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세이프서치란? 구글 세이프서치 해제 및 해제 안됨 오류 10초 해결 꿀팁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세이프서치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구글 세이프서치 해제 방법과 구글 세이프서치 해제 안됨 오류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구글 세이프서치(Google SafeSearch)는 구글 검색 결과에서 청소년에게 유해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외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주로 선정적이거나 노골적인 폭력을 나타내는 내용을 필터링하거나 흐리게 처리하여 사용자가 이러한 내용을 보지 않도록 합니다. 구글 세이프서치의 목적은 안전하고 건전한 인터넷 환경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구글 세이프서치의 적용 방식은 국가마다 다릅니다. 각 국가의 문화, 법률, 규제에 따라 구글은 세이프서치의 기준을 조정합니다. 특히 우리나라(한국)와과 같은 국가에서는 상대적으로 엄격한 기준과 규제를 적용합니다. 이는 해당 국가의 인터넷 사용 관련 법률과 정책을 반영하는 것으로, 청소년 보호와 문화적 가치를 유지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하지만, 구글 세이프서치는 완벽하지 않습니다. 이 기능은 자동화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유해한 콘텐츠를 차단하는데, 이 알고리즘은 때때로 오류를 범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콘텐츠가 잘못 차단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육적 목적으로 사용되는 의학적 이미지나 문서가 잘못 차단될 수 있습니다. 이런 오류는 정보 검색 및 확인에 방해가 되며, 때로는 중요한 교육적 자료나 연구 자료의 접근을 제한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구글 세이프서치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구글 세이프서치 해제 방법과 함께 구글 세이프서치 해제 안됨 현상에 대한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구글 세이프서치란?

구글 세이프서치(Google SafeSearch)는 구글 검색 엔진의 한 기능으로, 사용자가 인터넷을 검색할 때 부적절하거나 유해할 수 있는 콘텐츠를 필터링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기능의 주된 목적은 인터넷 사용자, 특히 청소년들이 선정적이거나 폭력적인 이미지, 비디오, 웹사이트 등에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구글 세이프서치의 기본 구조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필터링 메커니즘: 세이프서치는 구글 검색 알고리즘의 일부로 작동합니다. 사용자가 구글에서 검색을 하면, 이 기능은 자동으로 성적이거나 폭력적인 내용을 포함할 가능성이 있는 웹 페이지, 이미지, 동영상 등을 검색 결과에서 걸러냅니다.
  2. 사용자 설정 가능: 기본적으로는 세이프서치는 켜져 있는 상태로 설정되어 있지만, 사용자는 자신의 검색 환경에 맞게 이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세이프서치 해제


구글 세이프서치 해제 방법

구글 세이프서치 해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는 아이폰 사파리를 사용한 예시인데요, 갤럭시 등의 안드로이드os나 pc 버전의 웹브라우저 또한 비슷한 메뉴 진입으로 구글 세이프서치 해제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우리나라(한국)에서는 구글 세이프서치를 비활성화 시켰다고 필터링이 완전히 해제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 성인인증까지 해야 온전히 제한없이 검색이 가능해집니다. 임시적으로 성인인증 없이 일회성으로 검색을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세션에서 정리해두었습니다.

1. 구글 검색창 우측 점 세개 > “설정” 선택
구글 검색창 우측에 있는 더보기 메뉴(점 세개)를 선택한 다음 “설정” 버튼을 눌러줍니다.
(또는 하단의 설정 버튼 > “검색 설정”을 눌러줘도 됩니다.)

구글 세이프서치 해제

2. 구글 검색 설정 > 개인 정보 보호 및 안전 탭 > “세이프 서치” 선택
구글 검색 설정의 “개인 정보 보호 및 안전” 탭을 선택한 다음, 하단의 콘텐츠 항목에 있는 “세이프 서치”를 선택해 줍니다.

구글 세이프서치 해제

3. 세이프서치 > “사용 안함” 선택
세이프서치 설정 화면에서 모든 검색결과를 표시할 수 있도록 “사용 안함”을 설정해 줍니다.

구글 세이프서치 해제

참고로 구글 검색 고객센터에서도 세이프서치 관리 방법에 대해 가볍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구글 세이프서치 해제 안됨 해결 (성인인증 오류 해결)

사실 위와 같이 진행한 후에도 여전히 모든 검색결과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사실 추가적인 성인인증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성인인증을 올바로 입력했음에도 가끔 이유 모를 오류로 모든 검색 결과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발생되는데요,

구글 세이프서치 해제

만일 급하게 검색결과가 필요한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국가변경을 해서 세이프서치를 우회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이는 아이폰 사파리의 경우지만 역시 비슷한 인터페이스로 갤럭시 등의 안드로이드os, PC 또한 진행이 가능합니다.)

​1. 구글 홈페이지 접속 > 하단 “설정” 누르기
우선 구글 홈페이지 (여기링크)에 접속 후 제일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린다음 아래와 같이 “설정”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구글 성인인증 해제

2. 설정 > “검색 설정” 누르기
하단의 설정 기능을 선택하면 나타난 팝업 설정창에서 가장 상단에있는 “검색 설정”을 눌러줍니다.

구글 성인인증 해제

​3. 검색 대상 지역 “현재 지역” 부분 선택하기
검색 설정을 선택한 다음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아래와 같이 “검색 대상 지역”이라는 것이 항목이 표시 됩니다. 구글 성인인증 변경을 위해 해당 부분을 선택해줍니다.

구글 성인인증 해제

4.  검색 대상 지역을 영국, 호주, 일본 중 선택 (영국 추천)
검색 대상 지역을 누르면 리스트형태로 국가를 선택하게 됩니다. 여기서 일본, 영국, 호주 중 본인이 원하는 국가를 설정해주면 됩니다.

구글 성인인증 해제

아래 예시에서는 “영국”을 선택하였습니다. 선택 후 하단의 “저장” 버튼을 선택 합니다.

구글 성인인증 해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설정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아까와 동일한 문구를 입력 후 검색했는데도 불구하고 어떠한 제한이 나타나지 않고 모든 결과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성인인증 해제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구글 세이프서치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구글 세이프서치 해제 방법과 함께 구글 세이프서치 해제 안됨 현상에 대한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구글 서비스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글맵 오프라인 지도 삭제 및 업데이트 1분 해결 (+구글지도 오프라인 저장 방법)

구글 플레이스토어 구매내역 삭제, 확인 10초 해결 방법 (+플레이스토어 앱 다운 기록 삭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