에서 “네이버 무료 폰트” 검색 > “네이버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 페이지 접속

네이버 또는 구글 등의 검색엔진에서 “네이버 무료 폰트”를 검색한 다음 “네이버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또는 여기 링크를 통해 바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무료폰트

2. 목차 > “글꼴모음” 선택 > “네이버가 개발한 글꼴 모음” 선택

해당 메인페이지에 접속하면 영상이 재생되면서 글꼴을 홍보하는 내용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작대기 세개 목차 버튼을 선택한 다음, 상단에서 “글꼴모음”을 눌러줍니다.

네이버 무료폰트

그 다음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네이버가 개발한 글꼴 모음 보기” 라는 버튼을 선택해줍니다.

네이버 무료폰트

​​3. 글꼴 리스트 표시 > “XX 글꼴 전체 내려받기” 선택

나눔 글꼴, 마루 부리 글꼴 등 글꼴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XX 글꼴 전체 내려받기”를 선택하면 글꼴이 압축되어 있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예시로 “마루 부리 글꼴”을 다운로드 받아서 간편한 설치 방법 등을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무료폰트


네이버 무료폰트 한번에 간편 설치 방법

네이버 무료폰트는 종류도 다양하고 ​아래와 같이 하나의 글꼴에 여러가지 파일이 존재합니다.

가령 마루부리 글꼴의 경우에는 TTF, OTF 폰트가 나뉘고, 각각 압축파일에도 다양한 폰트파일이 존재합니다.

참고로, TTF와 OTF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자면,

TTF 트루타입 폰트(TrueType Font), OTF 오픈타입 폰트(OpenType Font)로 TTF는 둘다 일반인 입장에서는 큰 차이가 없으나, 고해상도 대형 출력작업이 필요하다면 OTF 사용이 필요합니다. 또한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같은 그래픽 작업의 경우에도 OTF가 낫습니다.

개인적으로는 OTF로 통일해서 사용하는 편 입니다.

일단 네이버 무료폰트인 마루부리 폰트의 경우 압축 파일을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OTF와 TTF 압축 파일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네이버 무료폰트

각각의 압축 파일을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각각의 압축파일에 5개의 폰트 파일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무료폰트

폰트 설치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압축을 해제한 폰트 파일을 더블 클릭한 다음, 아래와 같이 좌측 상단에 있는 “설치”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네이버 무료폰트

​하지만 여기서 한가지 꿀팁이 있는데, 설치할 폰트파일이 여러 개라면 하나씩 일일이 열어서 설치하는 것은 매우 번거롭습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1. 설치할 폰트파일을 모두 드래그하여 선택한 다음

2. 마우스 오른쪽 버튼 > “모든 사용자용으로 설치” 선택

을 통해 한번에 간편하게 폰트 설치가 가능합니다.​​

네이버 무료폰트

아래와 같이 모든 글꼴이 차례대로 한번에 설치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무료폰트

​글꼴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워드 등의 어플리케이션에서 글꼴 설치 여부를 확인해줍니다.

마루부리의 경우 TTF, OTF 5개씩 10개 폰트가 정상적으로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무료폰트

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나눔글꼴의 저작권에 대해서 정리하고 네이버 무료폰트를 찾고 다운로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직접 예시를 통해 정리하였습니다. 또한 폰트 설치를 간단하게 진행하는 방법도 함께 정리하였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네이버 플랫폼 상의 서비스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네이버 카페 쪽지 확인 및 차단 1분내 해결 방법 (PC, 모바일 2가지 방법)

네이버 카페 탈퇴방법 한번에 1분 끝, PC 모바일 2가지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