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오류 3초 해결 (2) 엑셀 #VALUE! #NUM! DIV/0! 수식 계산 및 데이터 유형 오류 없애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오류 중에 수식 계산 및 데이터 유형 관련 오류인 엑셀 #VALUE! #NUM! DIV/0! 3가지 오류의 주요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예시를 들어 상세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엑셀은 데이터 처리 및 분석을 위한 매우 강력한 도구입니다. 엑셀이 널리 사용되는 이유 중 하나는 다양한 내장 함수를 통한 데이터 연산과 처리 기능 때문입니다. 이러한 엑셀의 함수들은 사용자가 데이터를 더 효율적으로 다루도록 도와주며, 복잡한 계산을 간단하게 수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하지만 엑셀에서 수식 계산 및 데이터 유형에 따른 오류가 자주 발생합니다. 특히 초보자가 가장 자주 마주치는 오류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엑셀 #VALUE! #NUM! DIV/0! 오류

1. 엑셀 #VALUE! 오류: 잘못된 데이터 유형
엑셀 #VALUE! 오류는 수식에 사용된 데이터 유형이 잘못되었을 때 발생합니다. 만약 사용자가 숫자를 입력해야 하는 셀에 실수로 텍스트를 입력하거나, 텍스트 형식의 데이터를 포함하는 셀을 계산에 사용하려고 하면 엑셀 #VALUE!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관련 셀의 데이터 유형을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VALUE 함수를 사용하여 텍스트를 숫자로 변환해야 합니다.

2. 엑셀 #NUM! 오류: 숫자 계산 오류
엑셀 NUM! 오류는 수식의 결과가 너무 크거나 작아서 엑셀이 처리할 수 없을 때 발생합니다. 또한, 수학적으로 유효하지 않은 계산을 시도할 때도 이 오류가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음수에 대한 제곱근을 구하거나, 너무 큰 숫자를 계산하려고 할 때 #NUM!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오류를 해결하려면 수식이 유효한 숫자 범위 내에서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수식을 수정해야 합니다.

3. 엑셀 #DIV/0! 오류: 0으로 나누기 오류
엑셀 #DIV/0! 오류는 수식에서 어떤 숫자를 0으로 나눌 때 발생합니다. 수학적으로 어떤 수를 0으로 나누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엑셀도 이를 오류로 간주합니다. 이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분모가 0인지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다른 값으로 대체하거나, IF 함수를 사용하여 분모가 0일 때 다른 결과를 반환하도록 수식을 수정해야 합니다.

이와 같이, 엑셀의 수식 계산 및 데이터 유형에 따른 오류들은 주로 수식의 계산 로직이나 입력 데이터의 유형에 관련이 깊습니다.

참고로 앞선 포스팅에서는 엑셀 오류 중에 데이터 처리 관련 오류인 엑셀 #N/A #REF! #NAME? #NULL! 4가지 오류의 주요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예시를 들어 상세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1) 엑셀 #N/A #REF! #NAME? #NULL! 데이터 처리 검색 오류 없애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오류 중에 수식 계산 및 데이터 유형 오류인 엑셀 #VALUE! #NUM! DIV/0! 3가지 오류의 주요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예시를 들어 정리해보았습니다.


엑셀 #VALUE! 오류 원인 및 해결 방법

엑셀 #VALUE! 오류는 잘못된 유형의 인수나 피연산자를 사용할 때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숫자가 필요한 곳에 텍스트가 입력되었을 때 나타납니다.

가령 아래와 같이 IT 매뉴얼 판매 데이터셋에서, 판매량과 단가를 곱하여 총 매출을 계산하는 상황을 생각해봅시다.

3ABC
4IT매뉴얼A“100”50
5IT매뉴얼B150“60”
6IT매뉴얼C20070

여기서 B열의 “100”과 C열의 “60”은 따옴표로 인해 텍스트로 인식됩니다. 이 상태에서 =B5*C5 수식을 사용하면 #VALUE! 오류가 발생합니다. 왜냐하면 엑셀은 텍스트와 숫자를 곱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엑셀 #VALUE! 오류

해결 방법

  1. 데이터 유형 확인: 해당 셀의 데이터 유형이 올바른지 확인합니다. 숫자가 필요한 곳에 텍스트가 없어야 합니다.
  2. 수식 수정: 필요한 경우, VALUE 함수를 사용하여 텍스트를 숫자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예: =VALUE(B2)*C2

참고로 엑셀 #VALUE! 오류 수정 방법에 대해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페이지에서도 가볍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엑셀 #NUM! 오류 원인 및 해결 방법

엑셀 #NUM! 오류는 수식이 잘못된 숫자를 반환할 때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계산 결과가 너무 크거나 작을 때 나타납니다.

가령 아래와 같이 각 매뉴얼의 판매량을 계산하려고 한다고 가정해봅시다.

3AB
4IT매뉴얼A100
5IT매뉴얼B0
6IT매뉴얼C200

여기서 =LOG(B5) 수식을 사용하여 IT매뉴얼B의 로그 판매량을 계산하려고 할 때, B2 셀의 값이 0이므로, #NUM! 오류가 발생합니다. 왜냐하면 로그 함수는 0 또는 음수에 대해 정의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엑셀 #VALUE! 오류

해결 방법

  1. 입력값 검토: 수식에서 사용하는 숫자가 함수의 정의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2. 수식 수정: 필요한 경우, 수식을 수정하거나 조건부 함수를 사용합니다. 예: =IF(B2<=0, “유효하지 않음”, LOG(B2))
엑셀 #VALUE! 오류

엑셀 #DIV/0! 오류 원인 및 해결 방법

엑셀 #DIV/0!은 ‘Divide by Zero’ 오류로, 0으로 나누려고 할 때 발생합니다. 너무 간단한 오류지만 의외로 자주 발생하는 오류 입니다.

가령 각 매뉴얼의 판매 단가 대비 판매량을 계산해야 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C 열에 판매 단가가 있습니다. 만약 IT매뉴얼B의 판매 단가가 0이라면, 판매량을 단가로 나누는 수식에서 #DIV/0! 오류가 발생합니다.

3ABC
4IT매뉴얼A10050
5IT매뉴얼B1500
6IT매뉴얼C20040

예를 들어, =B5/C5 (IT매뉴얼B의 판매량 나누기 판매 단가) 수식을 사용하면 #DIV/0! 오류가 발생합니다.

엑셀 #VALUE! 오류

해결 방법

  1. 0 확인: 계산에 사용된 분모가 0인지 확인합니다.
  2. 조건부 수식 사용: IF 함수를 사용하여 분모가 0일 경우 다른 값을 반환하도록 합니다. 예: =IF(C2=0, “분모가 0”, B2/C2)
엑셀 #VALUE! 오류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오류 중에 수식 계산 및 데이터 유형 오류인 엑셀 #VALUE! #NUM! DIV/0! 3가지 오류의 주요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예시를 들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엑셀 오류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엑셀 순환참조란? 엑셀 순환참조 오류 해결 방법 1분 끝내기

엑셀 함수 안됨 계산 인식 오류 10초 해결 꿀팁

Leave a Comment