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포스팅은 인스타 스토리 캡쳐 알림 여부, 인스타 하이라이트 캡쳐 알림 여부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실은 인스타 스토리 캡쳐 알림 또는 하이라이트 알림에 대한 팩트체크를 하고 캡쳐 알림이 뜨는 경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인스타그램은 이미지나 사진을 통해서 자신의 일상과 취미에 대해 주변과 활발하게 공유하며 실시간으로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인기가 가장 높은 SNS 서비스입니다.
이러한 인스타에서는 수많은 정보를 많이 얻을 수가 있는데요, 게다가 피드에 올라오는 사람들의 게시물에 첨부되어 올라오는 사진 또는 이미지를 통해 얻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유용한 정보나 재미난 게시물들은 계속해서 저장하고 싶고 주변 지인들에게 공유를 하고 싶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우, 가장 빠르고 편리한 방법은 방법은 스크린샷 – 캡쳐 기능을 활용 저장하는 방법인데요, 최근에 인스타 캡쳐알림 기능이 생기면서 게시물 등을 스크린샷, 화면 저장 할 때 괜히 상대방에게 알림이 가지 않을까 우려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이야기하자면, 인스타 스토리 캡쳐 알림이나, 인스타 하이라이트 캡쳐 알림은 오지 않습니다. 그런데 인스타 스토리 캡쳐 알림 또는 하이라이트 캡쳐 알림이 온다고 생각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인스타 캡쳐 알림이 오는 경우와 오지 않는 경우를 알아보고, 왜 인스타 스토리 캡쳐 알림 / 인스타 하이라이트 캡쳐 알림이 온다고 생각하는지 이유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인스타 캡쳐 알림이 오는 경우 상세 프로세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인스타 캡쳐 알림이 오는 경우와 오지 않는 경우
먼저 어떤 경우 인스타그램 스크린 캡쳐를 할 때 인스타 캡쳐 알림이 가는지, 반대로 어떠한 경우에 인스타 캡쳐알림이 가지 않는지 케이스별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인스타 캡쳐 알림이 오지 않는 경우
(1) 인스타 팔로우한 사람들의 게시물(게시글) 스크린샷
인스타에 팔로우한 사람들이 게시물을 올리면 본인의 피드에 상대방의 게시물들이 차례대로 나타납니다. 물론 이러한 게시물에 “좋아요”나 “댓글”을 달게 되면 상대방에게 알림이 가게 되는데요,
하지만 이를 스크린캡쳐하는 것은 상대방에게 어떠한 알림도 가지 않습니다.
(2) 인스타 스토리 (하이라이트) 스크린샷
인스타그램 위에 동그랗게 표시되는 스토리 기능은 게시물을 올린 다음에 24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삭제되어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없게 만들어진 기능입니다. 또한 하이라이트는 이러한 스토리를 이용해서 계속해서 표시될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
이러한 스토리 또는 하이라이트를 캡쳐하는 것 또한 상대방에게 어떠한 알림도 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스토리 또는 하이라이트를 캡쳐한 것은 알림이 오는 것과 거의 동일하게 방문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 세션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3) 최근 인기 있는 게시물 이나 추천할만한 게시물 스크린샷
돋보기 아이콘을 통해서 들어가는 검색 아래의 게시물들은 인스타에서 최근 인기 있는 게시물 또는 사용자에게 추천하는 게시물들이 나타납니다.
그러나 여기 또한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좋아요 또는 댓글을 달면 알림은 가지만 이것 또한 게시물 중에 하나이므로 인스타 캡쳐 알림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인스타 캡쳐 알림이 오는 경우
(1) “디엠” 기능 1회 또는 2회 제한 열기로 보낸 이미지를 캡쳐했을 때
유일하게도 디엠 기능에서 스크린캡쳐를 하면 인스타 캡쳐알림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모든 경우가 아닌 1:1 대화로 1회 또는 2회만 열람 가능하도록 올렸을 경우 입니다.
참고로 인스타그램에서 메신저 기능을 다이렉트 메시지 – 디엠이라고 부르는데요, 이러한 디엠을 통해 보낸 사진은 상대방이 1회 또는 2회만 열람이 가능하도록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이런 사진 또는 이미지를 스크린샷하게 되면 즉시 상대방에게 캡쳐 알림이 가게 됩니다.
인스타 스토리 캡쳐 알림이 온다? 팩트 체크!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인스타 스토리 캡쳐 알림, 인스타 하이라이트 캡쳐 알림이 오지 않지만 왜 캡쳐 알림이 온다고 생각하게 될까요?
그 이유는 인스타 스토리 캡쳐 또는 인스타 하이라이트 캡쳐를 진행하면 방문 여부를 해당 게시물 주인이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 정확히는 인스타 스토리를 읽는 순간, 하이라이트를 읽는 순간 방문 여부 확인이 가능하게 됩니다. (물론 이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건 아닙니다. )
아래와 같이 인스타그램의 스토리 또는 하이라이트의 경우에는 방문자 확인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런 타인의 인스타 스토리를 읽게 되면 누가 내 스토리를 눌러봤는지 목록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나타나게 됩니다. 물론 스토리는 24시간만 유지 되므로 조회한 사람 목록 또한 24시간 동안만 표시됩니다. 추가로 하이라이트의 경우에는 48시간 유지 되므로 방문자도 48시간동안 확인이 가능해집니다.
이러한 인스타 스토리 또는 하이라이트는 방문한 순간 방문 여부에 대해 알 수 있기 때문에 인스타 스토리 캡쳐 알림 또는 하이라이트 알림이 온다고 생각될 수 있는 것 입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이러한 인스타 스토리 방문 여부를 확인하지 못하도록 막는 방법에 대해서도 정리해둔 바 있습니다.
인스타 캡쳐 알림이 오는 경우 상세 프로세스
마지막으로 “디엠” 기능 1회 또는 2회 제한 열기로 보낸 이미지를 캡쳐했을 때 인스타 캡쳐 알림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앞서 정리한 바와 같이 유명 연예인, 인플루언서의 게시물이나 스토리, 하이라이트 등의 캡쳐는 캡쳐 알림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이렉트 메시지 – 디엠에서 1회보기로 보내진 사진은 아래와 같이 캡쳐 알림이 나타나게 됩니다.
상대방에게 보낸 “1회 보기” 메시지를 상대방이 스크린 캡쳐를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xxx님이 회원님이 보낸 사진의 스크린샷을 찍었습니다” 라고 알림이 나타나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1회 보기”만 캡쳐 알림이 뜨고 다시 보기 허용이나 채팅에 보관으로 보낸 사진은 상대방이 캡쳐해도 알림이 뜨지 않습니다.
참고로 인스타그램 고객센터에서도 아래와 같이 “Instagram에서 내가 보낸 사라지는 사진과 동영상을 보려면?”이라는 제목으로 인스타 캡쳐 알림에 대한 관련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먼저 인스타 캡쳐 알림이 오는 경우와 오지 않는 경우를 알아보고, 왜 인스타 스토리 캡쳐 알림 / 인스타 하이라이트 캡쳐 알림이 온다고 생각하는지 이유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스타 캡쳐 알림이 오는 경우 상세 프로세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인스타그램 스토리(하이라이트)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