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SUMIF 함수 조건 합계 구하기 1분 이해 (+실전 예제)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sumif 함수 사용 방법, 엑셀에서 조건 합계를 구하는데 자주 사용되는 엑셀 sumif 함수 구조와 실전 예제를 통해 실제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엑셀(Excel)은 데이터 처리 및 분석을 위한 매우 강력한 도구입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다양한 내장 함수를 통한 데이터 연산과 처리 기능 때문인데요, 이러한 엑셀의 함수들은 사용자가 데이터를 더 효율적으로 다루도록 도와주며, 복잡한 계산을 간단하게 수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특히 ‘SUMIF’ 함수는 특정 조건에 맞는 값들을 계산할 때 유용하게 사용되는데, 이 함수는 범위, 조건, 합계 범위를 통해 사용이 가능합니다.

엑셀 SUMIF 함수는 조건에 따라 특정 셀의 값을 합산하는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판매 데이터를 가지고 있고, 특정 상품에 대한 총 판매량을 알고 싶다고 가정해봅시다. 이때 ‘SUMIF’ 함수를 사용하면 특정 상품에 대한 판매량만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함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주요 요소(범위, 조건, 합계 범위)를 알아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엑셀 SUMIF 함수의 기본 구조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 예시를 통해 SUMIF 함수가 어떻게 활용되는지 정리해볼 예정입니다.


엑셀 SUMIF 함수의 기본 구조

엑셀의 SUMIF 함수는 데이터 분석 및 처리에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이 함수는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셀들의 합을 계산할 때 사용되며, 이를 통해 복잡한 데이터 집합에서 필요한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추출할 수 있습니다. SUMIF 함수는 주로 세 가지 주요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범위, 조건, 그리고 합계 범위.

SUMIF(범위, 조건, [합계 범위])
  • 범위: 조건을 검사할 셀의 범위. 예를 들어 가지고 있는 데이터에서 ‘상품명’이 있는 열 전체를 범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조건: 합산을 위해 만족해야 할 조건. 예를 들어, 특정 숫자, 텍스트, 또는 다른 셀에 있는 값에 대한 조건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품명’ 열에서 특정 상품명, 예를 들어 “텀블러”에 해당하는 셀만 선택하려면 조건으로 “텀블러”를 사용합니다.
  • [합계 범위]: 선택적인 매개변수로, 실제로 합을 계산할 셀의 범위입니다. 이 매개변수를 생략하면 ‘범위’에 지정한 셀이 합계 범위로 사용됩니다. ‘상품명’이 ‘텀블러’인 모든 행에 대해, 예를 들어 ‘판매량’ 열에 있는 값을 합산하려면 ‘판매량’ 열을 합계 범위로 설정합니다.

엑셀 SUMIF 함수 실전 예제 (1) 기본 사용법

기본적인 예제를 통해 엑셀 SUMIF 함수 사용법을 익혀보겠습니다. 우선 여러 직원들의 판매 실적이 기록되어 있고, 특정 직원의 총 판매액을 계산하고자 하는 상황을 가정해보겠습니다.

직원판매액
IT매뉴얼A500
IT매뉴얼B300
IT매뉴얼A400
IT매뉴얼C200

여기서 IT매뉴얼A의 총 판매액을 구하려면 SUMIF 함수를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SUMIF(조건을 검사할 셀 범위, "IT매뉴얼A", 합계 범위)
엑셀 SUMIF 함수 사용법

이 함수는 A열(직원 명단)에서 “IT매뉴얼A”인 행을 찾고, 해당하는 행의 B열(판매액) 값을 모두 합산합니다. 따라서 IT매뉴얼A의 총 판매액인 900을 반환합니다.

엑셀 SUMIF 함수 사용법

엑셀 SUMIF 함수 실전 예제 (2) 숫자 조건 사용

위의 예시를 좀 더 복잡하게 만들어 숫자 조건을 추가해보겠습니다. 각 직원의 판매액이 기록되어 있고, 200 이상의 판매액을 기록한 직원의 총 판매액을 구하고자 한다고 가정하면,

직원판매액
IT매뉴얼A500
IT매뉴얼B300
IT매뉴얼A150
IT매뉴얼C200

이 경우 SUMIF 함수는 다음과 같이 사용됩니다:

SUMIF(조건을 검사할 셀 범위, ">=200", 합계 범위)
엑셀 SUMIF 함수 사용법

이 함수는 C열(조건을 검사할 셀 범위)에서 200 이상인 값을 찾고, 해당하는 값들을 합산합니다. 따라서 500 + 300 + 200 = 1000의 결과를 얻습니다.

엑셀 SUMIF 함수 사용법

엑셀 SUMIF 함수 실전 예제 (3) 조건 생략

추가로 조건을 생략하면 모든 행에 대한 합산을 수행하게 됩니다. 가령 모든 직원의 총 판매액을 계산하고자 한다면,

직원판매액
IT매뉴얼A500
IT매뉴얼B300
IT매뉴얼A400
IT매뉴얼C200

여기서는 모든 판매액을 합산하면 되므로 SUMIF를 조건 없이 사용하면 됩니다. 이 때는 ‘*”를 사용해주면 됩니다.

참고로 엑셀에서 SUMIF 함수의 조건 부분에 사용되는 "*" 기호는 ‘와일드카드’라고 불리며, 모든 것을 의미하는 데 사용됩니다. 해당 범위 내의 모든 셀에 대해 조건이 참이라고 간주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SUMIF(조건을 검사할 셀 범위, "*", 합계 범위)
엑셀 SUMIF 함수 사용법

이 함수는 모든 행에 대해 합산을 수행하며, 따라서 500 + 300 + 400 + 200 = 1400을 결과로 반환합니다.

SUMIF 함수는 이처럼 다양한 상황에서 유연하게 사용될 수 있으며, 데이터를 분석하고 정리하는 데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 지원페이지에서도 SUMIF 함수에 대해 간단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엑셀 SUMIF 함수의 기본 구조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 예시를 통해 SUMIF 함수가 어떻게 활용되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엑셀 함수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엑셀 함수 안됨 계산 인식 오류 10초 해결 꿀팁

엑셀 개수 세기 COUNT COUNTA COUNTIF 함수 사용법 1분내 초간단 이해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