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오피스 한글 가로페이지 설정 1분 해결 (한페이지만 가로 만들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컴오피스 한글 가로페이지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전체페이지를 한글 가로페이지로 만드는 방법과 더불어 전체 페이지 중 특정 페이지만 가로페이지로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한컴 오피스 한글은 국내에서 널리 사용되는 토종 문서 작성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다양한 종류의 문서를 만들고 편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한컴오피스 한글은 기본 문서의 용지 방향이 세로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인 문서 작성, 보고서, 편지와 같은 다양한 표준 문서 형식에 적합합니다. 그러나 때때로 가로 방향의 문서를 작성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예를 들어, 팜플렛, 브로슈어, 포스터 등의 디자인 작업을 할 때는 가로 방향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한글의 편집 기능을 사용하여 문서의 페이지 방향을 가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컴 오피스 한글에서는 모든 페이지의 방향을 한 번에 변경하는 것이 기본 설정입니다. 이는 전체 문서가 일관된 형식을 유지하도록 하는 데 유용하지만, 단 하나의 페이지만을 다른 방향으로 설정하고자 할 때는 헤매게 되는데요, 이러한 경우에는 “구역 나누기”를 통해 구분을 해주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기본적인 한컴오피스 한글 가로페이지 만들기 2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한페이지 또는 특정페이지들만 한글 가로페이지 전환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한글 가로페이지 만들기 방법 (1) 편집 용지 설정

우선 가장 기본적인 한글 문서를 가로페이지로 전환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편집 용지 설정을 통해 모든 문서의 방향을 바꾸는 방법 입니다.

작성 중인 문서의 파일 메뉴에서 편집 용지 항목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참고로 해당 기능은 F7 단축키를 통해서도 진입이 가능합니다.

한글 가로페이지 설정

편집 용지 설정 화면에서는 용지 방향 뿐만 아니라 용지 종류, 여백 등을 편집할 수 있는 창에서 바꾸는 것이 가능합니다.

여기에서 용지 방향 부분의 세로/가로 부분을 선택하여 우측의 설정 버튼을 누르면 한글 가로페이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한글 가로페이지 설정


한글 가로페이지 만들기 방법 (2) 리본 메뉴 설정

실은 위와 같이 편집 용지 설정 화면까지 진입하지 않더라도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매우 간단하게 전환이 가능합니다.

상단의 편집 메뉴를 누르고 아래에 나타나는 리본 메뉴 중에 세로 또는 가로 버튼을 눌러 용지 방향을 바로 바꿀 수 있습니다.

한글 가로페이지 설정

하지만 위와 같은 2가지 방법은 전체 용지의 방향을 바꾸는 방법으로 특정 페이지만 가로 방향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으로 구역 설정이 필요합니다.


한글 특정 페이지만 가로페이지로 바꾸기 방법

한컴오피스 한글 문서를 작성할 때 특정 페이지만 가로페이지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구역 나누기” 기능을 사용하여 가로페이지로 바꾸고 싶은 페이지만 구역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구역 나누기 기능이란?

한글의 '구역나누기' 기능은 문서의 레이아웃을 세분화하고, 서로 다른 레이아웃을 한 문서 내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한 문서 안에서 용지 방향 뿐만 아니라 페이지 레이아웃, 컬럼 수, 헤더 및 푸터 설정 등을 다양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특히 복잡한 문서를 작성할 때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보고서나 논문을 작성할 때, 서론, 본론, 결론 등 각 부분마다 다른 레이아웃이나 컬럼 수를 적용하고 싶을 때 구역나누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페이지 시작 부분과 다음 페이지의 시작 부분에서 각각 구역 나누기를 하고 구역이 나눠진 페이지에서 용지 방향을 전환시켜주면 됩니다.

1. 구역을 나눌 시작 페이지 맨 앞으로 커서 이동 > 구역 나누기 설정
우선 아래 이미지와 같이 용지 방향을 바꾸려는 특정 페이지 맨 앞으로 커서를 이동시켜 줍니다.

한글 가로페이지 설정

그 다음 해당 상태에서 상단 메뉴의 쪽 > 구역 나누기를 선택해 줍니다.

한글 가로페이지 설정

2. 용지 방향이 달라지는 페이지 맨 앞으로 커서 이동 > 구역 나누기 설정
다시 아래 이미지와 같이 용지 방향이 다시 달라지는 특정 페이지 맨 앞으로 커서를 이동시켜 줍니다.

한글 가로페이지 설정

앞서 진행한 방법과 같이 해당 상태에서 상단 메뉴의 쪽 > 구역 나누기를 선택해 줍니다.

한글 가로페이지 설정

3. 용지 방향을 바꿀 특정 페이지로 커서 이동 > 용지 방향 전환
다시 용지 방향을 바꿀 특정 페이지로 이동한 다음, 상단의 편집 메뉴를 누르고 아래에 나타나는 리본 메뉴 중에 세로 또는 가로 버튼을 선택해주면 아래와 같이 특정 페이지만 용지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구역을 나눈 여러 페이지들을 각기 다르게 용지 방향을 설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한글 가로페이지 설정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기본적인 한컴오피스 한글 가로페이지 만들기 2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한페이지 또는 특정페이지들만 한글 가로페이지 전환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한글 고객지원 FAQ 페이지를 통해 다른 여러가지 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한컴오피스 한글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특수문자 단축키 입력 1분 해결 방법 (자음+한자키 목록, 이모티콘 입력 방법)

한컴오피스 한글 양면인쇄 수동으로 1분 해결 방법 (프린터기 자동 양면인쇄 기능 없을 때)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