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오류 3초 해결 (1) 엑셀 #N/A #REF! #NAME? #NULL! 데이터 처리 검색 오류 없애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오류 중에 데이터 처리 관련 오류인 엑셀 #N/A #REF! #NAME? #NULL! 4가지 오류의 주요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예시를 들어 상세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엑셀은 데이터 처리 및 분석을 위한 매우 강력한 도구입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다양한 내장 함수를 통한 데이터 연산과 처리 기능 때문입니다. 엑셀의 함수들은 사용자가 데이터를 더 효율적으로 다루도록 도와주며, 복잡한 계산을 간단하게 수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하지만 엑셀에서 데이터를 처리하고 검색할 때, 특히 초보자들이 자주 겪는 대표적인 4가지 오류가 있습니다: 엑셀 #N/A #REF! #NAME? #NULL! 오류

이러한 오류들은 데이터의 존재 여부, 참조의 정확성, 함수 이름의 올바른 사용 및 범위 교차와 관련이 있으며, 데이터 검색, 셀 참조, 수식 작성 과정에서 발생합니다.

1. 엑셀 #N/A 오류: 데이터 불가능 또는 불일치
“N/A”는 “Not Available”의 약자로, 찾고자 하는 데이터가 없거나 사용 가능하지 않을 때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이 오류는 데이터 조회 함수, 예를 들어 VLOOKUP이나 HLOOKUP을 사용할 때 자주 발생합니다. 이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데이터셋에 찾고자 하는 값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는 IFERROR 함수를 사용하여 오류 메시지 대신 다른 메시지나 값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2. 엑셀 #REF! 오류: 잘못된 참조
“REF”는 “Reference”의 약자로, 참조된 셀이나 범위가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을 때 나타나는 오류입니다. 예를 들어, 수식에 사용된 셀이 삭제되거나 이동된 경우에 이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 오류를 해결하려면, 수식에 사용된 셀 참조가 여전히 유효한지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수정해야 합니다.

3. 엑셀 #NAME? 오류: 이름 인식 불가
이 오류는 엑셀이 수식에서 사용된 함수나 이름을 인식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주로 수식에 오타가 있거나, 엑셀에 존재하지 않는 함수나 이름을 사용했을 때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SUM 함수를 SUMM으로 잘못 입력하면 #NAME?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런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수식을 다시 검토하여 오타가 없는지 확인하고, 사용하려는 함수나 이름이 엑셀에 존재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4. 엑셀 #NULL! 오류: 범위 교차 오류
이 오류는 두 범위가 교차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주로 잘못된 범위 연산자를 사용했을 때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두 범위를 교차시키려고 할 때 쉼표(,) 대신 공백을 사용하면 #NULL!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 오류를 해결하려면 올바른 범위 연산자를 사용해야 합니다.

참고로 이번 포스팅은 시리즈로 다음 포스팅에서는 엑셀 오류 중에 수식 계산 및 데이터 유형 관련 오류인 엑셀 #VALUE! #NUM! DIV/0! 3가지 오류의 주요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예시를 들어 상세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2) 엑셀 #VALUE! #NUM! DIV/0! 수식 계산 및 데이터 유형 오류 없애기

이러한 오류들을 이해하고 적절히 대처하는 것은 엑셀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오류 메시지를 보고 즉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아래 포스팅에서는 엑셀 오류 중에 데이터 처리 관련 오류인 엑셀 #N/A #REF! #NAME? #NULL! 4가지 오류의 주요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예시를 들어 정리해보았습니다.


엑셀 #N/A 오류 원인 및 해결 방법

엑셀 #N/A 오류는 “Not Available”의 약자로, 데이터가 없거나 찾을 수 없을 때 발생합니다. 주로 데이터 조회 함수를 사용할 때 발생합니다.

가령 아래와 같이 데이터셋에 “IT매뉴얼A”, “IT매뉴얼B”, “IT매뉴얼C”의 판매량이 있고, 이를 조회하는 경우를 생각해 봅시다. A 열에는 매뉴얼 이름이, B 열에는 판매량이 있습니다.

만약 “IT매뉴얼D”의 판매량을 VLOOKUP 함수를 사용해 조회하려고 할 때, “IT매뉴얼D”가 데이터셋에 없으면 #N/A 오류가 발생합니다.

AB
IT매뉴얼A100
IT매뉴얼B150
IT매뉴얼C200

예를 들어, =VLOOKUP(“IT매뉴얼D”, A:B, 2, FALSE) 수식을 사용하면 #N/A 오류가 발생합니다.

엑셀 #N/A 오류

해결 방법

  1. 데이터 확인: 먼저 조회하려는 값이 데이터셋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2. 수식 오류 확인: VLOOKUP 함수의 매개변수가 올바르게 입력되었는지 확인합니다.
  3. IFERROR 함수 사용: 조회된 값이 없을 경우를 대비해 IFERROR 함수를 사용하여 오류 메시지 대신 다른 값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예: =IFERROR(VLOOKUP(“IT매뉴얼D”, A:B, 2, FALSE), “데이터 없음”)
엑셀 #N/A 오류

참고로 엑셀 #N/A 오류 수정 방법에 대해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페이지에서도 가볍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엑셀 #NAME? 오류 원인 및 해결 방법

엑셀 #NAME? 오류는 엑셀이 수식에서 사용된 함수, 셀 참조, 이름 등을 인식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주로 수식 입력에 오타가 있거나, 엑셀에 정의되지 않은 함수나 이름을 사용했을 때 나타납니다.

가령 IT 매뉴얼 판매 데이터셋을 가지고 작업하고 있다고 가정합시다. 여기에는 다양한 매뉴얼의 판매량과 가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ABC
IT매뉴얼A10050
IT매뉴얼B15060
IT매뉴얼C20070

이 데이터셋에서 각 매뉴얼의 총 판매 금액을 계산하려고 합니다. 총 판매 금액은 판매량(B열)과 단가(C열)를 곱한 값입니다. 정상적인 수식은 =B2*C2 (IT매뉴얼A의 경우)가 됩니다.

그러나, 실수로 =MULTIPLY(B2, C2)라고 입력하면, 엑셀은 “MULTIPLY”라는 함수를 인식하지 못하고 #NAME? 오류를 표시합니다. 이는 “MULTIPLY”가 엑셀에서 정의된 유효한 함수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엑셀 #N/A 오류

해결 방법

  1. 수식 검토: 먼저, 수식에 오타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 경우, “MULTIPLY”를 올바른 연산자인 *로 바꿔야 합니다.
  2. 함수 이름 확인: 사용하려는 함수의 정확한 이름을 확인합니다.
  3. 셀 참조 확인: 수식 내의 셀 참조가 올바른지 확인합니다.
  4. 이름 정의 확인: 사용자가 정의한 이름을 사용하는 경우, 해당 이름이 올바르게 정의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엑셀 #NULL! 오류 원인 및 해결 방법

엑셀 #NULL 오류는 두 범위가 올바르게 교차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주로 범위 연산자를 잘못 사용했을 때 나타납니다.

가령 아래와 같이 데이터셋에서 특정 범위 내의 값을 합산하려 할 때, 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AB
IT매뉴얼A100
IT매뉴얼B150
IT매뉴얼C200

만약 =SUM(A1:B2 A3:B3)와 같은 수식을 사용하면, A1:B2와 A3:B3 범위가 교차하지 않기 때문에 #NULL! 오류가 발생합니다.

엑셀 #N/A 오류

해결 방법

  1. 범위 연산자 확인: 올바른 범위 연산자를 사용했는지 확인합니다. 콤마(,) 또는 콜론(:)을 사용해야 합니다.
  2. 수식 수정: 올바른 범위를 지정하여 수식을 수정합니다. 예: =SUM(A1:B2, A3:B3)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오류 중에 데이터 처리 관련 오류인 엑셀 #N/A #REF! #NAME? #NULL! 4가지 오류의 주요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예시를 들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엑셀 오류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엑셀 순환참조란? 엑셀 순환참조 오류 해결 방법 1분 끝내기

엑셀 함수 안됨 계산 인식 오류 10초 해결 꿀팁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