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이나 아이패드, 아이팟 터치 등 iOS를 사용하는 애플기기에서는 유용한 기능들이 매우 많습니다.
그 중에서 제일 신기했던 기능은 아이폰 와이파이 비번 공유 기능인데요, 실은 이 와이파이가 대부분 어딜가든 비밀번호가 걸려있고 보안 문제 때문에 복잡하고 긴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것이 굉장히 불편하게 느낀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폰을 사용하는 지인 집에 놀러갔을 때는 어느 매장의 와이파이를 잡아서 사용하고자 할 때 모든 사람이 일일히 복잡하고 긴 비번을 입력해주는 것이 무척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한 적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애플기기 간에 와이파이를 순식간에 손쉽게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아래와 같이 아이폰 와이파이 비번 공유 방법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아이폰 와이파이 비번 공유 조건 (사전 설정)
실은 이 아이폰 와이파이 비번 공유 기능은 일부러 공유하고자 설정을 해야 하는 부분은 아닙니다. 실은 일정 조건만 진행되면 바로 공유가 되는지라 오히려 사전 설정이 더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폰 와이파이 비번 공유를 위한, 아이폰 와이파이 비번을 알아내기 위한 조건 (사전 설정)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아이폰 기기의 펌웨어가 최신버전으로 설정이 되어야 합니다. 2) 와이파이 비번을 공유하고(호스트) 공유받고자(손님) 하는 기기의 애플 ID가 연락처에 각각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3) 두 기기 모두 와이파이와 블루투스가 아래와 같이 활성화(켜져) 있어야 합니다. 4) 두 기기 모두 핫스팟 기능을 꺼져 있어야 합니다.
아이폰 와이파이 비번 공유 프로세스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사전 조건이 충족되었다면 (사전 설정이 되었다면) 아래와 같은 프로세스대로 아이폰 와이파이 비번 공유, wifi 비번 자동공유가 자동적으로 진행됩니다.
별도로 무언가를 설정버튼을 눌러주지 않아도 자동으로 수행됩니다.
1. [호스트 기기] 공유하고자 하는 와이파이에 접속하여 인터넷을 사용 중 상태로 둡니다.
2. [손님 기기] 아이폰 와이파이 비번 공유 받고자 하는 기기에서 호스트가 사용 중과 동일한 와이파이를 접속을 위해 해당 와이파이 ssid를 아래와 같이 선택해줍니다.
3. [호스트 기기] 손님 기기에서 와이파이에 접속하려고 시도하면 아래와 같이 팝업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왼쪽 화면과 같이 “암호 공유”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 화면처럼 암호가 공유 완료 됩니다.
참고로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아이폰 사용자끼리 서로 연락처가 저장이 되어 있어야 하며,
서로 지인이라고 판단으로 마지막으로 호스트의 검토를 받고 자동적으로 와이파이 비번공유를 진행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위와 같이 진행하면 손님이 되는 아이폰 기기에서 와이파이 암호를 성공적으로 전달 받아 해당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아쉬운 점은, 갤럭시 등의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하는 기기는 공유가 불가능하다는 점이 있지만 역시 블루투스와 와이파이가 켜진 상태에서 상대방에게 복잡한 암호를 알려주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매우 편리한 것 같습니다.
마치 아이폰에서 사진을 공유할 때 사용하는 에어드랍과 매우 유사한 기능처럼 보이는데요, 와이파이 비번을 계속 바꾸더라도 “암호 공유” 버튼을 가볍게 선택해주면 빠르게 공유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한 기능인 것 같습니다.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가 와이파이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는 경우
추가적으로 iOS를 사용하는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아이팟터치에서 와이파이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을 경우에는 애플 공홈에서 아래와 같이 가이드를 해주고 있습니다.
https://support.apple.com/ko-kr/HT204051
애플 지원 링크도 있으니 이런 경우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아이폰 ios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