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이미지 검색 방법, PC 및 모바일(카메라) 2가지 방법 (+구글렌즈 사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이미지 검색 방법, 키워드가 아니라 이미지 또는 사진 파일이나 이미지 링크를 통해 구글 검색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PC와 모바일을 이용한 2가지 방법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구글(Google) 검색 엔진을 통해 정보를 획득하는 것은 구글링(Googling=구글로 검색하기)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매우 일상적인 일이 된 것 같습니다.

참고로 구글링이란 검색 포털사이트인 구글(Google)에 -ing를 붙여 만든 단어인데요, “구글로 정보를 검색한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고 국내에서만 쓰이는 용어가 아니라 영어권에서도 구글이라는 말을 이 같은 뜻의 동사로 널리 사용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구글링”이라는 말 뿐만 아니라 구글에서 파생된 말들이 점점 그 범위가 넓어져 ‘검색한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만큼 구글은 다른 어떤 검색 엔진보다 검색 기능이나 결과의 질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는 것이 아닐까 싶은데요,

이러한 구글을 통해서 “검색어”가 아닌 “이미지”를 검색해서 관련된 정보들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 기능은 사진 또는 이미지 파일 뿐만 아니라 해당 이미지의 웹페이지 링크를 통해서 유사한 이미지 뿐만 아니라 이미지 속의 글자 등의 정보를 읽고 관련된 정보를 검색하는 기능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구글 이미지 검색 기능에 대해서 PC 및 모바일을 통한 방법에 대해 각각 소개해보겠습니다. 데스크탑 또는 노트북(랩탑) 컴퓨터의 웹브라우저를 사용하는 방법과 모바일 구글앱을 통한 방법 입니다. (모바일 웹브라우저에서 구글 이미지 검색 기능을 사용하면 바로 구글앱으로 리다이랙트 됩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 (1) PC 웹브라우저 사용 방법

우선 PC를 통한 웹브라우저를 통해 구글 이미지 검색을 하는 방법 입니다. 아래와 같은 웹브라우저를 통해 구글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아래와 같이 진행하면 구글 이미지 검색이 가능합니다.

1. 우측 상단 “이미지” 선택 > 검색창 오른쪽 “사진 아이콘” 선택

구글 웹페이지에 들어가면 이미지 검색하는 기능이 없다고 당황할 수 있는데요, 우측 상단에 “Gmail” 우측을 보면 “이미지”라고 적힌 텍스트 버튼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선택합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

그러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구글 로고 우측 하단에 “이미지”라고 적힌 페이지로 전환되면서 검색창에 카메라 모양의 아이콘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아이콘을 선택해줍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

2. 이미지로 검색 > 이미지 URL 또는 이미지 업로드 > “이미지로 검색” 선택

사진 아이콘을 선택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이미지로 검색” 창이 새롭게 나타납니다.

여기서 이미지 URL을 붙여넣거나 또는 이미지, 사진 파일을 직접 업로드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

​참고로 이미지 URL을 찾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이 안내하고 있습니다.

  1. 웹상에서 이미지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이미지의 URL을 복사합니다.
  2. 검색창으로 돌아가 URL을 붙여넣습니다. (윈도우PC Ctrl+V / 맥북 Command+V)

참고로 웹페이지의 이미지를 드래그해서 해당 텍스트 상자로 옮겨도 가능합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

예를 들자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앞선 포스팅에서 “카카오톡 로고” 이미지가 담긴 대표이미지를 활용해서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해당 이미지 위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누르면 팝업창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이미지 주소 복사” 버튼을 누르면 해당 이미지의 URL을 복사할 수 있습니다. ​

구글 이미지 검색

​해당 주소를 검색창에 붙여넣고 검색을 하면 아래와 같이 카카오톡 로고를 확인한 다음 연관된 웹페이지 링크(카카오톡 앱 다운로드 주소) 및 카카오톡 메인 페이지, 그리고 카카오톡 로고 관련 유사 이미지들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


구글 이미지 검색 (2) 모바일 앱 사용 방법

다음으로 스마트폰 등의 모바일기기를 통한 모바일앱를 통해 구글 이미지 검색을 하는 방법 입니다. 웹 브라우저가 아닌 구글앱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모바일 웹브라우저에서도 해당 버튼은 존재하나 해당 링크로 들어가면 구글앱으로 리다이랙트가 되어 실행됩니다.

1. 구글앱 실행 > 검색창 우측 카메라 아이콘 선택

구글앱을 실행한 다음 검색창 우측 끝에 있는 카메라 모양의 구글 이미지 검색 버튼을 선택합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

2. 휴대폰 사진첩 내 이미지 선택 또는 카메라 촬영 > 구글렌즈 검색

실은 구글 앱을 통해 구글 이미지 검색 버튼을 누르면 “구글 렌즈”라는 기능으로 접근되는데요, 구글 렌즈 기능으로는 아래와 같은 기능 등을 갖고 있습니다.

  • 이미지 내 텍스트 번역 : 이미지 속에 있는 텍스트를 실시간으로 번역
  • 이미지 내 텍스트 선택: 이미지 속에 있는 텍스트를 문자열로 추출해서 복사/붙여넣기 가능
  • 이미지 내 텍스트 검색: 이미지 속에 있는 텍스트를 찾아 구글 검색 진행
  • 이미지 내 정보 검색, 식별 : 물건 구매를 위해 해당 이미지와 관련된 리뷰나 관련 구매처 등을 확인 또는 식물의 종류, 애완 동물 고양이의 품종 등을 식별하는 등 정보 식별
  • 유사 이미지 찾기

참고로 구글렌즈 다운로드 및 관련 안내는 여기링크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위와 같은 경로로 최초로 구글렌즈를 실행하면, 처음에는 휴대폰 이미지 접근을 위한 동의가 필요합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

참고로 앞선 세션인 PC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 진행한 바와 같이 앞선 포스팅에서 사용했던 “카카오톡 로고” 이미지가 담긴 대표이미지를 활용해서 검색을 해보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타납니다.

“카카오톡”이라는 텍스트를 추출하여 앱 연결이 뜨고 유사한 이미지(시각적으로 일치하는 항목)으로 카카오톡 관련 itmanual.net의 관련 포스팅까지 나타나게 됩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

위와 같이 구글 이미지 검색 기능은 제대로 활용한다면 여러모로 유용한 매우 훌륭한 기능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이미지 검색 기능에 대해서 PC 및 모바일을 통한 방법에 대해 각각 정리해보았습니다. 데스크탑 또는 노트북(랩탑) 컴퓨터의 웹브라우저를 사용하는 방법과 모바일 구글앱을 통한 방법 2가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구글 플랫폼 활용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글 검색 기록 끄기, 구글 검색 기록 삭제 1분만에 설정 방법

구글드라이브 용량 초과 오류 1분만에 해결 (구글 다운로드 용량 초과)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