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포트포워딩 정의와 개념에 대해 정리해보고 IPTIME 아이피타임 포트포워딩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IPTIME, 아이피타임 인터넷 공유기는 국내에서 가장 잘 알려진 가성비 네트워크 장비 입니다. 실은 IPTIME이 회사명으로 알려져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iptime은 브랜드명이고 회사 이름이 아닙니다.
IPTIME은 EFM 네트웍스의 인터넷 공유기 및 인터넷 네트워크 장비 브랜드인데요, 지금은 한국 시장에서 대중적인 인터넷 공유기 브랜드가 된 탓에 회사 이름보다 더 브랜딩이 생긴듯 합니다.
IPTIME 인터넷 공유기로 무선 인터넷 연결에 사용하기도 하지만, 실은 NAS(Network Attached Storage) 또는 FTP나 CCTV, WOL(Wake On Lan)를 사용하기 위해 외부에서 정해진 장비로 접속해야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아이피타임 포트포워딩이 필요한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래와 같이 포트포워딩의 정의와 목적에 대해서 알아보고 아이티타임 포트포워딩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포트포워딩이란, 포트포워딩 정의 및 목적
포트 포워딩은 영어로 port forwarding, port mapping(포트 매핑)이라고 불립니다. 컴퓨터에서 특정 통신 포트를 개방하여 통신이 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예를 들자면, 내부 포트를 외부 원격 서버에 전달되도록 지정하거나, 방화벽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방화벽의 특정 포트를 내부망의 특정 호스트와 연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포트포워딩이 무엇인지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이피(IP)주소와 인터넷 공유기 역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아이피(IP)주소와 인터넷 공유기 역할
인터넷 접속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전세계적으로 표준적으로 사용되는 아이피 (IP) 주소가 있어야합니다.
IP주소는 인터넷 프로토콜(Internet Protocol)의 약자로, 인터넷이 통하는 네트워크에서 정보를 수신하고 송신하는 통신에 대한 규약을 의미합니다.
이 아이피 주소는 고유한 값이기 때문에 중복되는 주소를 가지지 않는데요, 그렇다고 전세계의 모든 장비에 아이피를 할당하기에는 현재의 아이피 체계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가령 0~255까지의 숫자 4개로 구성되는 IPv4는 2의 32제곱, 즉 4,294,967,296 (약 42억)개의 주소만 할당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전세계적으로 네트워크가 필요하지 않은 장비들에 대해서는 별도의 사설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이러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인터넷 공유기 입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인터넷 공유기, 라우터의 역할은 간단한데요, 공유기에 연결되는 모든 기기들에 대해 사설 네트워크를 구축해주는 역할입니다.
사설 네트워크이므로 공인 아이피 대역을 사용하지 않고 사설 아이피 대역을 이용하게 됩니다. 주로 이용되는 아이피 대역이 바로 192.168.x.x 입니다.
포트포워딩 목적은?
그러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컴퓨터 1에 웹서버를 12번 포트로 열었다고 예를 들어 봅니다.
인터넷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이 컴퓨터 1의 웹서버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1의 아이피 주소로는 불가능 합니다. 사설 아이피 대역은 공인 아이피처럼 특정한 기기를 가리키지 않으며 내부 네트워크에서는 유효하기 때문이지요.
공인 아이피의 12번 포트로 들어오는 연결은 라우터, 인터넷 공유기에 도달하면 끝나버립니다. 그 이유는, 공인 아이피로 들어온 12번 포트의 연결을 공유기에서 컴퓨터 1, 2, 3 중에 어떤 곳으로 보내줘야 할 것인지를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공인 아이피 주소로 들어오는 12번 포트의 연결을 컴퓨터 1의 12번 포트로 연결하라고 공유기에 설정을 해야 하는 것이며, 이것을 포트 포워딩 (Port Forwarding, =전달) 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포트포워딩 설정 방법은 대부분의 공유기가 프로세스가 똑같은데요, 공유기에 접속한 다음, 포트포워딩을 할 내부 IP를 확인하고 포트포워딩 작업을 진행하는 순서대로 진행 됩니다.
IPTIME 아이피타임 포트포워딩 설정 방법
통상적인 IP 포트포워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IPTIME, 아이피타임 포트포워딩 방법도 물론 아래 프로세스대로 진행됩니다.
1)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 접속하기
2) 포트포워딩할 내부 IP 주소를 확인하기
3) 포트포워딩 설정 진행하기
위의 방법대로 IPTIME, 아이피타임 포트포워딩 설정을 진행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IPTIME, 아이피타임 관리자 페이지 접속
인터넷 웹브라우저에서 http://192.168.0.1 입력하여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해줍니다. (참고로 기본값 주소이고, 만일 별도 설정을 했다면 ipconfig 명령어를 통해 확인해줍니다.)
2. 관리자 페이지 로그인하기 (최초 로그인 이름 및 암호 admin)
관리자 페이지에 들어가면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만일 최초 실행이라면 기본 설정인 로그인 이름 admin 비밀번호 또한 동일하게 admin을 입력해줍니다.
하지만 별도 설정을 해두었다면 앞서 설정한 로그인이름/비번 입력이 필요합니다. 혹시 아이디/비번을 잊어버린 경우 여기 링크를 참조하여 초기화를 진행합니다.
3. IPTIME, 아이피타임 관리자페이지 로그인 > “관리도구” 선택하기
관리자페이지에서 로그인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아래와 같이 관리도구, 설정마법사 진입 버튼이 표시됩니다. 여기서 왼편에 있는 항목인 “관리도구”를 선택합니다.
4. IPTIME 관리도구 화면 > “고급설정” 누르기
관리자페이지를 통해 설정 화면에 들어가게 되면 좌측에 설정 가능 항목들이 나타납니다.
우선 “기본 설정”이 아닌 “고급 설정”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5. “고급설정” > “DHCP 서버 설정” 선택 > 포트포워딩 대상 기기 아이피주소 메모
우선 포트포워딩을 해야하는 기기의 아이피주소를 확인해주어야 합니다.
참고로, 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란 직역하자면 “동적 호스트 설정 프로토콜(통신규약)”으로 쉽게 설명하자면 IP주소를 자동으로 뿌려주고 효율적으로 관리해주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고급설정 탭을 누르면 나타나는 항목 중에 “DHCP 서버 설정”을 선택하면 우측 하단에 “사용 중인 IP 주소 정보”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아이피타임 포트포워딩하고자 하는 IP주소를 확인해줍니다.
6. “고급설정” > “포트포워딩 설정” > 적용 선택
이제 위에서 확인한 내부 IP주소로 포트포워딩을 진행해주면 됩니다.
입력해야하는 각 항목을 알기 쉽게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A. 규칙 이름 : 쉽게 식별이 가능하도록 임의로 입력해줍니다.
B. 내부 IP 주소 : 개방하고자 하는 포트의 기기 내부 IP를 입력 해줍니다. (앞서 5번에서 찾은 주소)
C. 프로토콜 : TCP 가 기본값입니다. (보통 TCP로 설정 됩니다.)
D. 외부 포트 : 외부 포트는 외부에서 들어오면 라우터 포트로 임의로 지정해줍니다.
E. 내부 포트 : 내부 포트는 내부에서 연결되는 로컬 포트로 임의로 지정해줍니다.
보통은 프로토콜과 외부/내부 포트는 사용하고자 하는 기기와 목적에 따라 요구사항이 있을 수 있으니 확인하고 진행하도록 합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우측 하단에 있는 “적용” 버튼을 눌러주면 아이피타임 포트포워딩 설정이 끝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IPTIME, 아이피타임 포트포워딩 설정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아이피타임 포트포워딩 설정에 대해서는 IPTIME 공식 홈페이지 내 고객지원 페이지인 여기링크에서도 간단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포트포워딩의 정의와 목적에 대해서 알아보고 아이티타임 포트포워딩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IPTIME 아이피타임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