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화면분할 분할화면 방법, z플립 멀티윈도우 설정 3가지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성 갤럭시에서 매우 유용한 기능인 갤럭시 화면분할, 분할화면 사용방법에 대해 z플립3 기종을 기준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갤럭시에서의 멀티윈도우, 분할화면 기능은 한 화면에서 두가지의 모바일앱을 띄울 수 있는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무언가를 시청하거나 읽으면서 작업을 할 때 매우 유용한 기능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렇게 갤럭시 멀티윈도우를 사용하면 한화면에서 동시에 두개의 앱을 사용할 수 있어 여러가지 응용이 가능한데요,

가령 급하게 잘 기억이 나지 않는 전화번호 전달이 필요하다면 연락처앱, 전화번호 목록을 확인하면서 동시에 문자메세지로 연락처앱에서 찾은 전화번호를 메시지로 전달하거나,

업무 진행 시 문서 내용 일부 전달이 필요할 경우에는 해당 문서를 확인하면서 동시에 카톡 등으로 내용 전달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렇게 갤럭시 화면분할에 대해 z플립3를 기반으로 관련 기능 3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갤럭시 화면분할, 갤럭시 멀티윈도우 설정 방법

우선 가장 기본적인 갤럭시 화면분할 방법입니다. 갤럭시z플립3 모델을 기준으로 아래와 같이 멀티윈도우를 만드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하단 내비게이션바 “최근 실행한 앱” 버튼 선택

우선 하단에 있는 버튼, 내비게이션바 중 좌측하단에 있는 “최근에 실행한 앱” 소프트 버튼을 눌러줍니다.

갤럭시 화면분할

2. 1번앱 앱 아이콘 선택

최근 사용한 앱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화면에 띄울 2개의 모바일앱 중에 1번째 모바일앱 하나를 선택해줍니다. 아래와 같이 상단에 있는 앱 아이콘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갤럭시 화면분할

3. “분할 화면으로 열기” 선택

화면에 띄울 1번째 앱 앱아이콘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분할 화면으로 열기”를 눌러줍니다.

갤럭시 화면분할

3. 2번째 모바일앱 선택

분할 화면으로 열기를 선택하면 다시 2번째 앱, 추가로 화면에 나타날 모바일앱 하나를 더 선택이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이 화면에 띄울 나머지 1개의 모바일앱을 선택해줍니다.

갤럭시 분할화면

4. 갤럭시 화면분할, 갤럭시 멀티윈도우 생성

위와 같이 정상적으로 설정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멀티윈도우가 실행되어 아래 위로 모바일앱 2가지가 화면에 나타나게 됩니다.

상단에는 먼저 선택한 1번앱이, 하단에는 그 다음 선택한 2번앱이 하단에 나타나게 된다.

여기에서 아래 화살표와 같이 가운데 있는 바를 움직이면 각 화면의 크기 조절이 가능하다.

갤럭시 분할화면

가령 1번앱 영역을 넓히고자 하는 경우 가운데 바를 아래로 내리면 아래와 같이 영역을 넓힐 수가 있습니다.

갤럭시 분할화면


갤럭시 화면분할 상하 화면 위치 바꾸기 설정 방법

실은 갤럭시 화면분할 기능에도 여러가지 추가 기능이 존재합니다. 우선 상하 화면, 즉 1번앱과 2번앱 위치 교환이 가능한데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움직이는 바 가운데의 점 세개 – “…”를 누르면 두가지 옵션이 나타납니다.

그 중에서 좌측에 있는 위아래 화살표 아이콘을 선택하면 위아래 화면 위치를 서로 바꾸는 것이 가능합니다.

갤럭시 멀티윈도우


갤럭시 화면분할 앱페어, 엣지패널 추가 기능

바 가운데 버튼을 눌러서 나타나는 팝업의 오른쪽 아이콘은 앱페어 기능입니다.

분할화면으로 실행한 두개의 앱 화면이 매우 자주 쓰는 기능잉라면, 다음에도 쉽게 실행할 수 있도록 측면 엣지패널에 앱페어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조합이라면 아래와 같이 설정하여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면 어떨까 합니다.

갤럭시 멀티윈도우


갤럭시 화면분할,”모든 앱에서 멀티윈도우 지원” 방법

실은 이러한 멀티윈도우은 모든 앱에서 가능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Z폴드3와 갤럭시 Z플립3의 실험실 기능에서는 멀티윈도우를 지원하지 않는 앱도 멀티윈도우로 실행할 수 있도록 실험실 기능이 있는데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아직은 실험실은 Z폴드3와 Z플립3에서만 존재하지만 하드웨어 기능이 아니므로 아래와 같이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은 나중에라도 등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모든 앱에서 갤럭시 화면분할을 지원하는 기능은

설정 > 유용한 기능 >실험실 > “모든 앱에서 멀티윈도우 지원”을 활성화해주면 됩니다.

갤럭시 화면분할 분할화면 방법, z플립 멀티윈도우 설정 3가지 방법


위와 같은 방법으로 갤럭시 분할화면, 멀티윈도우 설정을 통해 한 화면에서 두개의 모바일앱 사용이 가능합니다. 앞서 소개했던 여러가지 경우처럼 불편하게 화면 전환이 필요 없기에 유용하게 사용 되었으면 합니다.

참고로 삼성전자 서비스에서 아래와 같이 챗봇 상담이 있는데 간단한 메뉴얼부터 전문상담사 연결까지도 가능해서 매우 유용한 듯 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결이 안되는 부분은 아래 링크에서 챗봇 상담으로 진행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https://www.samsungsvc.co.kr/consult/chatbot


앞서 정리한 갤럭시 광련 포스팅은 아래와 같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갤럭시 관련 포스팅은 아래와 같습니다.

갤럭시 통화 자동녹음 설정 2가지 방법 및 통화녹음파일 위치


갤럭시 원격잠금해제, 패턴 까먹었을때 초기화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