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안전모드 해제 설정 2가지 방법 꿀팁 (윈도우10 윈도우11 무한부팅 해결)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안전모드 해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윈도우10 이나 윈도우11 안전모드 무한부팅 문제가 발생되었을 때 윈도우 안전모드 해제하는 2가지 방법 – 시스템 구성 설정 및 명령 프롬프트를 활용하는 방법 입니다.

윈도우 안전모드(Safe Mode)는 윈도우에서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서 시스템 파일 및 드라이버을 제한적으로 사용해서 윈도우를 기본 상태로 시작하도록 하는 모드 입니다.

즉, 윈도우의 안전모드는 디스크 오류나 프로그램, 드라이버 설치중에 문제가 발생하였을때 최소한의 드라이버를 로드하여 부팅하는 모드입니다.

이러한 윈도우 안전모드에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기본 설정 및 기본 디바이스 드라이버가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므로 안전 모드에 진입하여 추가적인 설정 등을 통해 문제의 원인을 좁히면서 컴퓨터의 오류 해결이 가능합니다.

실은 이러한 윈도우 안전모드는 여러가지 형태가 있는데요, 네트워크 연결이 안되거나 허용되는 모드도 있고, 시작 메뉴 없이 명령 프롬프트로 명령어를 실행하는 모드도 존재합니다.​

요즘 들어 이러한 윈도우 안전모드에 진입하게 되는 많은 경우는, 드라이버 설정 또는 관련 시스템 프로그램 삭제 시 발생되는데요, 이때 안전모드로 무한 부팅되는 오류가 간혹 발생되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윈도우10 윈도우11 안전모드 무한부팅 문제 해결을 위한 윈도우 안전모드 해제 2가지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윈도우 시스템 구성 설정을 통해 윈도우 안전모드 해제하는 방법과 명령어 프롬프트를 통해 해결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윈도우10, 윈도우11 안전모드 무한부팅 해결은 가능하지만 주의할 점은 윈도우가 안전모드로 부팅된다는 것은 무언가 시스템파일 등에 오류가 발생되었다는 것이고, 백신이나 시스템 유틸리티 등을 통해 꼭 해결 오류를 확인하고 오류 수정을 한 다음에 정상모드로 부팅을 해야한다는 것 입니다.

참고로 윈도우10 인터페이스 기준으로 정리하였으나 윈도우11도 비슷한 흐름으로 해결 가능합니다.


​윈도우 안전모드 해제 방법 (1) 시스템 구성 설정

윈도우 시스템 구성 설정을 통해 윈도우 안전모드 해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좌측 하단 검색창 > “msconfig” 입력 > 상단 “시스템 구성” 선택

윈도우 시작버튼 오른쪽에 있는 검색창에 “msconfig”를 입력한 다음 상단에 나타난 “시스템 구성”을 선택해줍니다.

윈도우 안전모드 해제

물론 검색창이 아니라 윈도우키와 “R”키를 동시에 눌러서 실행창을 띄운 다음, “msconfig”를 입력한 다음 확인 버튼을 선택해도 가능합니다.

윈도우 안전모드 해제

2. 시스템 구성 설정 화면 > 일반 탭 > 시작 모드 선택 > “정상 모드” 선택

우선 시스템 구성 설정 화면에서 일반 탭을 선택한 다음, 시작 모드 선택 부분에서 “정상 모드” 옵션 버튼을 눌러 줍니다.

해당 모드는 모든 장치 드라이버 및 서비스 로드를 해주는 모드 입니다.​

윈도우 안전모드 해제

3. 시스템 구성 설정 화면 > 부팅 탭 > 부팅 옵션 내 “안전 부팅” 체크 해제 > “확인” 버튼 선택

다시 부팅 탭으로 넘어가서 하단의 “부팅 옵션”에 “안전 부팅” 부분의 체크를 해제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눌러서 설정을 끝마칩니다.

윈도우 안전모드 해제

4. 시스템 구성 안내창 > “다시 시작” 선택

위와 같이 설정을 완료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아래와 같이 시스템 구성 안내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다시 시작” 버튼을 누르면 윈도우가 재부팅되고 윈도우 안전모드 해제가 가능합니다.

윈도우 안전모드 해제


​윈도우 안전모드 해제 방법 (2) 명령 프롬프트 실행

사실 간혹 위와 같은 시스템구성을 통해 설정을 해도 이상하게 안전모드로 부팅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 방법은 강제로 윈도우 안전모드 해제하는 방법으로 상기 방법으로 윈도우 안전모드 해제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을 경우에만 추천합니다.

명령어 프롬프트의 명령어 입력을 통해서 윈도우 안전모드 무한부팅을 해결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윈도우 + R 누르기 > 실행 창 > “cmd” 입력

윈도우키+R 을 눌러서 실행창을 불러온 다음, 텍스트 박스에 cmd를 입력하여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해줍니다.

물론 시작 버튼 옆에 있는 검색창에 cmd를 입력하여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해도 됩니다.

윈도우 안전모드 해제

2. 명령 프롬프트 > “bcdedit /deletevalue {current} safeboot” 입력 후 엔터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되면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복사해서 붙여넣기 한 뒤 엔터를 눌러줍니다.

bcdedit /deletevalue {current} safeboot

윈도우 안전모드 해제

위와 같이 입력 작업이 완료되면 명령 프롬프트 창을 끄고 윈도우를 재부팅 하거나 다시 명령 프롬프트에 아래와 같은 재시작 명령어를 입력한 다음 엔터를 눌러주면 됩니다.

shutdown /r

참고로 위와 같은 방법은 마이크로소프트 커뮤니티에서도 한 때 이슈가 되었던 부분으로 여기링크와 같이 대부분 사람들이 윈도우 안전모드 무한부팅 문제 발생 시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결했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10 윈도우11 안전모드 무한부팅 문제 해결을 위한 윈도우 안전모드 해제 2가지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윈도우 시스템 구성 설정을 통해 윈도우 안전모드 해제하는 방법과 명령어 프롬프트를 통해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윈도우 운영체제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컴퓨터 윈도우 화면 캡쳐, 캡처도구 사용법 1분내 정리!

[윈도우] 컴퓨터 그래픽카드 확인 2가지 방법, 내 그래픽카드 상세 사양 확인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