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포스팅은 인스타 스토리에 대한 글 입니다. 인스타 스토리 방문기록이 남기 때문에 인스타 스토리 몰래보기 방법은 없는지, 인스타 스토리 캡쳐 알림이 뜨는 경우는 어떤 경우인지 상세히 정리해보았습니다.
인스타그램 – instaram, 인스타는 이미지 또는 사진 기반으로 본인의 일상과 취미 생활에 대해 주변과 공유하며 실시간으로 많은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인기가 높은 SNS 서비스 중에 하나입니다.
이러한 인스타그램에서는 다양한 정보를 많이 얻을 수가 있는데요,
이럴때 가장 편리한 방법이라고 하면 휴대폰의 화면 캡쳐 기능을 활용하여 스크린샷을 하는 방법 입니다.
그런데 최근에 인스타그램 캡쳐알림 기능이 생기면서 게시물 등을 스크린캡쳐 저장 할 때 괜히 상대방에게 알림이 가지 않을까 걱정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인스타그램에서는 스토리에 대해서는 해당 스토리를 읽은 방문자 리스트를 제공하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어 굉장히 불편하게 느껴집니다.
(참고로 인스타그램 고객센터에서도 여기 링크에서 인스타 스토리를 본 사람이 누구인지 확인하는 방법을 친절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오늘 이렇게 상대방의 인스타 스토리의 방문기록이 어떤 형태로 공유되는지 그리고 인스타 스토리 몰래보기 방법은 없는지,
그리고 인스타 스토리 캡쳐 알림에 대해서 인스타 스토리 캡쳐하면 상대방에게 알림이 가는지 또한 어느 경우에 이렇게 인스타 캡쳐알림이 오는지에 대해서 상세하게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인스타 스토리 방문기록 및 인스타 스토리 몰래보기
우선 인스타에 접속했을 때 가장 상단에 뜨는 프로필 사진을 보면 인스타 스토리 업데이트 여부 및 방문여부에 대해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상대방이 인스타 스토리를 업로드 하기 전에는 아무런 테두리가 없지만,
인스타 스토리를 신규로 업로드하면 무지개 테두리가, 이러한 스토리를 본인이 읽으면 회색 테두리가 생깁니다.
문제는 인스타그램에서 인스타 게시물과 달리 인스타 스토리는 누가 읽었는지 기록이 남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스토리를 이용해서 나의 인스타 방문자가 누군지 기록을 일부러 확인하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이러한 인스타 스토리를 읽게 되면 누가 내 스토리를 눌러봤는지 목록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나타납니다.
물론 스토리는 24시간만 유지 되기 떄문에 조회한 사람 목록 또한 24시간 동안만 표시됩니다.
이러한 “24시간만 유효” 하다는 점을 이용하면 인스타 스토리 몰래보기가 가능한데요, 이미 상대방의 인스타 스토리를 읽은 상태라면 상대의 계정을 차단하면 해당 목록에서 빠지게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인스타 스토리 몰래보기, 방문기록 삭제 방법
위와 같이 상대방의 인스타 스토리에 방문하여 방문 기록을 제거하고자 한다면 상대방을 차단하면 됩니다. 인스타 스토리는 24시간만 유효하기 때문에 24시간 후에 차단을 풀어주면 되는 구조입니다.
인스타 차단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인스타 스토리 몰래보기 위해 인스타 스토리를 읽은 계정인 차단하고자 하는 계정을 “B”라고 하고
나의 계정을 “A”로 이름을 붙여 보았습니다.
계정 A에서 계정 B 인스타 차단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간단합니다.
차단하고자 하는 계정에 들어와서 우측 상단의 점세개 – 더 보기 버튼을 누른 다음, 하단에 있는 “차단” 항목을 선택해주면 계정 차단이 가능합니다.
아래와 이미지와 같이 인스타 차단하고자 하는 “B”님을 차단하시겠어요? 라는 팝업이 나타나면 “차단” 항목을 눌러주면 차단이 완료되어 해당 인스타 스토리의 방문기록이 차단이 되는 동안에는 제거가 됩니다.
24시간 후 관계복원을 위해 인스타 차단 해제 및 인스타 차단 풀기 방법은 위에서 진행한 방법과 반대로 차단이 되어 있는 계정의 우측 상단 점 세개 더보기 버튼을 누른 후 “차단 해제” 버튼을 누르면 차단해제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인스타 차단 당한 사실에 대해서는 여러 경로로 상대방이 알 수 있기 때문에 인스타 차단 당하면 서로 어떻게 확인 가능한지에 대해서는 앞선 포스팅에서 아래와 같이 정리한 바 있습니다.
인스타 차단당하면 : 디엠, 게시물, 프로필 상세 결과
인스타 스토리 캡쳐 알림이 갈까?
인스타에는 캡쳐알림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인스타그램 스크린캡쳐를 할 때 인스타 캡쳐알림이 가는지, 반대로 어떤 경우에 인스타 캡쳐알림이 가지 않는지 궁금해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실은 인스타 스토리의 경우에는 캡쳐 알림이 가지 않습니다.
인스타그램 캡쳐알림이 가지 않는 경우
(1) 인스타 팔로우한 사람들의 게시물 캡쳐
인스타그램에 팔로우한 사람들이 게시물을 올리게 되면 본인의 피드에 상대방의 게시물들이 차례대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게시글에 좋아요 또는 댓글을 달면 상대방에서 알림이 가긴 하는데요,
그러나 이를 인스타 게시물 캡쳐 알림은 상대방에게 어떠한 알림도 가지 않습니다.
(2) 인스타 스토리 기능 스샷, 캡쳐
이번에 포스팅을 올린 큰 이유 중에 하나인데요,
인스타그램 상단에 동그라미 모양으로 표시되는 스토리 기능은 게시를 한 다음 24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삭제되어 상대방이 볼 수 없도록 만들어진 기능인데요,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다른 사람이 올린 스토리를 확인하면 상대방은 누가 자신의 스토리를 확인 했는지 조회한 사람 리스트 목록이 나타납니다.
그러나 인스타 스토리 캡쳐 알림은 별도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인스타 스토리 캡쳐했다는 것은 스토리를 조회 했다는 뜻이므로 조회 목록에는 자신의 리스트가 포함되어 표시됩니다. 이럴 경우 위에서 설명한 방법으로 상대방을 24시간동안 차단하면 해당 목록에서 삭제됩니다.
(3) 최근 인기있는 게시물이나 추천할만한 게시물 캡쳐
돋보기 모양을 통해서 들어가게 되는 검색 아래의 게시물들은 인스타그램에서 최근 인기있는 게시물 또는 사용자에게 추천할만한 게시물들입니다.
하지만 여기 또한 역시 좋아요 또는 댓글을 달면 알림은 가지만 이것 또한 게시물 중에 하나이기에 인스타 캡쳐알람이 가지 않습니다.
인스타 캡쳐알림이 가는 경우
(1) “디엠” 기능에서 캡쳐할 떄
유일하게 디엠 기능 중에서 스크린캡쳐를 할 때 인스타 캡쳐알림이 나타납니다.
인스타그램에서 메신저 기능을 다이렉트 메시지 – 디엠이라고 부르는데요,
디엠 기능은 인스타 사용자와 1:1 대화가 가능하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이러한 디엠을 통해 보낸 사진은 상대방이 1회 또는 2회만 열람이 가능하도록 설정이 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사진을 캡쳐하게 되면 즉시 상대방에게 스크린샷, 캡쳐사실을 알리는 알림이 아래와 같이 가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위와 같이 인스타 스토리 몰래보기는 가능하지만 사후에 2시간 해당 상대방을 차단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존재합니다. 참고로 인스타 상대방이 차단 당했다는 사실을 알수 있기 때문에 인스타 차단 당하면 어떻게 되는지 정리한 글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와 더불어 인스타 스토리 캡쳐알림은 별도로 가지 않지만 인스타 스토리 캡쳐를 했다는 것은 스토리를 조회했다는 것으로 조회 기록에는 역시 남게 됩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인스타 관련 노하우 및 사용법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