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기반의 노트북 터치패드 끄기 및 비활성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의외로 노트북 터치패드가 불편해서 끄고 싶은데 끄는 방법을 몰라 헤매는 방법이 많은데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간단하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터치패드(Touchpad)는 노트북이나 일부 휴대용 컴퓨팅 기기에서 사용하는 주요 입력 장치로, 손가락의 움직임을 활용해 커서를 조작하고 명령을 입력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컴퓨터를 휴대 가능한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핵심 기술 중 하나입니다.
터치패드라는 용어는 시냅틱스라는 회사에서 최초로 사용 했는데요, 실은 시냅틱스는 터치패드 기술을 개발하고 대중화시킨 주요 기업 중 하나로 다른 기업들, 예를 들어 Apple은 자체적으로 개발한 유사한 기술을 “트랙패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터치패드는 1982년 즈음 몇몇 워크스테이션에서 처음으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이 기술이 대중에게 널리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 후반 마이크로터치 시스템즈의 ‘Unmouse’라는 제품을 통해였습니다. 이후 1998년에 Apple의 PowerBook 520/540에서 처음으로 노트북에 터치패드가 적용되었습니다. 그 이후로는 노트북의 표준 입력 장치로 자리 잡게 되었고, 터치패드 기술 역시 감압식에서 정전식으로 변화하면서 멀티터치 기능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터치패드는 노트북의 휴대성을 증대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물론, 노트북에서 마우스를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한 상황에서도 터치패드는 사용자에게 필수적인 입력 도구였습니다. 트랙볼이나 포인팅스틱과 같은 다른 입력 장치도 있었지만, 터치패드는 그 어떤 장치보다 낮은 진입 장벽과 지속적인 기술 발전을 통해 넓은 보급률을 확보하였습니다.
그러나 터치패드가 많은 이점을 제공하더라도, 키보드를 사용할 때 간혹 발생하는 간섭 문제 때문에 불편함을 느끼는 사용자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키보드를 입력하는 동안 손목이나 팔이 실수로 터치패드에 닿게 되면, 커서가 움직이거나 원치 않는 클릭이 발생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노트북 터치패드 끄기 방법에 대해 윈도우 기반 PC를 예시로 3가지 방법 – (1) 기능키 설정 (2) 윈도우 설정 (3) 바이오스 설정을 통한 방법을 통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노트북 터치패드 끄기 (1) 하드키 설정
노트북 터치패드 끄기 및 비활성화 방법의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키보드에 있는 기능키를 사용하여 설정하는 방법 입니다.
보통 아래 이미지와 같이 F1, F2, F3 등의 기능키에 터치패드 아이콘이 그려져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경우 키보드 상의 기능키(Fn)와 함께 해당 터치패드가 그려진 기능 버튼을 누르면 노트북 터치패드 끄기가 가능합니다.
보통 이 경우 작은 LED가 키에 같이 달려 있어 해당 기능이 활성화된 상태(LED 켜짐)인지 비활성화된 상태(LED 꺼짐)인지 알 수 있게 해줍니다.
노트북 터치패드 끄기 (2) 윈도우 설정
두번째 방법은 윈도우 설정을 통해 노트북 터치패드 끄기 방법 입니다. 해당 방법은 윈도우 시스템 상에서 터치패드 작동을 중지시키는 방법 입니다.
1. 윈도우 설정 > “장치” 선택
윈도우 검색창에서 “설정”을 입력하여 설정앱을 열어준 다음, “장치(윈도우10)” 또는 “블루투스 또는 장치(윈도우11)”을 선택해줍니다.
2. 윈도우 설정 > 터치 패드 > 토글 버튼 눌러 터치패드 끄기
윈도우 장치 설정창이 나타나면 좌측 리스트 중에 “터치 패드”를 선택합니다.
터치패드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가장 먼저 눈에 보이는 “터치패드” 부분을 “켬”에서 “끄기”로 설정해주면 됩니다.
터치패드 완전 작동 중지 시키기
만일 위와 같은 윈도우 설정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거나 완전히 터치패드 동작을 멈추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이 추가 설정이 가능합니다.
1. 터치패드 설정 우측 끝 > “추가 설정” 선택
터치패드 설정 화면에서 우측 끝에 관련 설정 부분에 보이는 “추가 설정”을 선택해줍니다.
2. 마우스 속성 > “ELAN” 탭 선택 > “장치 중지” 선택
마우스 속성 화면이 나타나면 상단에 있는 탭 중에서 “ELAN”을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이 ELAN 탭으로 이동한 다음 “장치 중지”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참고로 추가로 장치를 해제하냐는 팝업창이 나타나면 “예”를 눌러주면 됩니다.
노트북 터치패드 끄기 (3) 바이오스 설정
마지막 방법은 바이오스 설정을 통해 터치패드를 비활성화 시키는 방법 입니다.
참고로 바이오스(BIOS)는 “Basic Input/Output System”의 줄임말로, 컴퓨터를 켜면 가장 먼저 시작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이것은 컴퓨터의 운영체제가 동작하기 전에, 컴퓨터의 하드웨어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서로 잘 통신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역할을 합니다.
바이오스에 들어가기 위해서 제조사에서 설정한 BIOS 키(F10, F2, F12, F1 또는 DEL 키)를 눌러야 합니다. 바이오스 진입하여 아래 이미지와 같은 Advanced 항목 등에서 “Touch Pad Mouse” 등의 항목을 Enabled에서 Disabled로 설정해주면 됩니다.
참고로 삼성 노트북 바이오스 진입 방법은 삼성 서비스센터 홈페이지 FAQ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노트북 터치패드 끄기 방법에 대해 윈도우 기반 PC를 예시로 3가지 방법 – (1) 기능키 설정 (2) 윈도우 설정 (3) 바이오스 설정을 통한 방법을 통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윈도우 11, 윈도우 10 설정 방법에 대한 글을 아래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