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한컴오피스 한글 표 밖으로 커서 이동시키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한글 표에서 커서가 밖으로 나오지 못하는 오류 해결 방법 입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일명 ‘ᄒᆞᆫ글’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토종 워드프로세스 소프트웨어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그 이름이 한국어의 ‘한글’에서 유래되었으며, 이는 ‘ᆞ’ (아래아)라는 특수 문자로 모음 ‘ㅏ’가 변형된 형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독특한 명명 방식은 한글의 전통과 현대 기술의 접목을 상징하는데요, 그래서 과거에는 이 소프트웨어를 ‘아래아 한글’이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이 명칭은 다소 길고 복잡하다는 인식 때문에, 그리고 ‘한글’이라고만 하면 일반적인 한글 문자와 혼동될 여지가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흔히 문서 파일 확장자인 ‘HWP(Hangul Word Processor)’를 사용하여 이 프로그램을 지칭하기도 합니다.
한컴오피스 한글은 토종 프로그램 덕분인지 학교나 정부 기관에서 자주 사용되는데요, 이들 기관에서는 공식 문서를 주로 HWP 형식으로 사용하는 탓인지 우리나라의 관공서에 제출해야하는 대부분의 포맷이 hwp인 경우가 많습니다.
한컴오피스 한글을 사용하여 문서를 작성할 때 가장 불편함을 겪는 부분은 표 작성과 관련된 부분인데요, 특히 표에 데이터를 입력한 후 커서를 표 아래로 이동시켜야 하는데, 이때 커서가 표 밖으로 나가지 않아 표 아래에 새로운 내용을 입력하는 것이 불가능해질 때가 있습니다. 이 문제는 엔터 키나 방향키를 사용하여도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이로 인해 굉장히 불편함을 겪을 때가 많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한글 표 밖으로 커사 이동 안됨 오류 현상에 대해 알아보고, 한글 표 밖으로 커서 이동 방법 2가지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한글 표 밖으로 커서 이동 안됨 오류 현상
한컴오피스 한글에서 표 작성 시 가장 많이 겪는 문제는 커서 이동 오류입니다. 사실 아무리해도 표 아래로 커서가 이동하지 않는 문제인데요, 이러한 경우 보통 아래와 같은 2가지 시도를 하게 됩니다.
첫 번째는 표의 우측 아래에 위치한 가장 마지막 셀에서, 사용자가 커서 키를 사용하여 표 아래로 이동하려 하는데요, 커서가 움직이지 않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두 번째는 표 위에서 엔터 키를 눌렀을 때, 커서가 표 아래로 내려가지 않고 오직 표 자체만이 아래로 이동하게 됩니다.
결국에는 방법이 없어 한글 표 밖으로 커서 이동이 되지 않아 표를 지우고 엔터키로 문단을 여러개 만든 다음 다시 표를 만들게 되는데요, 사실 아래와 같은 2가지 방법으로 간단히 해결이 가능합니다.
한글 표 밖으로 커서 이동 안됨 해결 (1) 단축키 사용
기본적으로 한글 표 밖으로 커서를 이동시키는 방법은 단축키를 사용하여 이동 시키는 방법 입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표 안에서 Shift + ESC 입력 > (End키로 가장 행의 끝 부분으로) > Enter 키 누르기
1. 표 안에서 Shift + ESC 버튼 함께 누르기
표 밖으로 커서가 이동되지 않을 경우, 표 아무곳이나 선택한 다음, Shift+ESC 버튼을 함께 눌러 줍니다.
2. 커서 이동 > “END”키 누르기 > “Enter”키를 눌러 표 아래로 커서 이동시키기
Shift+ESC키를 동시에 누르면 표의 밖에 있는 상단으로 커서가 이동되는데요, 만일 해당 커서가 해당 행의 중간쯤에 있다면 “End”키를 눌러서 행의 마지막 문자로 이동시킵니다. 그 다음, Enter키를 눌러 줍니다.
3. 커서가 표 아래로 이동함
위와 같이 진행하면 커서가 표 아래로 이동하여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정상적으로 문자 등을 입력하면서 표 아래에 문서 작성을 할 수 있습니다.
한글 표 밖으로 커서 이동 안됨 해결 (2) 글자처럼 취급
한글 표 밖으로 커서를 이동시키를 두번째 방법은 표를 “글자처럼 취급” 설정을 하는 방법 입니다. 다만 이러한 설정의 문제는 표가 길어지면 표가 하나로 묶여서 전체 표가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표가 한페이지를 넘어갈 경우에는 이 방법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한글 표 넘기기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에서 정리한 바 있습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표제목 반복 설정 및 한글 표 넘어감 해결 100%
표 속성을 '글자처럼 취급' 옵션을 활성화하면, 표는 문장 속에 자연스럽게 표시되며 문장과 함께 줄바꿈되고 위치를 조정이 가능합니다. 다시 말해, 표가 문장의 일부로 취급되어 문서 내에서 일관된 포맷을 유지하며 글자처럼 이러한 표 밖으로 커서 이동 등의 오류가 자연스럽게 해결됩니다.
반대로 '글자처럼 취급' 이 옵션을 해제하면, 표는 독립된 개체로 취급됩니다. 이 경우 표는 글자들과는 별개로 위치를 조정할 수 있으며, 페이지 내에서 자유롭게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표를 문서의 특정 부분에 고정시키거나, 특정 위치에 정렬하는 데 유용합니다.
한글 표 밖으로 커서 이동 안됨 해결을 위해 ‘글차처럼 취급’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표 테두리 선택 > 마우스 우클릭 > “개체 속성” 선택
우선 표 테두리를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나타난 팝업 메뉴에서 “개체 속성”을 선택해 줍니다.
2. 표/셀 속성 > 기본 탭 > 글자처럼 취급 설정
표/셀 속성에서 기본 탭의 위치에 있는 “글자처럼 취급”을 체크한 다음 “설정” 버튼을 선택해 줍니다.
3. 방향키 우측으로 선택 > 엔터키 누르기
글자처럼 취급을 선택하게 되면 표시 글자처럼 하나로 묶여서 표시되게 됩니다.
표의 마지막 칸에서 우측 화살표를 누르면 표 오른쪽으로 커서가 이동하게 되는데요, 이 때 엔터키를 누르면 표 밖으로 커서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한글 표 밖으로 커서 이동 안됨 오류 현상에 대해 정리해보고, 한글 표 밖으로 커서 이동 방법 2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고로 한컴오피스 한글 고객센터 페이지에서 여러가지 FAQ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한컴오피스 한글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