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11 작업표시줄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 기본 자체 설정 방법과 TranslucentTB라는 외부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윈도우 작업표시줄은 사용자에게 애플리케이션, 시스템 상태, 알림 등을 통합적으로 보여주는 인터페이스로, 컴퓨터 사용 시 가장 자주 이용하는 기능 중에 하나인데요, 이 작업표시줄은 윈도우 운영 체제에서 시각적 접근성과 조작 편의성을 제공함으로써 작업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사용자들은 프로그램을 빠르게 실행시키거나 전환할 수 있고, 알림 영역을 통해 새로운 이메일이나 시스템 경고 같은 중요 정보를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작업표시줄은 시간과 날짜 정보를 항상 표시하여, 사용자가 현재 시간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돕습니다.
하지만 윈도우11의 업데이트와 함께 이 작업표시줄의 구성과 기능성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윈도우10 이전 버전과 비교했을 때, 윈도우11에서는 작업표시줄의 설정 및 사용자 정의 가능성이 상당히 제한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작업표시줄의 위치를 화면의 아래쪽에서 다른 측면으로 변경하는 것이 불가능해졌습니다. 이전에는 레지스트리 변경 등으로 일부 가능하였으나 지금은 추가 업데이트를 통해 이러한 방법도 막혔습니다.
작업 표시줄을 투명하게 하는 설정은 사용자의 시각적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투명한 작업표시줄은 데스크탑 배경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시각적으로 더욱 깔끔하고 넓은 화면을 제공함으로써 작업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된 윈도우11에서도 작업표시줄을 투명하게 보이도록 설정은 가능한데요, 실은 자체 설정을 활용하든 레지스트리를 변경하든 작업표시줄이 여전히 불투명하게 보여서 보통 완전하게 투명하게 보이는 등의 작업을 위해서는 외부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윈도우11 자체 설정 방법으로 윈도우11 작업표시줄 투명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본 다음, TranslucentTB라는 외부 앱을 사용하여 윈도우11 작업표시줄을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테스트 환경 : Windows 11 Pro // 윈도우 버전 : 22621.3593
윈도우11 작업표시줄 투명하게 (1) 자체 기능 활용
윈도우11에서도 자체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시각적 요소를 사용자 정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설정을 제공합니다. 특히, 윈도우 설정을 통해 시스템의 색상 및 투명 효과를 조정할 수 있으며, 윈도우11 작업표시줄 투명 설정 기능도 존재하긴 합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윈도우11에서 ‘개인 설정’ 메뉴를 통해 작업 표시줄을 투명 효과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설정 메뉴 열기:
시작 메뉴를 클릭하거나, 키보드에서 Windows 키를 눌러 시작 메뉴를 열고, ‘설정’을 선택합니다. 이는 종종 기어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 개인 설정 접근:
설정 창에서 ‘개인 설정(Personalization)’을 클릭합니다. 이 메뉴는 배경, 잠금 화면, 색상 및 기타 많은 시각적 요소들을 관리할 수 있는 곳입니다. - 색 설정:
개인 설정 메뉴의 왼쪽 패널에서 ‘색(Colors)’을 선택합니다. 이 섹션에서는 윈도우와 작업 표시줄, 시작 메뉴의 색상 스키마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투명 효과 활성화:
‘색’ 설정 페이지를 스크롤하여 ‘투명 효과’ 옵션을 찾습니다. 이 옵션 옆에 있는 토글을 ‘켬’으로 설정하여 투명 효과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윈도우의 투명 효과 설정은 사용자에게 시각적 다양성을 제공하지만, 이 효과는 완전한 투명 효과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이 설정은 창과 표면에 미묘한 반투명 효과를 추가하여, 인터페이스 요소가 배경과 부드럽게 어우러지도록 합니다. 그러나 많은 사용자들은 이러한 반투명 효과가 여전히 뚜렷하게 보이지 않아 차이를 거의 느낄 수 없다고 느낍니다.
투명 효과가 활성화되어 있어도, 윈도우의 기본 디자인은 여전히 높은 불투명도를 유지하며, 이로 인해 사용자가 기대하는 만큼의 시각적 변화를 경험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만약 좀 더 투명도를 올리거나 아예 완전하게 윈도우11 작업표시줄 투명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아래 세션에서 소개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윈도우11 작업표시줄 투명하게 (2) 외부 앱 사용
완전하게 윈도우11 작업표시줄 투명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외부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해야 합니다. TranslucentTB는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제공되는 무료 앱으로, 윈도우 작업표시줄을 투명하게 만들어 주는 툴입니다.
이 앱을 사용하여 작업표시줄의 외관을 다양하게 사용자 정의할 수 있으며, 그 과정은 매우 간단하고 직관적입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TranslucentTB를 사용하여 윈도우 작업표시줄을 투명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작업표시줄 투명하게 만들기
TranslucentTB는 설치 및 실행하면 바로 작업표시줄이 투명해지고 시스템 트레이에 있는 아이콘으로 여러가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1. 앱 설치 및 실행하기
먼저,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를 열고 ‘TranslucentTB’를 검색합니다. 앱을 찾은 후 ‘설치’ 버튼을 클릭하여 앱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앱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2. 앱 실행 및 투명 효과 시작
TranslucentTB를 설치하고 실행하면 바로 아래 이미지와 같이 작업표시줄이 투명하게 설정 됩니다.
투명도 조절하기
참고로 해당 앱은 직접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보여주지 않고 시스템 트레이(작업표시줄 오른쪽 하단에 위치한 시계 옆의 영역)에 아이콘으로 나타납니다. 시스템 트레이의 TranslucentTB 아이콘을 우클릭하면 설정 메뉴가 나타납니다.
해당 메뉴에서 각 상태에 따른 (Desktop // Visible window // Maximized windows 등) 작업표시줄 투명도, 색상을 아래와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Normal : 기본적인 배경 상태
Opaque : Accent Color 옵션을 통해 설정한 색상 적용
Clear : 완전한 투명 상태
Blur : 반투명 상태
Acrylic : Accent Color 옵션을 통해 설정한 색상에서 반투명 상태
앱 끄기 및 삭제하기
윈도우11 작업표시줄 투명 효과를 끄거나 아예 해당 앱을 종료하려면 시스템 트레이에 있는 아이콘을 오른쪽 클릭한 다음, ‘Exit’ 버튼을 누릅니다.
또한 더이상 TranslucentTB 앱을 사용하지 않아 삭제를 하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은 경로로 완전히 삭제할 수 있습니다.
설정 > 앱 > 설치된 앱 > TranslucentTB 찾기 > ... > "제거" 선택
윈도우11 설정화면에서 좌측 리스트 중에 “앱”을 선택한 다음, 우측 항목 중에서 “설치된 앱”을 찾아 줍니다.
설치된 앱 중에서 TranslucentTB을 찾은 다음, 우측 끝에 있는 “…”을 누른 다음 “제거”를 선택하면 해당 앱 삭제가 가능 합니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페이지에서도 윈도우11 작업표시줄 설정 다양한 설정 방법에 대해 가볍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먼저 윈도우11 자체 설정 방법으로 윈도우11 작업표시줄 투명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본 다음, TranslucentTB라는 외부 앱을 사용하여 윈도우11 작업표시줄을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윈도우11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