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아이폰 나침반 보는법 1분 사용법 마스터하기 (+나침반 기초 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나침반 보는법에 대해 상세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우선 가장 기본적인 나침반 구성요소와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고 아이폰 나침반 사용법과 더불어 보다 정확한 나침반 위치 파악을 위한 아이폰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나침반이 필요한 상황은 다양합니다. 예전에는 나침반이 항해, 탐험, 그리고 지리적 위치 파악에 필수적인 도구였습니다. GPS와 지도앱 사용이 일반화되면서 일상 생활에서 나침반을 직접 사용하는 일은 드물지만, 특정 상황에서는 여전히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야외 활동, 산악 등반, 해양 스포츠, 그리고 길을 잃었을 때 등에 특히 중요합니다.

게다가 요즘에는 스마트폰 안에 나침반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아이폰 사용자의 경우, 기본 앱 중 하나로 나침반 앱을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이 앱은 아이폰의 내장 자기 센서를 사용하여 방향을 파악합니다. 일반적으로 아이폰의 유틸리티 폴더에서 이 앱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나침반 앱은 사용하기 쉽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어, 일상에서 간편하게 방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야간에 길을 잃었거나, 인터넷도 연결되지 않은 알려지지 않은 지역을 탐험할 때, 혹은 지도가 없는 상황에서 현재 위치를 파악해야 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참고로 아이폰의 나침반은 기본적으로 ‘자북’을 사용합니다. 이는 지구의 자기장을 기반으로 작동하며, ‘진북’과는 다릅니다. 진북은 천체, 특히 북극성의 위치를 기반으로 북쪽을 가리키는 반면, 자북은 지구의 자기장의 영향을 받아 북쪽을 가리킵니다. 하지만, 아이폰 사용자는 설정에서 ‘진북’을 선택하여 나침반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주로 정교한 네비게이션을 필요로 하는 사용자에게 유용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주 기본적인 나침반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고, 아이폰 나침반 보는법과 아이폰 나침반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나침반이란? 나침반 구성요소 및 기본 사용법

아이폰 나침반 보는법에 대해 정리하기 전에 기본적인 나침반 사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폰 나침반 또한 기본적으로 “내장 자기 센서”를 사용하므로 아래와 같은 기본적인 나침반 구조와 비슷합니다.

우선 나침반은 방향을 결정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로, 특히 지리적 방향을 찾을 때 매우 유용합니다. 기본적인 나침반은 간단한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사용 방법도 비교적 간단합니다. 아

나침반의 기본 구성:

  1. 바늘: 나침반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늘입니다. 이 바늘은 자석화되어 있어 지구의 자기장을 따라 북쪽과 남쪽을 가리킵니다. 일반적으로 바늘의 한쪽 끝은 북쪽을 가리키도록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아이폰에서도 바늘 한쪽이 붉은색 화살표로 북쪽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2. 나침반 하우징(케이스): 나침반 케이스 안에는 방향을 나타내는 눈금이 있으며, ‘N’은 북쪽, ‘S’는 남쪽, ‘E’는 동쪽, ‘W’는 서쪽을 나타냅니다.
  3. 방향 눈금(스케일): 나침반 케이스의 가장자리에는 360도를 나타내는 눈금이 있습니다. 이 눈금은 방향을 정확히 읽기 위해 사용되며, 북쪽은 일반적으로 0도 또는 360도로 표시됩니다.
  4. 지표선 및 방향 화살표: 나침반에는 보통 지표선이라는 두꺼운 선이 있어, 사용자가 나침반을 지도에 올바르게 놓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방향 화살표나 ‘코스 화살표’는 설정한 방향을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나침반 사용 방법:

  1. 평평한 면에 나침반 놓기: 나침반은 평평하고 안정된 면에 놓아야 합니다. 손에 들고 사용할 때는 나침반을 수평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2. 바늘이 자유롭게 움직이도록 하기: 나침반 주변에는 금속 물체나 강한 자기장이 없어야 합니다. 이러한 것들은 바늘이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3. 나침반 읽기: 나침반을 정면으로 잡고 서서, 바늘의 빨간색 끝이 ‘N’ (북쪽)을 가리키는 위치에 있도록 회전시킵니다.
  4. 방향 결정: 바늘의 빨간색 끝이 북쪽을 가리킬 때, 나침반 상의 다른 방향도 정확합니다.목적지나 특정 랜드마크 방향을 알고 싶다면, 그 방향이 나침반 상에서 어디에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지도와 함께 사용하기: 나침반을 지도와 함께 사용하면 더 정확한 네비게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나침반의 지표선을 지도의 그리드 선과 일치시키고, 바늘이 북쪽을 가리키도록 조정하세요. 그런 다음 지도를 회전시켜 현재 위치와 목적지를 연결하는 선이 나침반의 방향 화살표를 따라 가도록 합니다.

나침반은 간단한 원리로 작동하지만, 올바른 방향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매우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아이폰 나침반 보는법, 기본 사용법

이제 위와 같은 나침반 원리를 기반으로 아이폰 나침반 보는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우선 아이폰 유틸리티 폴더를 찾고 나침반 앱을 실행합니다. 나침반 앱이 없다면 앱 스토어에서 무료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아이폰 나침반 보는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아이폰 나침반앱 실행 > 수평으로 놓고 십자표시 맞추기
우선 아래 이미지와 같이 침판을 수평으로 놓고 십자표시를 맞춰 줍니다. 그래야 정확한 방향 탐지가 가능합니다.

아이폰 나침반 보는법

2. 상단 수직으로 표시된 흰색 막대기 = 내가 보고 있는 방향
상단에 수직으로 표시된 흰색 막대기가 내가 보고 있는 방향입니다. 하단에 숫자와 한글로 정확한 방향이 함께 표시됩니다.

아이폰 나침반 보는법

3. 가고자 하는 방향 위치에서 나침반 막대 선택 > 가고자 하는 방향과 얼마나 벌어졌는지 표시
아래와 같이 가고자하는 방향을 잡고 나침반 막대를 선택하면 해당 방향을 기준으로

아이폰 나침반 보는법

얼마나 해당 방향에서 벌어졌는지 표시가 됩니다.

아이폰 나침반 보는법

위의 기능을 실제로 사용하면 매우 유용한데요, 각도가 얼마나 벌어지는지 체크하면서 방향을 맞춰 진행하면 야간이나 숲속에서도 길을 손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몇번만 반복하면 쉽게 아이폰 나침반 보는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아이폰 나침반 정확한 위치 설정 방법

추가적으로 내가 위치하고 있는 정확한 지점을 표시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앞선 아이폰 보는법에서 설정된 부분도 아래 설정이 진행된 부분 입니다.)

물론 아이폰 위치(GPS) 서비스가 켜진 상태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아이폰 설정 > 나침반 선택
아이폰 기본 설정앱으로 들어가 나침반 항목을 눌러 줍니다.

아이폰 나침반 보는법

2. 나침반 설정 > “위치” 선택 > 앱을 사용하는 동안, 정확한 위치 설정하기
나침반 설정 화면에서 “위치”를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나침반 보는법

그 다음, 정확한 위치 항목을 활성화 시키고, 위치 접근 허용 부분을 “앱을 사용하는 동안”으로 설정해 줍니다.

아이폰 나침반 보는법


참고로 아이폰 사용설명서 페이지에서도 가볍게 아이폰 나침반 보는법, 사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주 기본적인 나침반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고, 아이폰 나침반 보는법과 아이폰 나침반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아이폰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Safari 사파리 즐겨찾기 책갈피 차이 10초 초간단 이해

아이폰 액체감지 경고 해결 10초 방법 (+모델별 아이폰 방수성능 및 아이폰 물기제거 꿀팁)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